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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기어의 구조적 내구성 해석에 의한 융합 연구
Convergent Study by the Structural Durability Analysis of Landing Gea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6, 2020년, pp.191 - 196  

오범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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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랜딩기어의 길이에 따른 3가지 형상을 가진 모델링으로서 내구성을 해석하였다. 전반적으로 랜딩 기어의 상부로 갈수록 변형량이 많이 발생하나 등가응력의 경우는 하부 바로 윗부분에서 응력이 많이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Model 3는 Model 2에 비하여 최대의 등가응력은 4배 이상이 나오고 최대의 전변형량은 24배이상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Model 3는 하단부에서 항복응력을 넘어서 파손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상단부가 하단부 보다 긴 Model 2는 3가지 모델들 중 최대의 등가응력과 전변형량이 가장 적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구조적인 면에서 Model 2가 착륙시에 가장 내구성이 있고 Model 3가 내구성 면에서는 가장 저하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설계 및 해석 결과는 실제적으로 랜딩기어의 구조적 내구성을 파악하는 데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랜딩기어의 구조적 내구성 해석을 적용함으로서, 본 논문이 미적인 설계에 부합된 융합 연구라고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urability was analyzed as the models with three shapes depending on the length of the landing gear. Overall, the upper part of the landing gear produced a greater amount of deformation, but the equivalent stress was shown to be high in the upper part just above the lower part. Mo...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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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랜딩기어의 구조를 상단부, 중간부, 하단부 3부 분으로 나누고, 중간부는 상단부와 하단부를 연결해주는 몸체로 설정하였다. Model 1은 상단부와 하단부의 길이를 1:1에 가깝게 하고, Model 2는 상단부가 모델 1보다 더 길고 하단부에서는 그 길이를 모델 1보다 짧게 설정 했고, Model 3에서는 상단부는 모델 1보다 더 짧게 하고 하단부에서는 그 길이를 모델 1보다 길게 설정하여, 각 모델에 따라서 구조해석을 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로는 구조해석 측면에서는 모델 2가 가장 좋은 내구성 [13-16]을 보여주었다.
  • 많은 연구들은 재질에 따른 연구, 형상에 따른 연구들이 진행되어지고 있다[1-8]. 그 중에서 본 연구는 형상의 변화에 따른 내구성 중 특히 길이에 따른 내구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랜딩기어의 전체를 상단부, 중간부, 하단부로 나누어서 Model 1, 2, 3의 상단부, 하단부의 길이 각각 다르게 설정하여, 어떠한 형상이 가장 내구성이 좋은지 파악하기 위하여 CATIA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였고,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랜딩기어의 구조해석[9-12]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랜딩기어의 구조를 상단부, 중간부, 하단부 3부 분으로 나누고, 중간부는 상단부와 하단부를 연결해주는 몸체로 설정하였다.
  • 그 중에서 본 연구는 형상의 변화에 따른 내구성 중 특히 길이에 따른 내구성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랜딩기어의 전체를 상단부, 중간부, 하단부로 나누어서 Model 1, 2, 3의 상단부, 하단부의 길이 각각 다르게 설정하여, 어떠한 형상이 가장 내구성이 좋은지 파악하기 위하여 CATIA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였고, ANSY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랜딩기어의 구조해석[9-12]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랜딩기어의 구조를 상단부, 중간부, 하단부 3부 분으로 나누고, 중간부는 상단부와 하단부를 연결해주는 몸체로 설정하였다. Model 1은 상단부와 하단부의 길이를 1:1에 가깝게 하고, Model 2는 상단부가 모델 1보다 더 길고 하단부에서는 그 길이를 모델 1보다 짧게 설정 했고, Model 3에서는 상단부는 모델 1보다 더 짧게 하고 하단부에서는 그 길이를 모델 1보다 길게 설정하여, 각 모델에 따라서 구조해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랜딩기어 Model 1, 2, 3에 대한 구조변형을 비교하여 내구성을 확인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랜딩기어를 CATIA를 사용하여 Model 1, Model 2, Model 3의 3가지 모델을 만들었다. 연구 모델의 형상들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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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I. Lee. (2017). The Convergence Design for Stiffness and Structure Advancemen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89-197. Doi : 10.15207/JKCS.2017.8.4.189 

  2. J. S. Lee. (2018). Structural Analysis of a 24 Person Elevator Emergency Brak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189-194. Doi : 10.15207/JKCS.2018.9.12.189 

  3.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Height of the Wal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19-24. Doi : 10.15207/jkcs.2015.6.2.019 

  4. D. H. Lee & J. U. Cho. (2018). Convergence Study on Damage of the Bonded Part at TDCB Structure with the Laminate Angle Manufactured with CFR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175-180. Doi : 10.15207/JKCS.2018.9.12.175 

  5.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the Convergent Life Evaluation due to the Bumper Configuration of Multipurpose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85-90. Doi : 10.15207/JKCS.2015.6.5.085 

  6. J. U. Cho. (2014). Analytical Study on Durability due to the Load of Artificial Knee Joi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7-11. Doi : 10.15207/JKCS.2014.5.2.007 

  7. J. W. Park, J. U. Cho. (2017). Convergence Study on Composite Material of Unidirectional CFRP and SM 45C Sandwich Type that Differs in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31-236. Doi : 10.15207/JKCS.2017.8.7.231 

  8.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ength Analysis of Stabilizer Link by Typ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57-63. Doi : 10.15207/JKCS.2015.6.1.057 

  9. Y. K. Park & B. G. Lee. (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pindle of Swiss Turn Type Lathe for Ultra Precision Convergence Mach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145-150. Doi : 10.15207/JKCS.2018.9.5.145 

  10. J. W. Park. (2017). Structural Analysis of a Tractor Cabin Considering Structure Production Err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55-160. Doi : 10.15207/JKCS.2017.8.5.155 

  11.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Height of the Wal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19-24. Doi : 10.15207/jkcs.2015.6.2.019 

  12.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due to the Shape of Cruiser Board through Structur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99-105. Doi : 10.15207/jkcs.2015.6.4.099 

  13. Y. Y. Her & Y. J. Yang. (2017). Structural Analysis on Development of Roller Jig for Peeling Mach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2), 242-248. Doi : 10.17958/ksmt.19.2.201704.242 

  14. J. M. Cha, S. J. Byun, Z. H. Wang & Y. C. Kwon. (2017). Study on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is according to Shape change of Automatic P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2), 156-161. Doi : 10.17958/ksmt.19.2.201704.156 

  15. S. W. Choo & S. H. Jeong. (2017). Structural and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Feeder for an Automatic Assembly System of an LED Convergent Lighting Modu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6(1), 124-133. Doi : 10.14775/ksmpe.2016.16.1.124 

  16. J. Y. Kim, K. J. You, J. C. Gao & Y. S. Jung. (2017).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Fiber Guide accept to 4C MM Optical Fi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6(6), 75-80. Doi : 10.14775/ksmpe.2017.16.6.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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