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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기반의 VR 패션쇼 디자인 설계
A Study on Design for the Interactive VR Fashion Show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3, 2020년, pp.25 - 34  

안덕기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조성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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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작용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디자인 설계로서, 제작자 관점에서 Interactive VR 패션쇼 프로토타입을 분석하고 제작한 사례연구이다. VR 패션쇼 디자인 설계에서 네 가지 상호작용 요소로 선정된 카메라 시점, 의상, 이펙트, 그리고 사운드 UI 아이콘을 통한 Interactive VR 패션쇼를 제작하였다. 최종 디자인 설계는 VR 공간 설계에서 속도, 범위, 매핑의 세 가지 적용요소 중심으로 제안하고, Unity3D 엔진에 적용될 데이터의 포맷 변환을 3D 모델, 애니메이션, 2D UI 디자인, 그리고 시뮬레이션 과정에 맞추어 사용자 경험에 영향력을 전달하는 디자인을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VR system design designed to evaluate the impact of interaction on user experience analyzed by developer's perspective for the interactive VR fashion show. In the VR fashion show design, we produced an interactive system through the four interactive elements of camera viewpoint, clo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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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nteractive VR 패션쇼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제작 과정의 디자인 설계에 관한 연구이 다. 본 연구의 프로토타입 제작사례가 향후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전제된 VR 패션쇼를 제작하고, 상호작용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디자인 제작 사례 모델을 설계하고자 한다. [Fig.
  • 본 연구에서 진행한 사용자 경험 분석을 위한 디자인 설계는 사용자 평가 실험설계를 위한 제작 자 중심의 프로토타입을 분석하고 제작한 사례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의 전달과정을 재미, 흥미, 그리고 몰입감의 세 가지 사용자 경험 요소를 중심으로 연구 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의 평가를 고려하여 제작자 관점에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제작자 관점에서 설정한 상호작용 요소가 사용자 경험에 전달 가능한 재미, 흥미, 그리고 몰입감에 관련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실재 패션쇼와의 비교를 통한 사용자 평가에 관한 설문조사 기반의 평가검증이 요구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패션쇼의 구성요소들을 Interactive VR 패션쇼에 접목하기 위하여 10명의 패션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에게 [Table 1]에서 보여주는 8가지 패션쇼의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중요도는 중요하다고 응답한 인원의 숫자이다.
  •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패션쇼는 정보전달의 기능을 넘어서 즐거움을 동반한 엔터테인먼트의 기능, 즉 관객의 주의를 끌만한 다양한 이벤트(Event)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이에 본 연구는 VR 패션쇼에서 상호작용 (Interaction)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Interactive VR 패션쇼의 디자인 설계를 개발자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반면에 모델의 워킹은 4명만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는데, 그 이유는 패션쇼라는 장르의 특성상 모델의 워킹은 정해진 패턴이 있기 때문에 중요도가 낮게 평가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nteractive VR 패션쇼에서 활용할 네 가지 상호작용 변수인 카메라 시점, 의상, 이펙트, 배경 사운드를 본 연구에서 사용한 VR 엔진인 Unity3D에 적용하기 위하여 그래픽 데이터를 디자인하고 Interactive VR 패션쇼의 프로토타입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 패션쇼의 상호작용 요소들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자 관점에서 Interactive VR 패션쇼를 설계하고자 한다. VR 패션쇼에서 적용 가능한 네 가지 상호작용 요소들인 카메라 시점의 변화 (POV), 디지털 의상의 변화(Cloth), 이펙트 조명 효과의 변화(Effect), 그리고 배경 사운드의 변화 (Sound)를 설계하여 디자인한다.
  • 장소, 시간, 공간에 제약이 있는 기존의 아날로그(Analog) 형태의 패션쇼가 4차 산업시대에 VR을 포함한 디지털 패션쇼로 변화된다면 가상공간에서 의상평가, 패션쇼 홍보, 및 의상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나아가 디지털 패션쇼의 무대와 의상의 시각적 변화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VR 패션쇼를 제작하고 분석한 연구 결과가 있다[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디지털 의상의 변화를 중심으로 시점 및 시각효과의 변화와 함께 배경음악의 변화를 통한 청각적 변화를 VR 패션쇼에 추가하여, 향후 시 청각 상호작용을 통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한 VR 패션쇼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자 한다.
  • 가상현실 속에서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하여 속도(Speed), 범위(Range), 그리고 매핑 (Mapping)의 기술적 설계가 요구된다[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기술적 요구가 만족되도록 Interactive VR 패션쇼에 VR 엔진을 적용하여 구현하였다.
  • 이와 같이 세 가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요소를 설정한 이유는 상호작용이라는 양방향 소통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측면의 경험이 재미와 흥미, 그리고 몰입감을 포함한 조화로운 체험과정을 통하여 사용들에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주는지 추후에 연구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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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이란? 최근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은 애니메이션 영상 산업과 더불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1]. VR은 특정한 실제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사용자가 실제 상황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해주는 인터페이스이다[2], 삼차원 공간에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가상현실은 게임 및 영상 산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중심으로 시청각적 사실성을 높여 몰입감을 극대화 하고 있다. 나아가 사용자들은 시청각 효과를 통한 가상현실에 단순히 몰입할 뿐만 아니라, 실제 입력 장치들을 이용하여 조작이나 명령에 반응하는 상호작용 기반의 가상현실 체험이 가능하다.
패션쇼가 대중성을 갖추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의 패션쇼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로 일반적인 대중성을 가지기 힘들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패션 쇼는 정보전달의 기능을 넘어서 즐거움을 동반한 엔터테인먼트의 기능, 즉 관객의 주의를 끌만한 다양한 이벤트(Event)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이에 본 연구는 VR 패션쇼에서 상호작용 (Interaction)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Interactive VR 패션쇼의 디자인 설계를 개발자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기술의 발전에 따른 패션쇼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패션쇼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디지털 패션쇼, VR 패션쇼, Interactive VR 패션쇼까 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변화는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의 평가가 요구된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과정은 디지털 의상의 제작연구와 게임 엔진을 통한 VR 기기로의 변환, 그리고 상호 작용 요소의 설계에 이르는 준비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폭 넓은 선행연구가 요구된다. 현재 상호작용 기능이 적용된 VR 패션쇼에 대한 설계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며, 사용자 경험의 분석에 선행하여 제작자 관점에서의 설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적용하기 위한 종합적인 관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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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un-Hong Min, "Reality of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Communicationbooks, 2016. 

