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리더십
Governance Leadership for Hydrogen Economy Revit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3, 2020년, pp.265 - 275  

임동욱 (한국교통대학교 행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ydrogen economy is still a niche market and a new system. If we believe in the optimism and the hope of human history of technological progress, the hydrogen economy will be a new paradigm to replace the carbon economy. The research question is what kind of leadership the government should show...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크 오일(peak oil) 개념이란? 이에 따르면 석유 생산량은 1995년을 전후하여 정점을 찍고 이후에는 생산량이 급속히 추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피크 오일은 원유 매장량의 50% 정도가 사라진 상황 으로 사실상 화석연료의 고갈을 의미한다 1) . 화석연 료의 고갈과 더불어 또 하나 지구 온난화의 문제도 심각하다.
대표적인 재생에너지는 무엇이 있는가? 탄소경제의 종언과 맞물려 재생에너지라는 용어가 자연스러워졌다. 대표적인 재생에너지로는 수소 전지, 태양광, 풍력, 바이오 연료, 지열 등이 있다. 아직까지 이들이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탄소경제(carbon economy)의 대체재로 자리잡고 있지는 않다.
재생 에너지의 장점은? 다음으로 연료전지 부문에서는 발전용 연료전지의 보급 확산 및 수출 산업화,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확대, 수소 가스터빈 기술 개발 및 상용화 등이 수소 활용부문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재생 에너지의 장점은 ‘분산되고 민주적인 에너지 생산’ 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는 집중적인 방식 으로 디자인되는 화석연료나 핵에너지와 차별성을 지닌다 1)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 C. Shin, "Philosophers of galapagos", Seohaemunjip, Korea, 2013. PP 15-464. 

  2. R. Muller, "Physics for future presidents", Salim Publisher, Korea, 2011, pp. 17-420.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and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Research on establishing a road map to activate the hydrogen economy", 2019, pp. 1-209. Retrieved from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1&ved2ahUKEwixxdqLzozpAhXfyYsBHUnwAbUQFjAAegQIARAB&urlhttp%3A%2F%2Fwww.prism.go.kr%2Fhomepage%2FresearchCommon%2FdownloadResearchAttachFile.do%3Bjsessionid%3D36084553C2A491A0D6003E30D82DF102.node02%3Fwork_key%3D001%26file_type%3DCPR%26seq_no%3D001%26pdf_conv_yn%3DN%26research_id%3D1450000-201900011&usgAOvVaw1TrUG3cVR7BeSsVy40QcMV. 

  4. W. Song, J. Seong, and Y. B. Chang, "Enhancing the societal acceptance of green technology",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10, pp. 1-114. Retrieved from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6286121&mark0&bookmarkCnt1&ipRangeN&languageko_KR. 

  5. J. J. Romm, "The hype about hydrogen: fact and fiction in the race to save the climate", Island Press, USA, 2005. 

  6. J. M. Ogden, "Prospects for building a hydrogen energy infrastructure", Annual Review of Energy & Environment, Vol. 24, No. 1, 1999, pp. 227-279, doi: https://doi.org/10.1146/annurev.energy.24.1.227. 

  7. M. Borup, N. Brown, K. Konrad, and H. Van Lente, "The sociology of expectations in science and technology",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Vol. 18, No. 3-4, 2006, pp. 285-298, doi: https://doi.org/10.1080/09537320600777002. 

  8. S, O. Park, "Strategic niche management for enhancing feasibility of the hydrogen economy",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2, 2011, pp. 274-282, doi: https://doi.org/10.7316/khnes.2011.22.2.274. 

  9. L. Barreto, A. Makihira, and K. Riahi, "The hydrogen economy in the 21st century: a sustainable development scenario", Int. J. Hydrogen Energy, Vol. 28, No. 3, 2003, pp. 267-284, doi: https://doi.org/10.1016/S0360-3199(02)00074-5. 

  10. M. H. Son, S. W. Nam, and K. N. Kim, "The role of government to supply fuel cell electric vehicle in Korea and Japan",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1, 2016, pp. 71-82, doi: https://doi.org/10.7316/KHNES. 2016.27.1.071. 

  11. S. W. Park, "Fuel cell vehicle as the regime of new social-technology",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No. 154, 2005, pp. 57-74. 

  12. B. W. Kang, T. H. Kim, and T. H. Lee, "Analysis of costs for a hydrogen refueling station in Korea",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3, 2016, pp. 256-263, doi: https://doi.org/10.7316/KHNES.2016.27.3.256. 

