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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 구조에 따른 배합고무 물성 변화
Change of Physical Property of Rubber Compound by Terpene Modified Phenolic Resin Structure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31 no.3, 2020년, pp.310 - 316  

김건옥 (전남대학교 신화학소재공학과) ,  김도형 (전남대학교 신화학소재공학과) ,  송요순 (전남대학교 신화학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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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는 타이어의 주행 안전성과 관련 있는 웨트 트랙션과 연비와 관련된 구름저항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 시험은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의 기본 구조가 각각 알파 피넨, 베타 피넨, 델타 리모넨으로 달리한 수지를 타이어 트레드 배합물에 첨가하여 알킬 페놀 수지의 배합물과 물성 차이를 비교하였다. 알킬 페놀 수지는 웨트 트랙션과 관련 있는 0 ℃에서 탄젠트 델타가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와 큰 차이가 없지만 구름저항과 관련 있는 80℃에서 탄젠트 델타가 높게 나타나 연비 개선 효과가 적었다.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 중 베타 피넨은 웨트 트랙션과 연비 개선 효과가 다른 수지에 비해 고르게 나타났으며, 델타 리모넨 수지는 웨트 트랙션 개선효과가 가장 좋았고, 인장강도 및 마모 성능은 알킬 페놀 수지가 비교적 높게 나왔다. 모든 테르펜 개질 수지는 구름저항에서 알킬 페놀수지보다 우수하여 연비 개선효과 좋다고 할 수 있으며, 블랭크에 비해 다른 특성도 나아지는 효과를 보였다. 이 시험에서 사용된 페놀 수지의 특성을 참고하여 타이어 컴파운드를 배합할 때 개질된 테르펜 페놀 수지를 선택하면 웨트 트랙션, 구름저항 등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한 컴파운드를 만들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rpene-modified phenolic resins were used to improve the tires wet traction related to the driving safety and also rolling resistance related to fuel efficiency. In this work, alpha-pinene, beta pinene, and delta limonene resins, which constitute different basic structures of terpene-modified pheno...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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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페놀 수지는 타이어의 보강 수지로 많이 사용되는 알킬 페놀 수지(alkyl phenolic resin)를 선택하였고,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는 테르펜 류의 기본 골격이 되는 알파 피넨(α-pinene), 베타 피넨(β-pinene)과 델타 리모넨(d-limonene) 수지를 선택하였다. 이 시험은 일반 페놀 수지와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와 물성 차이를 비교하고,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를 구성하는 모노머의 구조에 따라서 타이어가 요구하는 물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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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르펜은 무엇인가? 알킬 페놀 수지는 합성고무의 부족한 점성과 가소성을 보완하기 위해 타이어의 보강 수지로 많이 사용되며 이 시험에서는 p-tert-butyl phenol을 기본으로 하는 수지를 사용하였다[10]. 테르펜은 자연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물질로 침엽수, 활엽수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정제 추출하여 만들며, 고무나 타이어 산업에서 사용되는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는 펄프 산업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에서 추출한다[11]. 테르펜 개질 페놀 수지는 구조에 따라 알파 피넨, 베타 피넨, 델타 리모넨을 주성분으로 갖고, 수소를 첨가하여 스티렌과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개질 수지로 사용하며, 대부분 점착성 수지로써 목재 및 라벨, 고무 산업에 사용된다.
이전에 많이 사용되던 DAE 오일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세스 오일은 폴리 방향족 탄화수소(poly aromatic hydrocarbons, PAHs) 함량에 따라, 함량이 높은 증류 석유계(distillate aromatic, DAE) 오일, 그리고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정제된 증류 석유계(treated distillate aromatic extract, TDAE) 오일로 구분된다[1,2]. 2010년 유럽연합은 발암 물질인 PAHs 물질을 10 ppm 이상 함유하고 있는 프로세스 오일의 사용 및 이러한 오일을 사용하고 있는 타이어의 판매를 금지시켰다[3-5]. 이 때문에 기존의 타이어 산업에서 보통 사용되는 DAE 오일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PAHs 성분이 적은 TDAE 오일을 사용하여야 한다.
프로세스 오일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타이어 배합 시 사용하는 프로세스 오일은 고무를 연화시켜 배합할 때 고무 점도를 낮춰 재료를 균일하게 혼합 해준다. 프로세스 오일은 폴리 방향족 탄화수소(poly aromatic hydrocarbons, PAHs) 함량에 따라, 함량이 높은 증류 석유계(distillate aromatic, DAE) 오일, 그리고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정제된 증류 석유계(treated distillate aromatic extract, TDAE) 오일로 구분된다[1,2]. 2010년 유럽연합은 발암 물질인 PAHs 물질을 10 ppm 이상 함유하고 있는 프로세스 오일의 사용 및 이러한 오일을 사용하고 있는 타이어의 판매를 금지시켰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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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S. Dick, Rubber Technology Compounding and Testing for Performance, 2nd ed., 311-312, Hanser Gardner Publication, Inc, Cincinnati, USA (2009). 

