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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3, 2020년, pp.52 - 61
김철용 ((주)래도)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모빌리티 연구센터)
This study developed a legibility distance(LD) model for three colors used in VMS according to luminance under foggy conditions through experiments. For this, a simulated environment was created, and LD values of red, green, and yellow color were collected by increasing the luminance. From the t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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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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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사고의 원인은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도로 교통사고의 원인은 크게 운전자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 등으로 구분된다. 그중에서 환경요인에 해당하는 기상상태 중 안개의 발생은 교통사고 심각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도로상에 발생한 안개는 운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또한 안개의 농도를 감지하는 시정계, 도로선형을 안내하는 시선유도등 및 안개등, 그리고 안개 정보와 돌발 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전광표지(Variable Message Sign, VMS)등을 설치하여 안전 운행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상에 발생한 안개는 운전자의 시거를 제한하고 도로전광표지 표출부의 휘도 감소로 인한 판독성 저하로 운전자에게 정확한 정보전달 및 콘텐츠 인식에 큰 문제점을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안개로 발생하는 도로상 차량들의 속도차이 및 속도분산은 사고발생의 빈도 및 심각도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색상별 판독거리 모형에서 적색, 녹색, 황색의 판독거리 값은 각각 어떻게 향상되었는가? | 이를 위하여 모의환경을 구축하였고, 휘도를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적색, 녹색, 황색의 판독거리 값을 파악하였다. 실험 결과, 적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휘도 2,000cd/㎡와 20,000cd/㎡ 일 때의 판독거리가 각각 10.2m와 18.8m로 84% 향상되었다. 시정거리 20m에서는 34%, 시정거리 30m에서는 17%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녹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69%, 20m에서는 63%, 30m에서는 19%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그리고 황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100%, 20m에서는 47%, 30m에서는 36%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판독거리 산출 모형은 각 색상별 휘도값과 시정거리를 독립 변수로 하여 개발하였다. |
Cho J.(2017), A study on the method of calculating VMS optimization according to external illumination,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eoul.
Colomb M., Legeoueix G., Smith M., Aston M. and Williams T.(1999), Visibility of variable message signs in fog, Oxford United King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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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 H.(2014), Study on development of visual calculation algorithm for fog detection,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NPA(2017), Guideline of variable traffic safety signs, National Police Agency, Korea.
Park W.(2009), A study on the visibility and legibility of traffic safety signs,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Wagner J.(1989), Investigation of the legibility of sign letter and background type combinations under various conditions of weather and viewing and durability of reflective sheeting, Final Report,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illiams B., Gibbons R., Medina A. and Connell C.(2015), "Visibility of a color variable message sign in the fo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4th Annual Meeting, Paper No. 15-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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