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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9 - 25
안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As laser scan and photogrammetry are extensively applied to 3D modeling, the Retopology has become a critically important part in the 3D modeling process. However, abundant time would be wasted if the wrong method for retopology is employed. This paper aims to select the most suitable method and so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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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트랙티브 모델링 기법의 단점은? | 서브트랙티브 모델링 파이프라인에서 획득한 고해상도 모델링은 알려진 점(Vertex) 순서나 상응관계가 없고, 지오메트리에 대한 의미론적인 연관성 및 토폴로지 흐름도 없다[2]. 또한 수백만 개의 폴리곤 그 이상이 밀집한 메시로서 간소화하지 않고는 사용하기 어렵다[3]. 특히 게임엔진은 실시간 렌더링 때문에 지오메트리가 저해상도를 가진 로우폴리 메시로 제한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들을 해결하고 영화나 게임 업계에 사용 가능한 에셋(Asset)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리토폴로지(Retopology)가 필요하다. | |
첨가 모델링이란 무엇인가? | 모델링 기법에는 첨가 모델링(Additive Modeling)과 서브트랙티브 모델링(Subtractive Modeling) 두 종류가 있다. 첨가 모델링은 ‘박스 모델링’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간단한 폴리곤(Polygon)부터 점차 세부 사항을 추가하여 메시(Mesh)를 만드는 것이다. 서브트랙티브 모델링은 고해상도(High-resolution) 모델링에서 시작하여 고해상도 스컬프(High-resolution Sculpt), 레이저 스캔 (Laser Scan), 구조화 라이트(Structured-Light) 및 사진측정법(Photogrammetry)을 통해 메시를 획득한 다음에 세부 사항을 점차 줄여 새 메시를 만드는 것이다[1]. | |
수동식 리토폴로지 소프트웨어는 어떤 역할은 하는가? | 업계에서는 ‘수동식’, ‘자동식’, ‘래핑(Wrapping)식’의 리토폴로지 툴을 주로 사용한다. 대표적인 수동식 리토폴로지 소프트웨어로는 ‘RetopoFlow’, ‘TopoGun’등이 있으며, 이 소프트웨어들은 유저가 표면에 점(Vertex)과 에지(Edge)를 수동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자동식 소프트웨어로는 ‘ZBrush’, ‘3DCoat’등이 있어 유저가 최종 메시의 토폴로지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표면에 유도 곡선을 그릴 수 있게 한다[4]. |
Nataska Statham, "Use of Photogrammetry in Video Games: A Historical Overview," Games and Culture, published online,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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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Lopez-Martinez, B. Calvo-Bartolome, and A. Garcia-Bueno, "Virtual Restitution of the Parietal Decoration in the Sala Del Mosaico De Los Amores, Castulo Archaeological Site(Linares, Spain)," International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Vol.XLII-2/W1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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