$\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이 동북아 공항 네트워크 중심성 지수에 미친 영향: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Effects of the COVID-19 spread on the Northeast Asia Airport Network Centralit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179 - 186  

신태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산업기술연구원) ,  김석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산업기술연구원) ,  정세연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산업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으로 인한 동북아시아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고 공항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 제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이용하여 코로나19 전후 네트워크의 중심성 분석을 시행하고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 3월 4~10일 및 2020년 3월 9~15일 각 일주일간의 동북아시아 공항 국제선 전체를 대상으로 출발·도착하는 노선을 OAG(Official Airline Guide)의 Schedules Analyzer Database를 통해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코로나19 사태 이후 동북아 공항 네트워크의 노드와 링크, 밀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네트워크 밀도 감소 속에서도 인천공항의 중심성은 상대적으로 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요 급감을 겪고 있는 항공운송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 및 공항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코로나19 확산이 동북아시아 공항 네트워크의 중심성 지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수요 회복 시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paper were: 1) to identify the structural changes of the northeast Asia airport network caused by the pandemic of COVID-19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NA) and 2) to suggest proposals for improving airport competitiveness. In this respect, the entire international air routes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북아시아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중심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2019년 3월 2주와 2020년 3월 2주의 주간 운항 횟수 1회 이상의 국제선을 대상으로 노드와 링크의 네트워크를 구조화하고, 노드별로 중심성을 분석하여 코로나19 전후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중심구조 분석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연결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분석하였다.
  • 이 밖에도 길광수·김숙진[19]은 동아시아 3대 허브공항으로 노드를 한정하여 네트워크 양상을 분석하였다. 네트워크가 어떻게 허브공항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인천국제공항은 중국과 일본의 중계역할을 하는 지리적 위치를 갖고 있으나 고차위 세계도시로서의 기능을 갖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코로나19의 대유행이 현재 진행 중이거니와 이에 대한 데이터 구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런 환경 속에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관점을 적용하여 실무적 운영 측면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 전후의 동북아시아 공항 네트워크 구조를 시각화하고 중심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진행 중인 세계적 대유행(Pandemic)이 공항 네트워크 구조를 어떻게 변화시켰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어떤 공항이 중심성을 지키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에 활용이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가장 큰 피해지역으로 지목되는 동북아시아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하여 공항 네트워크 특성의 변화를 분석하고 공항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동북아시아 지역 공항 전체의 국제선 네트워크 특성을 코로나19전후의 특정 시점(2019년 3월 2주 vs 2020년 3월 2주)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으로 인해 동북아시아 공항 네트워크의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자 SNA를 이용하여 코로나19 전후의 네트워크 구조를 시각화하고 중심성 분석을 통해 현재 시점(2020년 3월 2주)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동북아 공항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향후 수요 회복 시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의 시간적 범위는 2019년 3월 2주(2019년 3월 4∼10일)와 2020년 3월 2주(2020년 3월 9∼15일)이다. 현재 시점(2020년 3월 2주)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네트워크의 구조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내용적 범위로는 네트워크의 중심성 변화 분석 및 시각화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의 대응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T. J. Shin & S. Kim. (2019).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Airport Characteristics on Financial Performance.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23(4), 13-25. 

  2. S. Y. Oh, J. C. Kim & S. Y. Jung. (2015). Evaluation the Network Competitiveness of Asia Airports Using Aviation Market Dat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3. G. Burghouwt & J. Veldhuis. (2006). The Competitive Position of Hub Airports in the Transatlantic Market. 

  4. D. W. Choi. (2019). A Study on the Network Structure Analysis of Full Service Carriers and Low Cost Carriers Using Sna. Regional industry review, 42(1), 339-362. 

