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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포용 발사지지대의 멈춤현상 방지를 위한 설계개선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Improvement to prevent the stoppage phenomenon of Launch Support Device for Self-Propelled Artille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443 - 450  

김성훈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박영민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노상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박대훈 (한화디펜스 체계기술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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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K105A1자주포에 적용중인 발사지지대 장치에서 발생한 하강운용간 멈춤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설계 개선에 관한 연구이다. K105A1자주포는 기존의 105mm 견인곡사포를 차량에 탑재하여 기존의 궤도장비보다 신속한 기동성을 확보한 무기체계로써 사격충격력 및 부하를 지지하기 위해 발사지지대가 적용되어 있다. 이러한 발사지지대는 사격 전 지면에 단단히 고정되고 사격제원 유지, 차체 자세제어 등 사격임무 수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성능발휘에 대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야전운용시험 간 발사지지대를 설치하는 중 간헐적인 멈춤현상이 발생하여 지면에 고정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야전에서의 재연시험 및 부품단위 분해검사를 통해 고장원인을 분석 및 검토하였다. 더불어 발사지지대의 운용개념, 작동 메커니즘 및 구성품 단위의 설계분석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도출하고 이를 해소하고자 관련된 부품의 설계를 변경하여 발사지지대의 멈춤현상을 해소하였다. 마지막으로 설계변경사항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완성체계 상태에 적용하여 발사지지대 성능 및 사격임무 수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짐을 확인 및 입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K105A1자주포 발사지지대의 성능에 대한 안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본 연구가 향후 군용장비 및 유사품목 개발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a design improvement study to solve the stoppage phenomenon caused by the launch-support device applied to K105A1. The K105A1 is a weapon system equipped with an old 105 mm towed howitzer in a wheeled vehicle, which provides superior maneuverability compared to track equipment. Th...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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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105A1자주포 발사지지대 정지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설계 최적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재현 시험, 부품검사 및 설계분석을 통해 원인을 도출하고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K105A1자주포의 전기식 발사지지대 고장현상에 대해 입력전류 변화량 분석을 토대로 원인을 식별하고, 브레이크 조립체의 조립성 검토, 브레이크 패드의 기능 및 통제개념 적절성, 허브에서 견딜 수 있는 충격력에 대한 안전율 등 고장 메커니즘 분석을 수행하였다[3]. 이를 통해 근본적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목표지점에 타격하지 못하거나 사격 정확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수행한 연구내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 7mm로 고정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 하였다. 이에 따라 브레이크 수동 해제로 인한 허브의 이탈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고자 설계개선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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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105A1자주포란 무엇인가? K105A1자주포는 기존에 야전에서 운용중이던 105밀리 견인곡사포를 차량에 탑재한 무기체계로 수동으로 포를 조준 및 고정한 것에서 탈피하여 자동사격통제장치, 관성항법장치 등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포를 정렬할 수 있는 장비이다. 특히 사격 시 차체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중심부에 전기식 발사지지대가 적용되어 있으나, 야전에서 발사지지대를 하강시키는 도중 정지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원인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현재의 K105A1자주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K105A1자주포는 기존에 야전에서 운용중이던 105밀리 견인곡사포를 차량에 탑재한 무기체계로 수동으로 포를 조준 및 고정한 것에서 탈피하여 자동사격통제장치, 관성항법장치 등을 적용하여 자동으로 포를 정렬할 수 있는 장비이다. 특히 사격 시 차체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중심부에 전기식 발사지지대가 적용되어 있으나, 야전에서 발사지지대를 하강시키는 도중 정지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원인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발사지지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발사지지대는 Fig. 2와 같이 크게 구동모터와 감속기 조립체, 브레이크조립체, 구동기조립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단부의 전기식 구동모터에 의해 구동력이 발생되고 감속기조립체, 볼나사조립체로 이어지는 구동계통에 따라 상승/하강 동작이 이루어진다. 지면까지 하강이 완료되었을 경우, 지면으로부터 차량을 단단하게 지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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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 C. Kim, T. J. "Concept design of high aerial-range lift vehicle out-trigger", Proceedings of KSME 2014 Spring Annual Meeting,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Jeju, Korea, pp.56-57, May 2014. 

  2. B. R. Ha, B. C. Chang, I.H. Baek, Y. K. Kim, K. M. Park, S. H. So, "Study on structural Stability for Boom and Outtrigger of Demolition Fire Apparatu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15, No.3, pp.357-363, June 2013. DOI: https://doi.org/10.17958/ksmt.15.3.201306.35 

  3. H. J. Yoon, Y. W. Nam, K. S. Park, "A Study on Reliability Improvement of BLDC Motor for Combat Vehicle in High Temperatur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7, No.5, pp.97-102, Oct. 2018. DOI: https://doi.org/10.14775/ksmpe.2018.17.5.09 

  4. J. H. Kim, Electrical Characteristic and thermal aging analysis of motor by durability overcurrent,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pp.10-11, Feb. 2012. 

  5. J. H. Han, J. H. Song, K. H. Choi, "Diagnosis of Induction Motor Faults Using Inverter Input Curr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7, pp.492-498, July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7.492 

  6. S. C. Hwang, J.G. Kim, "Caulking and Gap Analysis for a Ball J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35, No.9, pp.1077-1082, Sep. 2011. DOI: https://doi.org/10.3795/KSME-A.2011.35.9.1077 

  7. KS B 1336, C-type Snapring, Korean Standard, pp.2-6, 2017 

  8. J. H. Park, J. H. Song, "Detailed Evaluation of Methods for estimation of Fatigue proper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17, No.5, pp.365-373, July 1995. DOI: https://doi.org/10.1016/0142-1123(95)99737-U 

  9. K. S. Lee, J. H. Song, "Estimation Methods for strain-life fatigue properties from hard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28, No.4, pp.386-400, April 2006. DOI: https://doi.org/10.1016/j.ijfatigue.2005.07.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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