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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9030에 따른 선박의 속력 손실을 고려한 방오도료의 경제성 평가
The Study on Economic Evaluation of Anti Fouling Coatings based on Ship's Speed Loss in Accordance with ISO 19030 Standar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7 no.3, 2020년, pp.124 - 132  

김재혁 (대우조선해양 선박기본설계팀) ,  김용운 (대우조선해양 선박기본설계팀) ,  이동권 (대우조선해양 선박기본설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stablish the basic procedure and method for selection of preferred anti-fouling paint considering economic analysis according to ship's speed loss based on ISO 19030 that has been published in 2016 to prescribe practical methods for measuring changes in ship speci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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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 MEPC 63/4/8 의제 이후 권고 안의 후속 이행 절차로 ISO 19030이 2016년 11월 초판 발행 되었다. ISO 19030의 목적은 선체 및 프로펠러 성능의 변화를 정량적, 현실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배를 발주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성능 변화 정도를 참조하여 경제성 있고 적절한 방오도료 선정을 위한 기초적 틀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 그러나 타 분야의 선박 연료비 절감 방법들과 대비하여 방오도료의 경제성에 관련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조선소에서 신조 되고 있는 선종들에 대하여 ISO 19030에 기반한 평균 속력손실과 가정된 방오도료들의 적용에 따른 연료비 절감액의 추정 및 도크 입거 주기 동안의 경제성 평가를 통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기초적 절차와 방법의 정립을 목표로 한다.
  • 6의 경제성 평가 절차 중 여섯 번째 단계인 보충적 분석 중 민감도 분석을 실시한다. 민감도 분석의 목적은 하나 이상의 변수 값이 지정된 변동 범위 내에서 변할 때 경제적 가치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즉,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우선순위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 방오도료의 경우, 단어 자체와 같이 선박의 수선하부 부위의 생물학적 오염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기의 Fig.
  • 본 연구에서는 ISO 19030-1의 운항 성능 지표에 따른 선체의 성능 측정 개념과 속력 손실 차이와 연료 소모 차이의 비(1:3)와 최근 도료 시장의 평균 속력 손실 5.9% 등의 가정 사항을 기반으로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나 가정 조건들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한계점과 불확실성을 갖고 있다
  • 3의 PI-2는 도크 입거 후 일정한 참조 기간 대비 다음 도크 입거까지의 평가기간 동안의 성능을 비교하는 운항 성능지표 (in-service performance indicator)이다. 이는 도크 입거 기간 동안 적용했던 유지보수 활동들을 포함한 선체 및 프로펠러에 적용 한 솔루션들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 이러한 계획 기간 동안의 현금흐름의 액수, 발생 시점 및 발생 유형 등을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였으며, 본 연구에서의 현금흐름은 Fig. 8과 같이 지연 등비급수 현금흐름으로 표현된다

