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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을 고려한 노즈 랜딩기어의 비선형 쉬미 해석
Non-linear Shimmy Analysis of a Nose Landing Gear with Fric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7, 2011년, pp.605 - 611  

이미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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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미는 항공기의 이착륙 시 랜딩기어가 주행도중 측방향 및 조향방향의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쉬미 현상은 스트럿의 낮은 강성, 랜딩기어 내부의 유격, 휠의 불균형이나 마모된 부품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항공기의 안정성을 저하시킨다. 본 연구는 소형항공기의 쉬미 안정성 검토를 위해 수행되었다. 수치해석을 위하여 소형항공기의 전방 착륙장치를 선형시스템으로 모델링하고 상태방정식을 수립하였다. 근궤적 기법을 이용한 주파수 영역 해석과 4차 Runge-Kutta 방법을 이용한 시간영역 해석을 통해 쉬미 현상을 예측하였고 주요 변수의 설계범위를 검토하였다. 현 착륙장치는 와셔의 압축력을 이용하여 조향 방향 마찰을 가함으로써 쉬미현상을 저감하는 기법을 채택하고 있으므로 마찰을 기술함수를 이용하여 선형화시키고 상태방정식에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쉬미의 발생이 저감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mmy is a self-excited vibration in lateral and torsional directions of a landing gear during either the take-off or landing. It is caused by a couple of conditions such as a low torsional stiffness of the strut, a free-play in the landing gear, a wheel imbalance, or worn parts, and it may mak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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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쉬미에 강인한 항공기 전방착륙장치의 설계와 쉬미 발생의 저감방안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개발 중인 소형항공기의 정확한 파라미터를 적용하고 유격을 고려함으로써 쉬미의 발생을 예측하고 동시에 마찰을 고려하여 필요한 와셔의 압축력을 결정할 수 있다.
  • 쉬미 안정성의 향상을 위해 쉬미 댐퍼를 장착하거나 조향축의 와셔(washer)에 압력을 가하여 회전방향으로 마찰토크를 발생시켜 진동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방법을 채택하였으며 마찰이 고려된 시스템의 모델링을 수립하고 해석에 적용하여 안정성이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마찰력을 kθs로 표현하고 s는 0.001으로 가정하였다.
  • 이 시스템을 스트럿의 구조적 변형에 의한 측방향 변위 y와 스트럿과 포크사이에서 발생하는 조향방향 회전 변위 θ로 2계 자유도(two-degree of freedom)를 가정하고 질량, 스프링, 댐퍼 모델로 단순화하여 Fig.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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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쉬미는 무슨 현상인가? 쉬미(Shimmy)는 회전하는 바퀴에 동적 평형이 맞지 않아 좌우로 떨리는 현상이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타이어의 마모 및 휠의 불균형, 조향계의 유격(free-play) 등에 의해 발생한 타이어와 휠의 진동은 스티어링 링키지(steering linkage)에 전달되어 랜딩기어가 조향방향으로 진동하게 된다.
소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노즈 랜딩기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소형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노즈 랜딩기어는 Fig. 1의 캔틀레버 빔 스트럿 타입(cantilever beam strut type)으로 스트럿과 바퀴, 그리고 둘을 연결하는 포크(pork)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을 스트럿의 구조적 변형에 의한 측방향 변위 y와 스트럿과 포크사이에서 발생하는 조향방향 회전 변위 θ로 2계 자유도(two-degree of freedom)를 가정하고 질량, 스프링, 댐퍼 모델로 단순화하여 Fig.
쉬미의 발생원인은? 쉬미(Shimmy)는 회전하는 바퀴에 동적 평형이 맞지 않아 좌우로 떨리는 현상이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타이어의 마모 및 휠의 불균형, 조향계의 유격(free-play) 등에 의해 발생한 타이어와 휠의 진동은 스티어링 링키지(steering linkage)에 전달되어 랜딩기어가 조향방향으로 진동하게 된다. 이러한 진동은 조종성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 시 안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항공기 착륙장치의 쉬미 저감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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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박총영, 남창호, 최 섭, "항공기 Nose Landing Gear의 동특성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991, pp. 147-152. 

  2. 박일경, 안석민, 최선우, "비선형 수치해석 을 이용한 반디호 전방착륙장치 쉬미해석", 항공 우주기술, 제5권, 제1호, 2006, pp. 18-24. 

  3. 강상남, 김영열, 김철호, 김영익, 송자상, 최승열, 심정수, "adams를 이용한 T-50 초음속 항공기의 비선형 쉬미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pp. 284-287. 

  4. 이미선, 황재업, 배재성, 황재혁, "유격을 고려한 노즈 랜딩기어의 비선형 쉬미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10호, 2010, pp. 973-978. 

  5. I.J.M. Besselink, "Shimmy of Aircraft Main Landing Gears", PhD. Thesi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2000. 

  6. Gerhard Somieski, "Shimmy Analysis of a Simple Aircraft Nose Landing Gear Model Using Different Mathematical Method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No. 8, 1997, pp. 545-555. 

  7. N K Sura, S Suryanarayan, "Stability and Response Studies on Simplified Models of Nose-wheel Landing Gear with Hard Tires", Journal of Institution of Engineers, Vol. 85, May 2004, pp. 29-36. 

  8. HANS B. PACEJKA, "TYRE AND VEHICLE DYNAMICS" , First Edition, Butterworth-Heineman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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