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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문법 검사기의 유용성에 대한 사이버 영어학습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Cyber English Learners on the Usefulness of Online Grammar Checker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1 no.6, 2021년, pp.9 - 15  

문도식 (한양사이버대학교 영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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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대학생들의 영작문에 대해 교수자가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문법 검사기 Grammarly를 활용한 후 그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 대다수가 Grammarly의 유용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원할 때면 언제나 즉시 이용 가능한 피드백은 영어 문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으며, 피드백의 양적인 측면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Grammarly는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영작문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원활한 영작문 학습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인 영작문에 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와 함께 부정확한 피드백과 오류에 대한 부적절한 설명 등과 같은 한계도 발견되었다. 따라서 Grammarly를 영어 교육에 활용할 경우 이러한 한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cyber learners'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usefulness of Grammarly, an online grammar checker, after it was used to provide feedback to cyber university students in a situation where the instructor could not provide sufficient feedback on their written work in Eng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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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은 문법 검사기의 교육적 유용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이해하기 위한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음을 암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문법 검사기의 치명적 결함으로 인식되어온 피드백의 부정확성 문제를 상당 수준 해결한 것으로 평가되는 Grammarly를 활용하여 영작문 과제를 수행한 사이버대학 영어 학습자들의 문법 검사기의 교육적 유용성에 대한 인식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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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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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E. H. Jeon, T. Kaya, "Effects of L2 instruction on interlanguage pragmatic development", In J. Norris & L. Ortega (Eds.), Synthesizing research on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p. 165-211. Amsterdam, The Netherlands: John Benjamins. 2006. 

  3. H. Yannakoudakis, O. E. Andersen, A. Geranpayeh, T. Briscoe, D Nicholls, "Developing an automated writing placement system for ESL learners,"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Vol. 31, No. 3, pp. 251-267, 2018. DOI: https://doi.org/10.1080/08957347.2018.1464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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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 O'Neill, A. Russell, "Stop! Grammar tim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the automated feedback program Grammarly,"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5, No. 1, pp. 42-56, 2019. DOI: https://doi.org/10.14742/ajet.3795 

  9. L. Karyuatry, M. D. A. Rizqan, N. A. Darayani, "Grammarly as a tool to improve students' writing quality: Free online proofreader across the boundaries," Edulitics Journal, Vol. 3, No. 1, pp. 36-42, 2018. DOI: https://doi.org/10.30595/jssh.v2i1.2297 

  10. M. Nova, "Utilizing Grammarly in evaluating academic writing: A narrative research on EFL students' experience," Premise: Journal of English Education, Vol. 7, No. 1, 2018. pp. 80-97. DOI: https://doi.org/10.24127/pj.v7i1.1332 

  11. M. Schraudner, "The online teacher's assistant: Using automated correction programs to supplement learning and lesson planning," CELE Journal, Vol. 22, pp. 128-14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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