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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및 프로펠러 성능 모니터링 방법 실선 적용을 통한 고찰
A Study on the Monitoring Method of Ship Hull and Propeller Performance by Operating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1, 2020년, pp.15 - 21  

김동현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정봉규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경찰시스템학과) ,  한승재 (국립부경대학교 실습선 가야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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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SO19030 - 선체 및 프로펠러 성능 모니터링 방법을 실선 178 k 벌크선박에 적용한 결과에 관한 것이다. 최근 온실가스 저감 규정 대응과 해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에너지 저감 솔루션을 선박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정량적으로 선박 성능을 분석하기 쉽지 않아 에너지 저감 솔루션의 평가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해운 산업의 요구에 따라 2016년 ISO19030이 표준화되어 선박 성능 분석을 정량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하지만 ISO19030에서 제안하는 환경 보정법은 각 날씨 영향을 고려한 보정이 아닌 정수(Calm Sea) 상태에서 운항한 데이터만 분석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분석 방식은 선박의 운항 구간에 따라 데이터가 필터링 되는 편차가 심하고 정확한 환경 보정을 하지 않아 6개월 이하의 분석은 신뢰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ISO19030을 실제 3척 선박 3년 이상 장기간 운항 데이터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를 토대로 ISO19030 효용성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ISO19030에서 제안하는 필터링 방식 대신 ISO15016의 파도 보정(STA-WAVE2)을 통해 성능 분석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results of applying the ISO19030 (hull and propeller performance monitoring method) standard to an actual 178 k bulk vessel. Recently, there have been many attempts to apply various energy reduction solutions to vessels to continuously strengthen GHG reduction regulation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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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SO19030의 동향을 살펴보고 실제 장기간 운항데이터를 적용하여 ISO19030의 효용과 개선점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그리고 외력, 선박 운항 각 요소 변화에 따른 성능 변화 자체를 계산할 수 없어 다양한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Paereli and Krapp, 2017).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지적된 환경 보정 방식을 필터링이 아닌 파도 보정 방식을 추가하여 ISO19030의 문제점을 개선코자 한다.
  • 적용된 선박은 Table 2와 같이 벌크선 선박 3척으로 모두 동일한 제원의 자매선(Sister Ship)이다. 자매선을 적용한 이유는 ISO19030 표준 자체의 성능 결과의 정확도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선박 선종 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함이다. 3척 선박 모두 입거(Dry Docking) 이후부터 수집을 시작하여 3년간 성능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 절대 풍속이 0 m/s ~ 7.9 m/s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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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os, M.(2018), An Ensemble Prediction of Added Wave Resistance to Identity the Effect of Spread of Wave Conditions on Ship Performance, HullPic, pp. 1-13. 

  2. Eniram(2016), Methods for hull and propeller performance monitoring (part1). 

  3. ISO15016(2015), Ships and marine technology -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SO, Geneva, 2015. 

  4. Paereli, S. and A. Krapp(2017), Hull and Propeller Performance. On an Absolute Scale?, HullPic, Ulrichshusen, Germany, 27-29 March 2017, pp. 282-292. 

  5. Park, B. J., M. S. Shin, M. S. Ki, G. J. Lee, and S. B. Lee(2017), Experience in Applying ISO19030 to Field Data, HullPic, Ulrichshusen, Germany, 27-29 March 2017, pp. 150-155. 

  6. Petursson, S.(2009), Prediction Optimal Trim Configuration of Marine Vessels with respect to Fuel Usag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celand. 

  7. Seo, D. W., M. S. Kim, and S. Y. Kim(2019), Uncertainty Analysis for Speed and Power Performance in Sea Trial using Monte Carlo Simul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6, No. 3, pp. 242-250. 

  8. Solonen, A.(2017), Experiences with ISO19030 and Beyond, HullPic, 13-15 Apri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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