가설 설정

  • 7은 이를 나타내고 있다. 1년(4분기 말까지) 동안의 참조 기간 후 선박의 속력 손실은 주어진 목표의 최대 평균 속력 손실을 기준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
  • 7은 이를 나타내고 있다. 1년(4분기 말까지) 동안의 참조 기간 후 선박의 속력 손실은 주어진 목표의 최대 평균 속력 손실을 기준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
  • 성능 영향 평가가 어렵다
  • 9% 정도로 반영하고 있다 (IMO MEPC 63/4/8,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평균 속력 손실 5.9% 정도의 성능을 가진 일반적인 방오도료 대비 낮은 평균 속 력 손실을 목표로 하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고성능 방오도료 제품들을 적용 할 때 선체의 성능 변화 정도를 ISO 19030에 따라서 평가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ISO 19030-1의 4개의 성능 지표 중 선박의 신조 단계 시 고려할 수 있는 Case는 Fig.
  • 통상적으로 선박은 도크 입거 주기인 5년의 기간이 적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계획 기간은 5년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초기 투자비용과 성능을 가진 여섯 가지 방오도료의 적용을 가정하고 ISO 19030-1의 운항 성능지표(in-service performance)에 따른 선박의 속력 손실에 의한 추가 연료비 절감액을 이익으로 고려하여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보충적 분석인 분기점 분석을 통하여 확인된 현재가치 기준의 손익 분기점은 다음의 Table 5와 같다.
  • 이는 선박의 최초 인도 또는 도크 입거 작업 이후 일정한 참조 기간 동안의 실제 속력과 예상 속력과의 차이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지 정하고 참조 기간 이후 차기 도크 입거 전까지의 기간 동안 측정된 실제 속력과 예상 속력과의 차이의 평균을 비교하여 성능 지표를 판단하는 경우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크 입거 간격을 5년으로 가정 시 ISO 19030-2의 권장안에 따라 참조 기간은 1년 (1Q~4Q), 평가 기간은 4년(5Q~20Q)으로 반영하였으며, 참조 기간 이후 평가 기간 동안의 각 목표 평균 속력 손실에 따른 기간별 속력 손실 추이는 선형(linear)에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의 경제성 산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인자는 Containership 및 VLCC의 연료인 HFO와 LNGC의 연료인 LNG의 비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자율 가정 시 현금흐름의 실제 이자율에 물가상승의 영향을 함께 반영한 복합이자율을 가정하였다. 실제 이자율, 물가 상승률, 복합 이자율간의 관계는 다음의 식 (4), 식 (5)와 같다 (John et al.
  • 상기 정보들을 포함한 엔진용량, 연료 소모량, 선박의 운항 일수(operation days), 선종별 분기 간 연료비의 가정 사항은 하기의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에서의 투자대안인 방오도료의 경우,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출시되어 있는 제품들을 참조하여 제품 후보군을 가정하였다. 제품별 표준 단가와 각각의 선종에 따른 수선하부 면적 및 추천사양 등의 정보들을 고려하여 평균 속력 손실 5.
  • 본 연구에서의 투자대안인 방오도료의 경우,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출시되어 있는 제품들을 참조하여 제품 후보군을 가정하였다. 제품별 표준 단가와 각각의 선종에 따른 수선하부 면적 및 추천사양 등의 정보들을 고려하여 평균 속력 손실 5.9% 의 성능을 가진 일반적인 방오도료 대비 낮은 평균 속력 손실의 성능을 갖는 도료들의 적용별 추가 비용을 가정하였다. 이는 Table 3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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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신조 또는 입거 수리 시 적절한 방오도료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pre swirl stator, duct, propeller boss cap 등)의 설치, ALS(Air Lubricated System), 선형 최적화, 선박 운항 최적화 등의 방법이 있다. 선박의 신조 또는 입거 수리 시 적절한 방오도료의 선택 또한 연료비 절감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단순히 선박의 수선하부 구역에 해양 생물이 달라붙는 생물학적 오염의 최소화라는 종전의 개념에 추가하여 최근에는 마찰 저항의 최소화, 속력 손실 최소화의 기능과 관련한 연료비 절감을 목적으로한 방오도료 제품들이 출시 및 적용되고 있다.
ISO 19030-1이란? 1) ISO 19030-1: 선체 및 프로펠러 성능 변화 측정 방법에 대한 일반 조항의 설명과 선체 및 프로펠러 유지 보수, 수리, 개조 작업에 대한 성능 지표 정의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민감도 분석의 목적은 하나 이상의 변수 값이 지정된 변동 범위 내에서 변할 때 경제적 가치척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즉,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우선순위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변수 값의 작은 변화가 투자 대안의 경제적 가치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경우, 해당 변수의 변화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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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ng, J.P., Kim, S.Y. & Kim, C.J., 2014. A study on economic analysis of LNG fuel propulsion ships using Life Cycle Cost(LCC) based on combined interest rates and sensitivity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6), pp.451-458. 

  2. IMO, 2001. 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control of harmful anti-fouling system on ships, IMO, London. 

  3. IMO MEPC 63/4/8, 2011. MEPC 63/4/8 A transparent and reliable hull and propeller performance standard. 

  4. ISO, 2016. ISO19030 Ships and marine technology - measurement of changes in hull and propeller performance, ISO, Geneva. 

  5. John, A.W., Kellie, S.G., Kenneth, E.C., Kim, L.N. & David, B.P., 2017. Fundamentals of engineering economic analysis. Text books, Inc. 

  6. KESIS, URL: http://www.kesis.net/ [Accessed 29 October 2019]. 

  7. World Bunker Price, URL: https://shipandbunker.com/prices [Accessed 29 October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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