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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PBL기반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 모형 연구: 경북지역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dustry Problem Bas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Based on Gyeongbuk K University Case Stud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1, 2020년, pp.93 - 100  

이석문 (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조영준 (금오공과대학교 창업교육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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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향상을 위해 단기(4주) 및 중기현장실습(8주)의 비중을 낮추고 장기현장실습(12주이상)을 높이는 노력이 대학 현장에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단기 및 중기현장실습의 전공과 연계된 체계적이고 특화된 현장실습 교육커리큘럼 부재와 대학의 현장실습 참여도가 증가할수록 기업들은 현장실습 참여를 선호하지 않고 학생들은 전공수업 부담으로 장기현장실습 참여를 주저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애로문제를 현장실습 참여학생들이 현장실습 기간 동안 직접 해결하되 어려운 난제가 있을 경우 관련분야 전공교수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 IPBP를 경북지역 K대 사례를 중심으로 제안한다. 참여기업과 win-win 현장실습 문화 구축을 위해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 IPBP가 하나의 좋은 모형이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qualitative improvement in addition to the quantitative growth of field placement, efforts to reduce short-term (4 weeks) and mid-term professional practice (8 weeks) and to increase the proportion of long-term term professional practice (12 weeks or more) are increasing at university sites. T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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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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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북지역 K대에서는 2018년 여름방학부터 단기(4주) 및 중기(8주) 중기현장실습을 산업체 PBL기반 IPBP 현장실습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2018년 방학에 F사와 S사에서 진행했던 중기(8주) IPBP 현장실습 운영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단기(4주) 및 중기현장실습(8주)의 전공과 연계된 체계적이고 특화된 현장실습 교육커리큘럼을 마련하는 방안으로 기업 현장의 애로문제를 산업체 PBL기반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 IPBP을 제안하였다. 특히 대학의 현장실습 참여도가 증가할수록 기업들은 오히려 현장실습 참여를 선호하지 않고 학생들은 전공실무능력을 배울 수 있는 장기현장실습(12주이상) 참여를 주저하는 상황에서 단기 및 중기현장실습의 특화된 현장실습 커리큘럼인 IPBP 현장실습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경북지역 K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의 저자는 IPBP 현장실습 모형 이전에 기업애로기술발굴형 현장실습을 추진한 바 있는데 이는 현장실습기간동안 실습생들이 실습기업의 애로문제(과제)를 발굴한 후, 학교 교육과정 중 ‘기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과제로 수행하여 해결하는 모델이었다.
  • 이러한 현장실습의 한계와 단기현장실습(4주) 및 중기현장실습(8주)의 특화된 현장실습 교육커리큘럼 부재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전공과 연계된 현장실습 업무를 부여하기 어려운 현장실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학(학생)과 현장실습 참여기업의 상생협력(win-win) 현장실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본 논문은 외국대학과 연계한 글로벌 현장실습의 모형에 대한 연구경험[4]과 문제해결형 수업모형인 PBL(Problem(Project) Based Learning) 개념을 산업체 PBL모형으로 도입한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인 IPBP(IndustryProblem Based professional Practice)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 II장에서는 산업체 PBL 기반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인 IPBP 모형에 대해 알아본 후 제 III장에서는 경북지역 K대의 IPBP 현장실습 운영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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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BP모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현장실습의 한계와 단기현장실습(4주) 및 중기현장실습(8주)의 특화된 현장실습 교육커리큘럼 부재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전공과 연계된 현장실습 업무를 부여하기 어려운 현장실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학(학생)과 현장실습 참여기업의 상생협력(win-win) 현장실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본 논문은 외국대학과 연계한 글로벌 현장실습의 모형에 대한 연구경험[4]과 문제해결형 수업모형인 PBL(Problem(Project) Based Learning) 개념을 산업체 PBL모형으로 도입한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인 IPBP(IndustryProblem Based professional Practice)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 II장에서는 산업체 PBL 기반 기업애로해결형 현장실습인 IPBP 모형에 대해 알아본 후 제 III장에서는 경북지역 K대의 IPBP 현장실습 운영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제 IV장에서는 IPBP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과 일반현장실습 참여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중기 및 장기현장실습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단기현장실습에 비해 중기 및 장기현장실습은 전공과 연관된 체계적인 현장경험을 통해 전공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켜 대학의 취업률 제고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3], 이로 인한 전공부실화 우려로 전공수업의 중요성이 다시 강화되고 있고 일부 대기업의 경우 전공성적표를 별도로 요구하는 등 학생들의 중기 및 장기현장실습 참여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기존의 산업체 현장실습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 때문에 기업의 수요와 대학교육의 미스매칭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교육방식이 산업체 현장실습이다. 대학 현장실습은 기존의 1개월 정도의 단기현장실습은 학생입장에서는 짧은 기간 동안 산업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만 산업체 입장에서는 업무 OJT(On-the-Job Training)기간에 해당하는 수준이어서 실제 업무에 투입하기 어려워 기업에서 전공분야 업무에 배치되기보다는 단순작업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아 학생과 기업체 모두 기존의 현장실습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본래의 현장실습 취지를 달성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어서[2] 점차 2개월에서 최장 6개월까지 진행되는 중기 및 장기현장실습의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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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C. W. Park, Y. M. Lee and D. Y. Jung, "Trends and issues of field learning in university, focusing on the categorization of fiel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9, no. 1, pp. 135-143, January 2019. 

  2. K. Y. Om and C. H. Oh,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KOREATECH IPP program: focusing on the main operation of 2013,"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6, no 1, pp. 57-64, June 2014. 

  3. S. M. Lee and Y. K. Jeong, "A study on activation of cooperative employment through long-term field placement: based on kumoh institute of technology including 3 universities case stud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9, no 1, pp. 31-39, June 2017. 

  4. S. M. Lee and Y. K. Jeong, "A study on global field placement model co-working with local partner university: based on kumoh institute of technology case stud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2, pp. 129-136, Decemb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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