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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3.9 liter diesel engine with a mechanical fuel injection system was converted to di-methyl ether (DME) engine and performance optimized. In order to switch to the DME engine, the plunger of the high pressure fuel pump was replaced and the diameter of the injector nozzle was increased. Through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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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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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계식 시스템의 경우 고압펌프와 인젝터의 일부 변경을 통해 DME 연료 사용이 가능하여 커먼레일 방식보다 빨리 적용이 가능하며, 국내에서 운행되는 많은 노후 경유 차량과 발전기가 기계식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DME 연료 적용이 가능하다. 2000년대 초에 일본에서는 Goto 박사 등이 기계식 디젤 엔진을 가지는 트럭을 DME 엔진으로 개조한 결과를 보고하였으며, 한국에서는 표영덕 박사 등이 중형버스에 사용되는 기계식 디젤 엔진을 DME 엔진으로 개조한 결과를 보고하였이다. 중국 상하이교통대에서는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DME 엔진을 탑재한 버스를 시제작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계식 연료 시스템을 사용하는 디젤 엔진을 DME로 변경하여 출력 및 배기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연료 분사와 관련된 분사 홀 수, 인젝터 개변압력, 분사시기 변경에 따른 성능변화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계식 DME 엔진의 특성을 확인하고 최적화하는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선 사례에서 기계식 엔진에서 분사와 관련된 변경에 의한 차이를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계식 연료 시스템을 사용하는 디젤 엔진을 DME로 변경하여 출력 및 배기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연료 분사와 관련된 분사 홀 수, 인젝터 개변압력, 분사시기 변경에 따른 성능변화를 확인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계식 DME 엔진의 특성을 확인하고 최적화하는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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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ME 연료는 무엇인가? DME 연료는 천연가스, 석탄을 이용하여 만들 수있는 연료이며1),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보고서에서는 DME 연료가 biomass 로부터 만들 수 있는 바이오연료 중 하나로 보고하 고 있다4). DME 연료는 분자구조상 산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C 이중결합이 없다.
DME가 디젤 연료를 대체할 시 장점은 무엇인가? 디젤 대체연료는 gas to liquid (GTL), di-methyl ether (DME), 바이오디젤 등이 있다. 디젤 대체연료 중 DME는 세탄가가 디젤보다 높으면서 산소를 가지고 있는 기체 연료이기 때문에 디젤 엔진의 가장 큰 문제중에 하나인 매연 배출량을 거의 0에 가깝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3).
DME를 사용한 기관에서 매연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DME 연료는 천연가스, 석탄을 이용하여 만들 수있는 연료이며1),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보고서에서는 DME 연료가 biomass 로부터 만들 수 있는 바이오연료 중 하나로 보고하 고 있다4). DME 연료는 분자구조상 산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C 이중결합이 없다. 또한 LPG 연료와 마찬 가지로 5 bar 이상으로 가압되면 기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하게 되어 연료의 보관과 이동이용이하며, 액상으로 분사된 DME 연료가 빠르게 증발하여 공기와 섞일 수 있다1).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 농후한 연료/공기 혼합기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는 매연이 DME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감소하게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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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 Acroumanis, C. Bae, R. Crookes, and E. Kinoshita, "The potential of di-methyl ether (DME) as 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a review", Fuel, Vol. 87, No. 7, 2008, pp. 1014-1031, doi: https://doi.org/10.1016/j.fuel.2007.06.007. 

  2. S. Kajitani, Z. Chen, M. Konno, and K. Rhee,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characteristics of direct-injection diesel engine operated with DME", SAE Technical Paper 972973, 1997, doi: https://doi.org/10.4271/972973. 

  3. Y. Pyo, S. Nam, G. Kim, Y. Kim, and Y. Lee, "Effects of cooled EGR on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I DME engin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14, No. 2, 2003, pp. 138-145. Retrieved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4017419_Effects_of_Cooled_EGR_on_Exhaust_Emission_Characteristics_of_DI_DME_Engine. 

  4. B. Metz, O. R. Davidson, P. R. Bosch, R. Dave, and L. A. Meyer,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I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2007", Cambridge University Press, United Kingdom and New York, 2007. Retrieved from https://www.ipcc.ch/site/assets/uploads/2018/03/ar4_wg3_full_report-1.pdf. 

  5. S. C. Sorenson, M. Glensvig, and D. Abata, "Dimethyl ether in diesel fuel injection systems", SAE Technical Paper 981159, 1998, doi: https://doi.org/10.4271/981159. 

  6. R. Egnell, "Comparison o f heat release and NOx formation in a di diesel engine running on DME and diesel fuel", SAE Technical Paper 2001-01-0651, 2001, doi: https://doi.org/10.4271/2001-01-0651. 

  7. K. Wakai, K. Nishida, T. Yoshizaki, and H. Hiroyasu, "Spray and ignition characteristics of dimethyl ether injected by a D.I. diesel injector", In: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COMODIA'98; 1998. pp. 537-542. Retrieved from https://www.jsme.or.jp/esd/COMODIAProcs/Html/004.html. 

  8. S. Goto, M. Oguma, and S. Suzuki,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medium duty DME truck", SAE Technical Paper 2005-01-2194, 2005, doi: https://doi.org/10.4271/2005-01-2194. 

  9. S. Kim, K. Min, C. Park, H. Lee, and B. Na, "Performance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agricultural generator and air heater using DME fuel",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4, 2016, pp. 431-440, doi: http://dx.doi.org/10.7316/KHNES.2016.27.4.431. 

  10. J.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Book Company, USA, 1998, pp. 572-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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