  2. Woo-Jeong Jeong, Joung-Hyung Cho, Myung-Soo Kim, "A Study of VR Contents problem associated with VR Market Change", KSDS Conference Proceeding,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pp.200-201, 2017. 

  3. H. W. Chun, M. K. Han, and J. H. Jang, "Application Trends in Virtual Reality", 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32, No.1, pp.93-101, 2017. 

  4. Hyun-Joo Choi and Young-Ok Shin, "The effects of the components of a fashion show on viewing satisfaction", Vol.12, No.1, pp.45-62, 2008. 

  5. Mary Ellen Diehl, "How to Produce a Fashion Show", Fairchild, 1978. 

  6. Xing Gao, Meng Chen, Shi-hui Guo, Wn-qian, and Ming-hong Liao, "Virtual Fashion Show with HTC VIVE",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delling, Simulation and Analysis (ICMSA 2018), pp.483-488, 2018. 

  7. Donald Norman,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Basic Books, 1988. 

  8. Kwang-Hoon Lee, "UX / UI design to create user experience", Freelec Books, 2018. 

  9. Pascal Volino, Frederic Cordier, Nadia Magnenat, "From early virtual Garment Simulation to Interactive Fashion Design", Computer-Aided Design, Vol.37, pp.593-608, 2005. 

  10. Sehee Wu, Yeonkyung Kang, Younga Ko, Anna Kim, Naeun Kim, and Hyeongseok Ko, "A Study on the case analysis and the production of 3D digital fashion show", Vol.17, No.1, pp.64-80, 2013. 

  11. Sukrae Kim and Duck Ki Ahn, "Analysis of Substantial Visual Elements in 3D Digital Fashion Show",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57, pp.305-320, 2016. 

  12. Everett N. McKay, "UI is communication", MK Morgan Kaufmann, 2013. 

  13. Duck-Ki Ahn, Sang-Wook Lee, and Ji-Woo Lee, "UI Design Consideration for Interactive VR Fashion-Show", 2019 Fall Proceedings, Korea Game Society, pp.259-261, 2019. 

  14. Duck-Ki Ahn, Jean-Hun Chung, "A study on Material Analysis with Usability for Virtual Costume Hanbok in Digital Fashion Show", Journal of Digital Policy, Vol.15, No.7, pp.351-358, 2017. 

  15. Sourabh Purwar, "Designing User Experience for Virtual Reality Application", UX Planet,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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