  2. V. Deniz, Substitution of aromatic processing oils in rubber compounds, KGK Rubber Point, 64, 48-51 (2011). 

  3.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Monographs Evaluation of Carcinogenic Risk, Lyon, France, 32 (1983). 

  4.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Mineral oils. In: IARC Monographs on the Evaluation of the Carcinogenic Risk of Chemicals to Humans, 33 (1984). 

  5. S. M. A. Doak, V. K. H. Brown, P. F. Hunt, J. D. Smitht, and F. J. C. Roe, The carcinogenic potential of twelve refined mineral oils following long-term topical application, Br. J. Cancer, 48, 429-436 (1983). 

  6. S. Bonnie and Ed Terrill, Sustainable Processing oils in Low RR Tread Compounds, Ackron Rubber Development Laboratoru, INC., Ohio, USA. (2011). 

  7. W. P. Wolf, Rubber composition containing improved tackifiers, US Patent, 20070037908A1 (2007). 

  8. W. P. Wolf and A. Deshpande, Tires and tread formed from phenol-aromatic-terpene resin, US Patent, 8637606B2 (2014). 

  9. H. Otuskuki, Pneumatic tire, US Patent, 2017/0158844A1 (2017). 

  10. A. Ayuta, Phenolic resin for reinforcing rubber, Network Polymer, 33, 281-288 (2012). 

  11. R. Mildenberg, M. Zander, and G. Collin, Hydrocarbon Resin, 32, VCH Publishers, Inc., New York, USA (2008). 

  12. Y. S. Song and K. O. Kim, Interfacial tacky and adhesive characteristics between tire tread compounds and rubber cement, Appl. Chem. Eng., 29, 399-404 (2018). 

  13. G. Seo, D. l. Kim, S. J. Kim, C. S. Ryu, J. K. Yang, and Y. G. Kang, Reinforcement of rubber properties by carbon black and silica fillers: A review, Elastomers Compos., 52, 114-130 (2017). 

  14. B. H. Park and J. H. Go, Study of physical properties and tire performance by using payne effect of tread, J. Adv. Eng. and Tech., 6, 175-179 (2013). 

  15. D. W. Kim, B. H. Seo, H. J. Kim, H. J. Paik, J. W. Kang, and W. H. Kim, Mechanical properties of acrylonitrile functionalized emulsion SBR/silica compounds, Elastomer Compos., 47, 54-64 (2012). 

  16. D. H. Chang, Vulcanization and Physical Properties of Rubber Compound, Ph.D Dissertations, Geonnam University (1996). 

  17. N. Vleugels, W. P. Wolf, W. K. Dierkesa, and J. W. M. Noordermeer, Influence of oligomeric resins on traction and rolling resistance of silica tire treads, Proceedings of Technical Meeting of Rubber Division, ACS, Oct. 8 (2013). 

  18. S. H. Jang, X. X. Li, Q. Li, D. H. Lee, and U. R. Cho, Study on properties for SSBR/ENR blend filled with silica, Polymer (KOREA), 42, 106-11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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