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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약운반장갑차의 장약 파손 방지를 위한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um Design for Preventing Propelling Charge to Military Ammunition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494 - 500  

노상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성훈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박영민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병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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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탄약운반장갑차의 장약이송 소프트웨어 최적 설계를 통해 장약이송 시 파손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탄약운반장갑차는 자동화된 장약이송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군 운용 중 장약 적재 시 간헐적으로 장약이 파손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방법을 연구하였고, 입증시험을 실시하였다. 장약 이송기의 속도가 높을 경우 충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재 속도를 기존보다 60% 감소 시켰고, 포스 게이지를 활용하여 충격력을 측정하였다. 충격력 측정 결과 평균 45%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적재관 내부의 간섭 등에 의한 이송기의 부하 발생 시 서보제어기의 최대전류 11A를 출력하면 장약이 파손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최대전류가 낮을 경우 장약적재가 불가하기 때문에 적정 값을 찾아야 했고, 이는 시험을 통하여 최적의 최대전류 값 6.5A를 도출하였다. 최적설계 입증 시험에는 종이지관장약과 실제장약을 적용하여 시험 하였다. 종이지관 장약과 실제 장약으로 탄운차에 장약 적재시험을 실시한 결과 장약의 파손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장약 적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설계 개선이 타당한 것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a method to prevent damage during the transfer of loading through optimal design of loading transfer software for an ammunition-carrying armored vehicle. Typically, an ammunition carrier armored car is equipped with an automated charge transfer system. The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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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장약 적재 시 발생 가능한 장약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장약이송기의 적재 속도감소 및 서보제어기 출력 최대전류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또한, 실제장약을 이용하여 적재시험을 실시하여 연구방안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하였다.
  • 주제어기의 에러 메시지는 최대전류가 3초 이상 작용할 경우 발생되고, 이는 밀대가 장약을 밀어주는 힘이 최대치로 3초 이상 작용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약 및 밀대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개선 필요성이 있어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본 논문은 탄운차에 장약을 적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약의 파손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서보제어기 소프트웨어 설계변경 및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입증시험을 수행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밀대가 장약을 밀어주는 운동량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시간이 단축될수록 충격력은 증가한다. 이에 따라 저자는 밀대가 장약에 접촉하여 밀어 주는 시간을 증가시켜 충격력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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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약운반장갑차의 역할은 무엇인가? 탄운차는 탄 및 장약의 보급을 위해 기존 군용 트럭의 단점인 야지 기동성과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탄약/장약의 자동화된 탑재를 위한 군 전용 장비로써 K9자주포와 패키지화하여 군에 전력화를 하고 있다[1~2].
탄약운반장갑차가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K9 자주포는 대화력전을 수행하기 위해 운용되고 있다. 이러한 K9자주포에 원활한 탄약공급 및 작전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기존에는 군용 트럭에 탄약/장약을 적재하여 자주포에 보급 하였으나, 탄약 보급의 신속성, 정확성이 요구 되어 탄약운반장갑차(이하 탄운차)를 개발하였다.
탄약운반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탄/장약 이동 과정에서 파손 발생 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탄약의 고속 운반을 위해서는 이 장치들이 다축제어를 통해 순차적, 동시적으 로 동작한다. 탄운차의 내부 공간 상 많은 장치들이 구조적으로 배열되어 있으므로 정밀제어가 필요하며, 각각의 동작들이 정밀하게 제어되지 않으면 탄/장약 이송기의 충돌로 파손이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탄/장약이 전 달과정에서 파손 발생가능성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류한계치 및 이송속도 등 다양한 제어방법이 적용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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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 B. Na, B. H. Kim, J. S. Lee, "A Study on the Increase of the Reliability of the Flick Rammer on K-55A1 Self Propelled Artille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62-68,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9.62 

  2. C. Y. Jung, J. M. Lee, J. Y. Lee, Y. K. Park, "Operational Effectiveness Analysis of Field Artillery Ammunition Support Vehicle for K-55 Self-Propelled aArtillery Using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20, No.3, pp.11-18, 2011. DOI: https://doi.org/10.9709/JKSS.2018.27.2.011 

  3. S. Y. Lee, K. S. Kang, J. Lyou, "A Falut Detection and Isolation Method for Ammunition Transport Automation System",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ol.11, No.10, pp.880-887, October, 2005. 

  4. H. J. Kang, B. H. Kim, B. H. Kim, J. H. Seo, "Structural weld Strength Analysis on Door Hinge of Field Artillery Ammunition Suppor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5 No.3, pp.58-54, 2016 DOI: https://doi.org/10.14775/ksmpe.2016.15.3.058 

  5. C. K. Hong, C. I. Ho, "A Study on the Effect of Storing Temperature upon the Self Life of Propelling Charge K676 and K677", Journal of the KIMST, Vol.8, No.1, pp.14-24m 2005 

  6. K. S. Yoon, S. W. Park,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Shelf-life for 155mm propelling charge KM4A2 using ASRP's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Quality Management, Vol.42, No.3, pp.291-300, 2014 DOI: https://doi.org/10.7469/JKSQM.2014.42.3.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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