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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방송인들의 자아탄력성, 공감능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일반적 특성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Empathic Ability of Preliminary Broadcasters on Communication Ability : Focusing on Gener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579 - 589  

정미영 (동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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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방송인들의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이 해야 할 일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부산시 소재 5개 대학교의 언론관련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방송인 333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첫째, 예비방송인은 공감능력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의사소통능력, 자아탄력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방송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탄력성은 성별, 전공만족도, 동아리 활동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공감능력은 성별, 입학동기, 전공만족도, 동아리활동에 따라, 의사소통능력은 성별, 전공만족도, 동아리활동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예비방송인의 자아탄력성,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의사소통능력의 영향요인은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성별로 나타났다. 예비방송인 관련하여 의사소통능력 영향요인이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라고 규명한 것은 연구로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예비방송인들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개설 등의 방안 마련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empathic ability of preliminary broadcasters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to explore what university should do. The subjects of the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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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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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 본연의 특성을 강조한 교육이 요구[28]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예비방송인들의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증함으로써 예비방송인들의 소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부족한 점보다는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찾아서[30] 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교수자는 수업시간 외에도 학생과의 지속적인 상담 및 긍정적인 격려를 해 줄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예비방송인의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예비방송인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현 시점에서 예비방송인 즉, 각 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및 언론영상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등의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아탄력성과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예비방송인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다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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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이상도, 로봇 저널리즘 등장에 따른 한국 언론의 변화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 정미영, "저널리스트로서 여성 아나운서의 역할 및 위상에 대한 인식 연구 : 부산, 울산, 경남지역의 뉴스 진행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제21권, 제4호, pp.89-122, 2017. 

  3. 진호, 방송인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4. 정재민, 김영주, "미디어 기업종사자의 조직적합도와 직업만족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 전념과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3호, 2008. 

  5. 김교준, 달라진 취재현황, 관훈저널, 통권 제70호, 1999. 

  6. 김영수, "지역방송 콘텐츠의 다중창구화 현황과 지역방송인의 인식 : 1차지역 민방을 중심으로,"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16권, 제2호, pp.61-87, 2012. 

  7. 이소영, 아동의 사회적지지?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이운성, 유아교사의 정서노동, 자아탄력성, 직무만족도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9. 김성숙,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자아탄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 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pp.66-83, 2012. 

  10. 조헌국,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53-89, 2017. 

  11. 유정희, "방송인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심리행동연구, 제2권, 제1호, pp.97-114, 2010. 

  12. 한의석, 방송 종사자들의 여가활동 참여와 직무 스트레스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3. 이도조, 경찰관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사기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4. 안종배,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교육 패러다움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제7권, 제1호, pp.21-34, 2017. 

  15. 김인숙,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 자아탄력성,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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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심순애,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8. 안진희,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과의 차이,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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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표준국어대사전, 2019. 

  22. 배순원,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3. M. L. Hoffman,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 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24. 홍지명,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 제8권, 제3호, pp.1319-1333, 2017. 

  25. 정미영,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 한국학술정보(주), 2015. 

  26. 김사녀,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7. 김유정, 박지혜, 안선희,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가정 연계 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제33권, 제5호, pp.71-89, 2012. 

  28. 장미옥, 정미영,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조사와 준비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46-57, 2019. 

  29. 채명옥,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공감능력과 대인관계능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95-103, 2016b. 

  30. 지은주, 방미란, 전혜진,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571-579, 2013. 

  31. J. Block and A. M. Ker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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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박양신?장성호,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공감능력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346-35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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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황혜민,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임상실습 스트레스와의 관계," 의료커뮤니케이션, 제12권, 제1호, pp.1-10, 2017. 

  37. 채명옥,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303-311, 2016a. 

  38. 선우경, 아나운서 진행 프로그램과 외부 MC 진행프로그램의 비교분석 : iTV 경인방송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9. 이종락, 한국TV 앵커의 특성에 관한 연구 : 방송담당 기자의 비교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40. 유정희, "방송인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심리행동연구, 제2권, 제1호, pp.97-1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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