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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융복합 입원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관리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convergence inpatient medical service patient experience management model using data m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401 - 409  

유진영 (수성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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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자중심성 의료문화 조성을 위한 의료기관 경영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융복합 입원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관리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2018 의료서비스경험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만 15세 이상 입원 의료서비스 경험이 있는 593명을 분석하였다.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활용하여 입원 의료서비스 경험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환자 경험 추천 의사 예측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유형은 4개, 7개로 각각 분류되었다. 모형의 정확도는 68.9%, 78.3%였다. 입원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전반적 만족도 결정요인은 간호사 영역과 병실 소음관리 영역이었으며 추천 의사 결정요인은 간호사 영역이었다. 입원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관리모형을 제시하고 간호사 영역과 병실 소음관리 영역이 입원환자 경험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한 점이 의의가 있다. 입원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관리모형의 일반화를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nvergence inpatient medical service patient experience management model(IMSPEMM) that can help in the management strategy of a medical institution to create a patient-centered medical culture. Using the original data from the 2018 Medical Service Experienc...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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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례로 “담당 의사는 검사 여부나 치료법을 선택할 때 귀하의 의견을 잘 반영하였습니까?”, “진료나 검사를 할 때 신체 노출 등으로 수치감이 들지 않도록 의료진이 충분히 배려하였다고 생각하십니까?” 등 영역별 객관적 경험을 질문하고 평가한다. 의사의 설명에 얼마나 만족했는지가 아니라 의사가 효과와 부작용에 관해 설명했는지 등 객관적 사실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자신이 어떤 검사를 받는지 왜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이 의사결정권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7].
  • 이에 본 연구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입원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을 분석하고 입원 의료 서비스 환자 경험 관리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의료기관의 환자 중심성 개선 업무 효율화와 고도화 경영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성을 갖춘 ‘2018 의료 서비스 경험 조사’를 분석하여 의료기관의 의료 서비스 경영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환자 경험 관리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환자 중심성(Patient-Centeredness) 의료문화의 효율적 체제 편성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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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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