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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이다스아이티의 뇌과학 기반 인적자원 관리 사례 연구
Neuroscience based human resource management at Midas IT Co._A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240 - 248  

이지훈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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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여 년 간 뇌 과학은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 등 새로운 기술에 힘입어 크게 발전했으며, 우리는 인간의 본성과 행동 변화에 대해 더욱 정확한 지식을 얻게 됐다. 이 같은 지식은 경영 분야에도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 연구는 마이다스아이티의 사례를 통해 뇌과학을 경영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통찰을 얻는 것이 목적이다. 건설 소프트웨어 회사인 이 회사는 별도 조직을 두어 뇌 과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뇌 과학에 기반한 인사 정책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창업자 이형우 사장은 인본주의 경영 철학을 갖고 있으며, 뇌 과학 연구는 그 철학을 뒷받침한다. 연구 방법으로 사례연구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인터뷰와 직접 관찰, 참여 관찰, 문서 정보 등의 절차를 수행했다. 이 회사의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은 뇌과학 연구가 응집된 'SCARF'라는 뇌과학 모델로 설명이 가능하다. 이 회사는 이 모델이 제시하는 것처럼 일터에서 지위감(Status), 확실성(Certainty), 자율감(Autonomy), 관계성(Relatedness), 공정성(Fariness) 위협을 줄임으로써 구성원의 신뢰와 만족도를 제고했고, 이는 창의적이고 고성과 조직이 되는 발판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past 20 years, brain science has developed rapidly thanks to new technologies such as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 leading to more accurate knowledge of human nature and behavioral changes. This knowledge is also actively applied in the field of management. This research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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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공정한 일이 벌어졌을때, 자극을 받는 뇌 부위는? 불공정한 일이 벌어지면 뇌에서는 불쾌한 음식을 먹고 구토를 느낄 때와 비슷한 뇌 부위, 즉 뇌섬엽이 자극을 받는다[16]. 반대로 공정한 대우를 경험하면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활성화되는 선조체 부위가 활성화된다.
지위감은 어떤 감정인가? 자신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중요한가에 관계된 감정이다. 사회적으로 소외를 경험하면 사람은 지위감의 저하와 고통을 느낀다.
자율감은 어떤 느낌인가? 환경에 대해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고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의미한다.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은 복측선조체 같은 두뇌의 보상회로의 활동을 활성화시킨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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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D. Rock, J. Schwartz, "The Neuroscience of Leadership", Strategy & Business, Vol.43, pp.71-81, 2006. 

  2. H. W. Lee, "Brain Talk: Learn more from brain science than business administration", Brain, Korea, Vol.25, pp.48-49, 2010. 

  3. A. Waytz, M. Mason, "Your brain at work: What a new approach to neuroscience can teach us about manag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Vol.91, No.7-8, pp.102-111, Jul-Aug. 2013. 

  4. M. D. Lieberman, N. I. Eisenberger, "The pains and pleasures of social life", Neuroleadership Journal, Vol.1, pp.38-43, 2008. 

  5. P. Brow, S. Paterson, J. Kingsley, The Fear-free Organization, p.206, Kogan Page, 2015, p.140. 

  6. A. F. T. Arnsten, "The Biology of Being Frazzled", Science, 280, pp.1711-1712, 1998. DOI: https://doi.org/10.1126/science.280.5370.1711 

  7. D. Rock, "SCARF: A brain-based model for collaborating with and influencing others", NeuroLeadership Journal. Vol.1, pp.44-52, 2008. 

  8. N. I. Eisenberger, M. D. Lieberman, K. D. Williams, "Does rejection hurt? An fMRI study of social exclusion", Science, Vol.302, pp.290-292, 2003. DOI: https://doi.org/10.1126/science.1089134 

  9. B. Ewenstein, B. Hancock, A. Komm, "Ahead of the curve: The future of performance management". McKinsey Quarterly, pp.64-73, May 2016. 

  10. D. Rock, J. Davis, B. Jones, "Kill your performance ratings", Strategy & Business, Vol.76, pp.1-10, 2014. 

  11. T. Hedden, J. D. E. Garbrielli, "The ebb and flow of attention in the human brain", Nature Neuroscience, Vol.9, pp.863-865, 2006. 

  12. L. A. Leotti, M. R. Delgado, "The inherent reward of choice", Psychological Science, Vol.22, No.10, pp.1310-1318, 2011. DOI: https://dx.doi.org/10.1177/0956797611417005 

  13. K. Murayama, M. Matsumoto, K. Izuma, K. Matsumoto, "Neural basis of the undermining effect of monetary reward on intrinsic motiv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Vol.107, No.49, pp 20911-20916 , 2010. 

  14. N. Mahajan, M. A. Martinez, N. L. Gutierrez, G. Diesendruck, M. R. Banaji, L. R. Santos, "The evolution of intergroup bias: Perceptions and attitudes in rhesus macaqu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0, No.3, pp.387-405, 2011. 

  15. P. J. Zak, "The neuroscience of trust", Harvard Business Review, Vol.95. No.1, pp.84-90, Jan-Feb 2017. 

  16. G. Tabibniam, M. D. Liebermanm, "Fairness and Cooperation are Rewarding: Evidence from Social Cognitive Neuroscience",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Vol.1118, pp.90-101, 2007. 

  17. J. Dul, T. Hak, Case study methodology in business research, p.328, Routledge, 2008, pp.4-6. 

  18. R. K, Yin, Case study research : design and methods, p.181, Sage, 2003, pp.1-10. 

  19. T. Inoue, Why case study, p.276, Across, Korea, 2014, pp.55-56. 

  20. H. Ibarra, A. Rattan, A. Johnston, "Satya Nadella at Microsoft : Instilling a growth mindset", Harvard Business Review case, No.LBS128, pp.1-22, Harvard Business Review School Publishing, Ju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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