  5.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WHO Director-General's Opening Remarks at the Media Briefing on Covid-19 - 11 March 2020. Available: https://www.who.int/dg/speeches/detail/who-director-general-s-opening-remarks-at-the-media-briefing-o n-covid-19---11-march-2020 

  6. P. Appleton. (2020). Potential for Revenue Losses of $113bn Due to Covid-19 "Crisis". Available: https://airlines.iata.org/news/potential-for-revenue-losses-of-113bn-due-to-covid-19-%E2%80%9Ccrisis%E 2%80%9D 

  7. J. Grant. (2020). Coronavirus Capacity Update Week Nine the Changes Keep on Coming. Available: https://www.oag.com/blog/coronavirus-capacity-update-week-nine-the-changes-keep-on-comin?utm_sourcehs_email&utm_mediumemail&utm_content8478 0337&_hsencp2ANqtz--d_885TSNFvH9KM6-7MyR8ZgdRidY1BfxOup3OYhvampOzMowj_nuzggVnB7bdmbLmjiT94H7gmNhk-a6AINsdITmF1g&_hsmi84780337 

  8. CAPA. (2020). Covid-19. By the End of May, Most World Airlines Will Be Bankrupt. Available: https://centreforaviation.com/analysis/reports/covid-19-by-the-end-of-may-most-world-airlines-will-be-bankrupt-517512 

  9. N. R. Kim, H. R. Choi & T. Lee. (2018). Analysis of Domestic Sna-Based Governance Study Tren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35-45. 

  10. B. K. Kim, S. B. Jeong & K. S. Kwon. (2013). A Study on Relational Analysis of Purchasing Items of on-Line Shopping Mall Based on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1), 209-217. 

  11. J. W. Kim, T. H. Yang, D. M. Kim & G. T. Yeo. (2020).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Analysis of Aeo Certification System through Sna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2), 47-56. 

  12. R. S. Seo. (2018). Analysis of Social Network between Consumption Emotion Based on the Uniform of Full-Service Carrier and Low-Cost Carrier Crew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99-107. 

  13. J. Wang, H. Mo, F. Wang & F. Jin. (2011). Exploring the Network Structure and Nodal Centrality of China's Air Transport Network: A Complex Network Approach.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9(4), 712-721. 

  14. J. Wang, H. Mo & F. Wang. (2014). Evolution of Air Transport Network of China 1930-2012.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40, 145-158. 

  15. T. Jia, K. Qin & J. Shan. (2014). An Exploratory Analysis on the Evolution of the Us Airport Network.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413, 266-279. 

  16. P. Suau-Sanchez, A. Voltes-Dorta & H. Rodriguez-Deniz. (2016). The Role of London Airports in Providing Connectivity for the Uk: Regional Dependence on Foreign Hubs.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50, 94-104. 

  17. S. Y. Oh & Y. H. Park. (2010). Structure and Hub Index of the Asia-Pacific Airport Network.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17(3), 27-39. 

  18. S. Y. Oh & Y. H. Park. (2010). An Analysis for the Framework and Centralization of Airport Network in the Major Asian Countries.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8(2), 43-58. 

  19. G. S. Gil & S. J. Kim. (2012). The Airline Networks of East Asia's Top Three Hub Airports and Place-Embeddedness.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15(3), 89-104. 

  20. B. J. Kim & S. B. Ahn. (2017). Analysis on the Structure of International Air Cargo Network Using Sna Methodology. Korean Journal of Logistics, 25(3), 59-82. 

  21. B. J. Kim & S. B. Ahn. (2017). Analysis on the Structure of International Passenger Air Transportation Network.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5), 133-162. 

  22. A. Marin & B. Wellman. (2011). Social Network Analysis: An Introduction. The SAGE handbook of social network analysis, 11. 

  23. S. Wasserman & K. Faust.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E. Otte & R. Rousseau. (2002). Social Network Analysis: A Powerful Strategy, Also for the Information Science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28(6), 441-453. 

  25. L. C. Freeman. (1978).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3), 215-239. 

  26. D. S. Kim & K. Y. Kwahk. (2013). Investigating the Global Financial Markets from a Social Network Analysis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8(4), 11-33. 

  27. K. Y. Kwahk. (2014).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Chungram, 

  28. T. J. Shin, J. Y. Yang & Y. C. Lee. (2017). The Effects of Market Characteristics on Flight Frequency in International Airline Route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Global Alliance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75, 1-22. 

  29. T. J. Shin, T. W. Roh & Y. C. Lee. (2016). Effects of Global Alliances and Market Conditions on Flight Frequency in International Airline Routes in East Asia.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4(6), 57-8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