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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3, 2020년, pp.25 - 34
안덕기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조성현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This study is a VR system design designed to evaluate the impact of interaction on user experience analyzed by developer's perspective for the interactive VR fashion show. In the VR fashion show design, we produced an interactive system through the four interactive elements of camera viewpoint, c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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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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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이란? | 최근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은 애니메이션 영상 산업과 더불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1]. VR은 특정한 실제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사용자가 실제 상황과 상호작용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해주는 인터페이스이다[2], 삼차원 공간에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가상현실은 게임 및 영상 산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중심으로 시청각적 사실성을 높여 몰입감을 극대화 하고 있다. 나아가 사용자들은 시청각 효과를 통한 가상현실에 단순히 몰입할 뿐만 아니라, 실제 입력 장치들을 이용하여 조작이나 명령에 반응하는 상호작용 기반의 가상현실 체험이 가능하다. | |
패션쇼가 대중성을 갖추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그러나 기존의 패션쇼는 시간과 장소의 한계로 일반적인 대중성을 가지기 힘들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패션 쇼는 정보전달의 기능을 넘어서 즐거움을 동반한 엔터테인먼트의 기능, 즉 관객의 주의를 끌만한 다양한 이벤트(Event)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이에 본 연구는 VR 패션쇼에서 상호작용 (Interaction)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Interactive VR 패션쇼의 디자인 설계를 개발자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
기술의 발전에 따른 패션쇼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 전통적인 패션쇼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디지털 패션쇼, VR 패션쇼, Interactive VR 패션쇼까 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변화는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의 평가가 요구된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과정은 디지털 의상의 제작연구와 게임 엔진을 통한 VR 기기로의 변환, 그리고 상호 작용 요소의 설계에 이르는 준비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폭 넓은 선행연구가 요구된다. 현재 상호작용 기능이 적용된 VR 패션쇼에 대한 설계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며, 사용자 경험의 분석에 선행하여 제작자 관점에서의 설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적용하기 위한 종합적인 관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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