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한 병원 재방문도 영향요인 분석 : 외래환자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On the Determination of Outpatient's Revisit using Data Mining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13 no.3 = no.34, 2003년, pp.21 - 34  

이견직 (협성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ient revisit to used hospital is a key factor in determining a health care organization's competitive advantage and survival. This article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satisfaction and his/her revisit associated with three different methods which are the Chi Square Automatic Inter...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김은정, 김순례. 뇌졸중 환자 가족의 부담감과 병원서비스 만족도. 가정간호학회지 2000;7(1):83-93. 

  2. 김지숙, 박하영. DRG 지불제도에서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제공량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QA학회지 2000;7(2):190-202. 

  3. 박용억. 한방병원 입원환자의 의료재이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 2000;26(3):317-324. 

  4. 서판수, 김용대. 의료서비스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2001;14:71-90. 

  5. 이견직, 노인철, 김영세, 송민섭. 병원고객만족경영 및 소비자정보의 전략적 활용방안.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8. 

  6. 이견직, 정영호. 의료서비스산업의 산업연관분석. 보건행정학회지 2000a;10(1):152-173. 

  7. 이견직. 대형 및 중소병원간 고객접점별 만족도 차이 및 증진 전략. 병원경영학회 2000b;5(1):62-83. 

  8. 이선아. 간호서비스 질에 대한 환자의 인식과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와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998;4(2):307-319. 

  9. 이선희. 소비가치 이론에 의한 병원선택 요인 연구. 예방의학회지 1997;30(2):413-427. 

  10. 최귀선, 조우현, 이선희, 남정모.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의 질과 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간의 구조분석. 예방의학회지 2000;33(4):426-435. 

  11. Arrow KJ. Uncertainty and the Welfare Economics of Medical Care. American Economic Review 1963;12(5):47-52. 

  12. Birgelen M, Wetzels M, Ruyter K. Commitment in Service Relationships: an Empirical Test of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EMAC Conference Proceedings, University of Warwick, 1997;1255-1271. 

  13. Collier D. Service Management: Operating Decisions, I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7. 

  14. Elbeck M. An Approach to Client Satisfaction Measurement as an Attribute of Health Service Quality.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87;12(3):47-52. 

  15. Elbeck M. Patient Contribution to the Design and Meaning of Patient Satisfaction for Quality Assurance Purpose: The Psychiatric Case.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92;17(1):91-95. 

  16. Evenhaim A. Building Relationship: Healthcare CRM Strategies on the Net. Pharmaceutical Executive Supplement 2000:36-44. 

  17. Gabena P, et al. Discovering Data Mining - From Concept To Implementation -, Prentice Hall Inc.; 1997. 

  18. Hasin MAA, Seeluangsawat R, Shareef MA. Statistical Measur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Health Care Quality Assurance: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Care Quality Assurance 2000;14(1):6-13. 

  19. Ingram BL, Chung RS. Client Satisfaction Data and Quality Improvement Planning in Managed Mental Health Care Organizations.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97;22(3):40-52. 

  20. Jensen J. Consumer marketing in health services : essential for success. Health Care Marketing Review 1988;1(1):21-26. 

  21. John J. Patient Satisfaction: The Impact of Past Experience.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1992;12(3):56-64. 

  22. Knauer V. Increasing Customer Satisfaction, United States Office of Consumer Affairs, Pueblo, CO.;1992. 

  23. Mack JL, File KM, Horwitz JE, Prince RA. The Effect of Urgency on Patient Satisfaction and Future Emergency Department Choice.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87;12(3):47-52. 

  24. MacStravic R. Loyalty of Hospital Patients: A Vital Marketing Objective.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87;12(2):23-30. 

  25. Mangold W, Miller F, Brockway G. Word-of-month Communication In the Service Marketplac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999;13(1):73-89. 

  26. Reichhed F, Sasser W. Zero Defection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1990:9-17. 

  27. Slater SF, Narver JC. Market Orientation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Journal of Marketing 1995;59:63-74. 

  28. SPSS Inc. Neural Connection 2.0 User's Guide, Chicago, IL: SPSS Inc.;l997. 

  29. SPSS Inc. Answer Tree 1.0 User's Guide, Chicago, IL: SPSS Inc.;1998. 

  30. Zviran M. Evaluating User Satisfaction in a Hospital Environment: An Exploratory Study.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1992;17(3):51-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