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이종업계 간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design collaboration marketing in Korean cross-busi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383 - 389  

박혜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이종업계 간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사례 분석을 통해 최근 증가하는 이종업계 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시 고려할 점과 방향성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으로는 콜라보레이션을 주제로 한 선행논문과 문헌 연구를 통해 콜라보레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국내 이종업계 간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사례의 유형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 공략, 브랜드 프리미엄 포지셔닝 이동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콜라보레이션 목적에 적합하면서 이슈가 될 만한 파트너를 선정해야 하고 결과물은 강조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디자인 요소가 담겨있으면서 기존 제품과의 분명한 차이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이종업계 간 콜라보레이션 진행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consideration and direction of collaboration among different industrial field in Korea which has recently increased through the analysis of design collaboration case of cross-business in domestic. To do this, I did literature research followed with theoretica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곰표의 변신은 소비자들에게 유쾌함과 신선함을 주면서 젊은 세대들이 곰표 제품을 자발적으로 SNS 에 인증하며 재밌는 마케팅으로 회자 되었다. 대한제분 내부에서도 이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 Y. Kim. (2012). A study on brand image management strategy through collaboration.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2. M. S. Hong & S. I. Kim. (2018). A study on value creation through case analysis of design collabo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5), 383-390. DOI : 10.14400/JDC.2018.16.5.385 

  3. D. H. Kim. (2019). A study of Cross-business collaboration containing "Humor" facts. Journal of Culture Product & Design, .56, 197-206, DOI : 10.18555/kicpd.2019.56.18 

  4. B. Y. Kim. (2012). A study on brand image management strategy through collaboration.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5. H. J. Moon. (2019). Collaboration Marketing. SlideShare. http://bitly.kr/cwTehBh 

  6. KS Design. (2013). Design Innovation of brand collaboration. naver blog. http://bitly.kr/ve9FMR3 

  7. N. R. Shin. (2013). Collaboration, It's different so together. Advertising information center magazine.. http://bitly.kr/5J8wrbO7 

  8. B. Y. Kim. (2012). A study on brand image management strategy through collaboration.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9. D. H. Kim. (2015). A study of package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reliability of the longun brand. Communication design association. 51(0), 18-30 

  10. InterBiz. (2019). Soldout just 100minutes. 1boon . http://bitly.kr/88ySeKD 

  11. J. Y. Noh. (2017). Slippers to susemi, infinitely transformative 'merona'. Kyunghyang shinmun. http://bitly.kr/GEpHu1d 

  12. J. Y. Noh. (2017). Slippers to susemi, infinitely transformative 'merona'.Kyunghyang shinmun. http://bitly.kr/GEpHu1d 

  13. Fol in. (2019). Why did 45 year old banana milk make body lotion?. JoongAng Illbo. https://news.joins.com/article/23534076 

  14. Songgotime. (2016). Bananamilk body lotion soldout. Yonhapnews. http://bitly.kr/88s53An 

  15. Beaty 9 grade. Roundaround X Banana flavor milk's Collaboration! Cute cosmetics. Naver post. http://naver.me/5CeXNxzi 

  16. H. W. Oh. (2019). Gompyo padding, Cusion, Was it a flour brand?. The Korea Economic daily News. http://naver.me/xHHwqXTx 

  17. K. H. Kim. (2019). Collaborations of Beauty business. Chosunillbo. http://bitly.kr/rs0shfz 

  18. J. K. Kim. (2019). Chamisuel Backpack, Gompyo padding is soldout. Dailybizon. http://bitly.kr/FOYK7PI 

  19. S. M. Cho. (2019). a reason for the transformation of Gompyo flour. http://bitly.kr/YmAaVxK 

  20. Gom bakery collaboration goods. (2018). Gom's Collaboration goods list. Gom bakery website. https://vo.la/dxD4 

  21. B. Y. Kim. (2012). A study on brand image management strategy through collaboration.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22. S. W. Kang & J. W. Koo, (2012), Differentated Premium Marketing Strategy of LG Electronics with "Prada Phone by LG", Korea Business Review, 16(3), p1-29 

  23. N. D. Cha. (2015). Mobile phone & fashion. Blog de chanito. http://bitly.kr/QVtKbfr 

  24. Cetizen. (2007). Prada-LG?. Cetizen Website. http://bitly.kr/0rGbSPG 

  25. Happist Author. (2015). A challenge to failed new luxury brand, Genesis Prade. Happist website. http://reurl.kr/40453FF1NO 

  26. N. S. Choi. (2011). Failure Reason of Hyundai's Genesis Prada. Choi Nack Sam's blog. http://bitly.kr/Ip6Oz0I 

  27. S. W. Park. (2011). Expert said "failure reason of Genesis Prada". ChosunBiz. http://bitly.kr/vn9XbulD 

  28. Happis Authort. (2015). A challenge to failed new luxury brand, Genesis Prade. Happist website. http://reurl.kr/40453FF1N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