  13. S. W. Hwang, H. J. Lee, K. S. Kim, H. S. Nam, and J. H. Kim, "A study on the infrastructure of all-electric houses in the viewpoint of hydrogen economy",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1, 2012, pp. 100-109, doi: https://doi.org/10.7316/khnes.2012.23.1.100. 

  14. S. K. Lee, G. T. Mogi, J. W. Kim, and S. C. Shin, "Strategy of energy technology development for establishing the hydrogen economy",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8, No. 2, 2007, pp. 207-215. Retrieved from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0721036737449.page. 

  15. A. E. Farrell, D. W. Keith, and J. J, Corbett, "A strategy for introducing hydrogen into transportation", Energy Policy, Vol. 31, No. 13, 2003, pp. 1357-1367, doi: https://doi.org/10.1016/S0301-4215(02)00195-7. 

  16. D. C. Jun, "A study on safety policies for a transition to a hydrogen economy",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5, No. 2, 2014, pp. 161-172, doi:https://doi.org/10.7316/KHNES.2014.25.2.161. 

  17. M. Royle and D. Willoughby, "The safety of the future hydrogen economy", Process Safety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Vol. 89, No. 6, 2011, p. 452, doi: https://doi.org/10.1016/j.psep.2011.09.003. 

  18. Y. D. Jo, "Hazard distance from hydrogen accidents", KIGAS, Vol. 16, No. 1, 2012, pp. 15-21, doi: https://doi.org/10.7842/kigas.2012.16.1.15. 

  19. Y. D. Jo and K. S. Park, "Minimum amount of flammable gas for explosion with confined space", Process Safety Progress, Vol. 17, 2004, pp. 321, doi: https://doi.org/10.1002/prs.10042. 

  20. K. H. Bae, S. J. Min, M. J. Moon and M. B. You, "A leadership study for new governance of the 21st century",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2006, pp. 1-263.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39773. 

  21. M. S. Ha, "Leadership theory and development", Yoon Seong sa , Korea, 2018, pp. 22-370. 

  22. D. Kong and M. G. Jeong, "Korea governance case study", Dae-Yeong Munhwasa, Korea, 2015, pp. 11-252. 

  23. S. J. Kim, J. Y. Kwak, S. W. Lee and B. K. Moon, "New governance research", Dae-Yeong Munhwasa, Korea, 2000, pp. 31-304. 

  24. S. D. Hahm, "The end of the imperial president", Sumandsum, Korea, 2017, pp. 6-342. 

  25. K. K. Ko, B. R. Lee, and J. H. Lee, "Integrative model of learning from policy failure: a case study of light rail transit projects",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53, No. 1, 2015, pp. 129-163. Retrieved from http://s-space.snu.ac.kr/handle/10371/94493. 

  26. D. W. Yim and S. J. Park, "The success and failure of the management profit business of local governments",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ol. 8, No. 4, 2004, pp. 148-172.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215142. 

  27. S. Yamaguchi, "How philosophy becomes a weapon of life", Dasan Books, Korea, 2019, pp. 11-336. 

  28. T. S. Kuhn, "The structure of the scientific revolution", Kkachi, Korea, 2013, pp. 15-264. 

  29. M. W. Melaina, "Initiating hydrogen infrastructures: preliminary analysis of a sufficient number of initial hydrogen stations in the US", Int. J. Hydrogen Energy, Vol. 28, No. 7, 2003, pp. 743-755, doi: https://doi.org/10.1016/S0360-3199(02)00240-9. 

  30. J. Rifkin, "The hydrogen economy", Polity Press, UK, 2002. 

  31. K. W. Kim, "Lee Seung-Man government and the way to the shared government", Gipalang, Korea, 2017, pp. 27-658. 

  32. J. S. Nye, "Leadership essential", Kyobo Library, Korea, 2008, pp. 10-288. 

  33. Y. Benkler, "The wealth of networks", Communication-books, Korea, 2015, pp. 15-845. 

  34. N. Mele. "The end of big", RHK,, Korea, 2013, pp. 21-345. 

  35. Government 24. "Moon Jae-In government's top 100 government projects", 2017. Retrieved from http://www.gov.kr/portal/ntnadmNews/1147837. 

  36. D. W. Yim, "The meaning of the Moon Jae-In government and the legislative leadership of the president", Journa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Vol. 52, 2017, pp. 355-367. Retrieved from http://www.riss.or.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47a5156ee1e99467ecd42904f0c5d6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