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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에서 3차원 인물복원 기법을 사용한 패션쇼 애니메이션 생성기법
Fashion-show Animation Generation using a Single Image to 3D Human Reconstructio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4 no.5, 2019년, pp.17 - 25  

안희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  미나르 마드올 라흐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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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단일 이미지를 패션쇼 워킹 영상으로 변환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일반인이 가상으로 패션모델이 되어 보는 흥미로운 응용일 뿐 아니라, 나아가 가상 착용기술과 함께 결합하게 되면 의상착용결과의 동적인 확인이 가능한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기술은 이미지에서 3차원 인간신체 모델을 추정 복원해 주는 SMPLify 기법에 기초하여, 인체 모델에서 의상을 포함한 사람으로 모델을 확장하고, 이에 애니메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구현되었다. 인체와 의상을 포한한 사람의 3차원 모델은 2차원 이미지 상에서 기하변형과 깊이정보를 사용하여 복원하였다. 패션 데이터 셋에 적용해 본 결과 정자세의 경우에는 성공적인 수준의 결과를 보였으나, 상용수준의 성능을 위해서는 이미지의 분할 기술, 매핑기술 및 가려진 영역의 복원기술 등 선 후처리 기술에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technology to convert a single human image into a fashion show animation video clip. The technology can help the customers confirm the dynamic fitting result when combined with the virtual try on technique as well as the interesting experience to a normal person of b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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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 제시는 정성적인 성능평가를 같이하며, 특히 제안된 방식의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결론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에 대한 장-단기적 해법에 대하여 논거하고, 나아가 본 논문이 가상 착용기술과 결합하였을 때 어떤 결과물을 나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기술한다.
  • 본 논문은 한 장의 의상을 입은 전신 이미지로 패션쇼에 모델로 동작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만드는 기술을 제안한다. 논문은 앞서 계속 연구 중인 가상착용기술에 대한 연구의 과정에서 사용자가 의상을 입었을 때 단순히 하나의 이미지 이상의 다양한 각도와 동작에서 어떻게 보여질 것인가 하는 것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그 중간 결과로 의상 교체 없이 이미지의 대상으로부터 3차원 모델을 복원하고 이를 애니메이션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 또한, 서론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본 논문은 가상착용 결과의 효과적인 시각화하기 위한 기술의 일부로 개발되었다. 즉 단순히 최종적으로 가상착용 결과 3차원 모델을 다각적으로 보여주고 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지만, 3차원 복원 기술은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2차원 이미지의 사람의 실루엣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단계 1) 우선 이를 위하여 인체 모델의 3D 메시 노드를 카메라 모델을 사용하여 2차원 이미지에 투영한다.
  • 본 논문은 한 장의 의상을 입은 전신 이미지로 패션쇼에 모델로 동작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만드는 기술을 제안한다. 논문은 앞서 계속 연구 중인 가상착용기술에 대한 연구의 과정에서 사용자가 의상을 입었을 때 단순히 하나의 이미지 이상의 다양한 각도와 동작에서 어떻게 보여질 것인가 하는 것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 동작파일은 최근 애니메이션 업체나 사람의 동작을 연구하는 기관들에 의하여 MoCap이라는 이름으로 이러한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동작파일의 조인트 정보를 적용하여 패션쇼에서 걷기 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면 의상확보가 가능한 정면으로 서있는 자세를 중심으로만 실험하였다. 하지만 정면자세에도 팔이 몸을 가르고 있거나 다리를 교차하고 있는 자세 등이 포함되어 있고, 모자를 쓰고 있거나 긴 머리 로 몸의 일부를 가리는 등 쉽지 않는 문제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요소가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까지 개발된 기법들로 어느 수준까지 해결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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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PLify은 어떤 기법인가? SMPLify (Bogo et al., 2016) 기법은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2016년에 발표한 SMPL 3차원 인체 모델의 3-D 골격위치의 프로젝션과 2-D 골격 좌표를 매칭하여 SMPL모델의 자세 변수와 형태 변수를 추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매칭점이 크게 차이나는 경우 해당 노드 이외에 노드가 영향을 받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은? 그러나 매칭점이 크게 차이나는 경우 해당 노드 이외에 노드가 영향을 받음을 보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머리 부분과 몸통부분을 나누고 각기 따로 TPS 모델과 적용을 하여 이를 합치는 방법을 사용하였 다. 또한 PhotoWakeup은 2차원 변형알고리즘도 Mean Value Coordinate 방식을 사용하였다.
BVH 파일이란? BVH 파일은 각 조인트들의 관계가 계층적으로 정의되어 있고, 각 조인트들의 기본 각에서 변위값들을 일정시간 간격으로 저장하고 있다. 입력 이미지상 의 사람의 자세는 초기 기본 조인트 각과 다른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BVH파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자세로 일단 변형을 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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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hn H., (2018a). Online Virtual Try On using Mannequin Cloth Picture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6), 29-38. 

  2. Ahn H., (2018b). Image-based Virtual Try-On System, Journal of Korean Computer Game Society, 31(3), 37-45. 

  3. Bogo, F., Kanazawa, A., Lassner, C., Gehler, P., Romero, J., and Black, M. J. (2016). Keep It SMPL: Automatic Estimation of 3D Human Pose and Shape from a Single Image,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561-578. 

  4. Bookstein, F. L. (1989). Principal Warps: Thin-plate Splines and the Decomposition of Deformations, IEEE Transactions on PAMI, 11(6), 567-585. 

  5. Cao, Z., Simon, T., Wei, S. E., and Sheikh, Y. (2017). Realtime Multi-person 2D Pose Estimation using Part Affinity Fields,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7291-7299. 

  6. Chen, L. C., Papandreou, G., Kokkinos, I., Murphy, K., and Yuille, A. L. (2017). Deeplab: Semantic Image Segmentation with Deep Convolutional Nets, Atrous Convolution, and Fully Connected Crfs, IEEE Transactions on PAMI, 40(4), 834-848. 

  7. Guo, H., Miao, Z., Zhu, F., Zhang, G., and Li, S. (2014). Automatic Labanotation Generation based on Human Motion Capture Data, Chinese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pp. 426-435. 

  8. Liu, F., Shen, C., and Lin, G. (2015). Deep Convolutional Neural Fields for Depth Estimation from a Single Image, Proceedings of the IEEE CVPR, pp. 5162-5170. 

  9. Loper, M., Mahmood, N., Romero, J., Pons-Moll, G., and Black, M. J. (2016). SMPL: A Skinned Multi-person Linear Model,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34(6), 248-258. 

  10. Parent R. (2012). Computer Animation, Algorithms and Techniques, 3rd Edition, Morgan Kaufmann. 

  11. Zanfir, M., Popa, A. I., Zanfir, A., and Sminchisescu, C. (2018). Human Appearance Transfer,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5391-5399. 

  12. Weng, C. Y., Curless, B., and Kemelmacher-Shlizerman, I. (2019). Photo Wake-up: 3d Character Animation from a Single Photo,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5908-5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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