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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쓰기에서 AWE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및 태도 연구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r Attitudes on the Use of AWE Program in English Wri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37 - 45  

임희주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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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어쓰기에서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자동쓰기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총 131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는 대학교 1학년 초급수준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있다. 연구도구로는 사전·사후 설문지, 사전·사후 테스트 그리고 학습저널의 자료가 수집되고 분석되었다. 연구는 2019년 2학기, 총 15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스스로 영문법에 어려움이 있고 영작문에 있어서 피드백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Grammarly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Grammarly는 영어학습과 과제수행에 도움이 되었고 활용도 면에서도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전·사후 문법테스트에서 Grammarly의 효과성은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의 피드백이 항상 정확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피드백이 반드시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r attitudes about utilizing the AWE(Automated Writing Evaluation), Grammarly in English writing. A total of 131 students who are in first grade and in beginner level participate in the study. As a research tool of the study, pre and post-survey...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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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온라인 쓰기평가 프로그램의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사용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작문을 할 때 쓰기 평가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온라인 쓰기피드백 프로그램의 활용은 학습자에게 영어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쓰기에 있어서 온라인 자동쓰기평가 중 하나인 Grammarly 활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총 131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들은 AWE를 활용하여 과업을 수행하였고 설문지와 학습저널 그리고 사전⸳ 사후 문법테스트가 연구도구로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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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WE 시스템의 구성은?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들 중 AWE는 1960대에 최초로 개발되었다. AWE 시스템은 자연처리언어과정이라고 불리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들인 점수를 매기는 엔진과 피드백을 주는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다[12]. 이에 AWE는 영어쓰기수업에서 주로 학습의 개별화, 학생의 중심화 그리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 되어져왔다[12][13].
문법 피드백을 위해 Grammarly를 활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AWE 프로그램으로 Grammarly가 활용되었다. 여러 개의 자동쓰기피드백 프로그램 중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수가 현재 약 6백9십만 명 정도로 대중화되어있다는 점이 선정의 이유이다. Grammarly는 영어쓰기 오류를 검사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며 수백 개의 문법 피드백, 주어-동사 일치, 관사 사용, 수식어 위치와 불규칙 동사 등의 일반 적인 문법뿐만 아니라 유사어 제안도 제공한다[16].
AWE의 개선사항은 무엇인가? 따라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은 자기주도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 스스로의 학습을 결정 하고 교사로부터 독립적 학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학생들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9]. 하지만 [8]은 AWE의 비효과적인 면으로 필요한 피드백을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 것, 고차원적인 피드백의 부족, 그리고 학생들의 에세이에 관한 총체적인 점 수(holistic score)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었다. 제공되는 피드백의 부족은 학생들이 이유도 모른 체 제 공되는 피드백을 단편적으로 수용하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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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Y. Sun, "Extensive writing in foreign-language classrooms: A blogging approach,"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Vol.47, No.3, pp.327-339, 2010. 

  2. R. S. Lavin and P. A. Beaufait, "Ezboard as a medium for extensive writing in Japanese tertiary EFL classes," Language Issues, Vol.9, No.1, pp.37-59, 2003. 

  3. R. Godwin-Jones, "Emerging technologies: Autonomous language learn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15, No.3, pp.4-11, 2011. 

  4. 임희주, "교양영어 수업에서 영어자동번역기 사용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및 태도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pp.727-751, 2017. 

  5. M. Cavaleri and S. Dianati, "You want me to check your grammar again? the usefulness of an online grammar checkers as perceived by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Language & Learning, Vol.10, No.1, pp.A223-236, 2016. 

  6. L. Karyuatry, M. D. A. Rizqan, and N. A. Darayani, "Grammarly as a tool to improve students' writing quality: Free online proofreader across the boundaries," Universitas Islam Darul 'Ulum Lamongan, Vol.3, No.1, pp.36-42, 2018. 

  7. Z. Li and V. Hegelheimer, "Mobile-assisted grammar exercise: Effects on self-editing in L2 writing,"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17, No.3, pp.135-156, 2013. 

  8. S. Link, A. Dursun, K. Karakaya, and V. Hegelheimer, "Towards best ESL practices for implementing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CALICO Journal, Vol.31, No.3, pp.323-344, 2014. 

  9. C. F. E. Chen and W. Y. E. Cheng, "Beyond the design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Pedagogical practices and perceived learning effectiveness in EFL writing classes,"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12, No.2, pp.94-112, 2008. 

  10. H. C. Chou, M. Moslehpour, and C. Y. Yang, "My access and writing error corrections of EFL college pre-intermediat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Vol.8, No.1, pp.144-161, 2016. 

  11. R. O'Neill and A. M. T. Russell, "Stop! Grammar tim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the automated feedback program Grammarly,"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5, No.1, pp.42-56, 2019. 

  12. D. Grimes and M. Warschauer, "Utility in a fallible tool: A multi-site case study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The Journal of Technology, Vol.8, No.6, pp.4-43, 2010. 

  13. M. Levy, A tutor-tool framework. In P. Hubbard (Ed.), 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ume I, Foundations of CALL. Critical concepts in linguistics (pp. 45-71), New York, NY: Routledge, 2009. 

  14. D. Grimes and M. Warschauer, Automated essay scoring in the classroom, Paper presented a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lifornia, April 7-11, 2006. 

  15. J. h. Park, "An AI-based English Grammar checker vs. human raters in evaluating EFL learners' writ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22, No.1, pp.112-131, 2019. 

  16. htps://app.grammarly.com 

  17. http://www.englishservice.cz/download/Oxford_Practice_Grammar_Bas1.pdf 

  18. S. B. Merriam,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ication, CA: Jossey-Bass, 2009. 

  19. 신영헌, "대학생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양영어수업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37-65, 2018. 

  20. M. A. Ghufron and F. Rosyida, "The Role of Grammarly in Assess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FL) Writing," Lingua Cultura, Vol.12, No.4, pp.395-40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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