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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시 휘도에 따른 색상별 판독거리 산출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Legibility Distance Models for Each Color according to Luminance under Foggy Condi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3, 2020년, pp.52 - 61  

김철용 ((주)래도)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모빌리티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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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안개 발생시 휘도에 따른 도로전광표지에 사용되는 색상별 판독거리 모형을 실험을 통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의환경을 구축하였고, 휘도를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적색, 녹색, 황색의 판독거리 값을 파악하였다. 실험 결과, 적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휘도 2,000cd/㎡와 20,000cd/㎡ 일 때의 판독거리가 각각 10.2m와 18.8m로 84% 향상되었다. 시정거리 20m에서는 34%, 시정거리 30m에서는 17%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녹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69%, 20m에서는 63%, 30m에서는 19%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그리고 황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100%, 20m에서는 47%, 30m에서는 36%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판독거리 산출 모형은 각 색상별 휘도값과 시정거리를 독립 변수로 하여 개발하였다. 추정된 적색, 녹색, 황색 모형식의 수정 결정계수는 각각 0.982, 0.978, 0.915로 계산되어 모든 모형의 설명력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legibility distance(LD) model for three colors used in VMS according to luminance under foggy conditions through experiments. For this, a simulated environment was created, and LD values of red, green, and yellow color were collected by increasing the luminance. From the te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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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안개 발생시 휘도에 따른 도로전광표지에 사용되는 색상별 판독거리를 실험을 통하여 측정하고, 이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안개가 발생한 상황을 재연하는 모의환경을 구축하였고, 휘도를 단계별로 증가시키고 표지의 색상을 적색, 녹색, 황색으로 변화시키면서 피시험자 판독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연구에서 도로전광표지의 안개 시 판독거리와 안개, 휘도 등에 대한 연구와 기준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안개와 도로전광표지의 휘도에 의한 색상별 도로전광표지의 판독거리를 측정한 후, 산출모형을 개발한 것으로 선행 연구들과의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실험을 통하여 안개 발생시 휘도에 따른 도로전광표지에 사용되는 색상별 판독거리를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도로전광표지에 안개가 발생한 상황을 재연하는 모의환경을 구축하였고, 휘도를 단계별로 증가시키고 표지의 색상을 적색, 녹색, 황색으로 변화시키면서 피시험자 판독성 실험을 실시하였다.
  • (2016)은 안개 등 기상 악화에 따른 대형 추돌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시점에서, 가변적으로 제한속도를 변경 표출하는 가변속도표지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가변속도표지판의 휘도기준은 정상적인 기상조건에 한정한 기준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안개를 임의로 발생시키는 재현실험을 수행하였고, 가시거리 악화 조건에서 표지판을 판독할 수 있는 휘도에 대한 현장실험을 수행하였다. 터널 환경에서 안개상태를 재현하고 가변 제한속도 표지판에 대한 실험을 한 국내 첫 사례로서 시험을 수행하는 전 과정에서 여러 차례의 모의 안개를 재현하였고, 이를 토대로 안개 밀도에 따른 가변속도표지판의 휘도와 판독거리에 대한 관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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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교통사고의 원인은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도로 교통사고의 원인은 크게 운전자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 등으로 구분된다. 그중에서 환경요인에 해당하는 기상상태 중 안개의 발생은 교통사고 심각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상에 발생한 안개는 운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안개의 농도를 감지하는 시정계, 도로선형을 안내하는 시선유도등 및 안개등, 그리고 안개 정보와 돌발 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전광표지(Variable Message Sign, VMS)등을 설치하여 안전 운행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상에 발생한 안개는 운전자의 시거를 제한하고 도로전광표지 표출부의 휘도 감소로 인한 판독성 저하로 운전자에게 정확한 정보전달 및 콘텐츠 인식에 큰 문제점을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안개로 발생하는 도로상 차량들의 속도차이 및 속도분산은 사고발생의 빈도 및 심각도와 밀접한 연관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색상별 판독거리 모형에서 적색, 녹색, 황색의 판독거리 값은 각각 어떻게 향상되었는가? 이를 위하여 모의환경을 구축하였고, 휘도를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적색, 녹색, 황색의 판독거리 값을 파악하였다. 실험 결과, 적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휘도 2,000cd/㎡와 20,000cd/㎡ 일 때의 판독거리가 각각 10.2m와 18.8m로 84% 향상되었다. 시정거리 20m에서는 34%, 시정거리 30m에서는 17%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녹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69%, 20m에서는 63%, 30m에서는 19%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그리고 황색은 시정거리 10m에서 100%, 20m에서는 47%, 30m에서는 36% 판독거리가 향상되었다. 판독거리 산출 모형은 각 색상별 휘도값과 시정거리를 독립 변수로 하여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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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J.(2017), A study on the method of calculating VMS optimization according to external illumination,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eoul. 

  2. Colomb M., Legeoueix G., Smith M., Aston M. and Williams T.(1999), Visibility of variable message signs in fog, Oxford United Kingdom. 

  3. Jung J. and Lee S.(2013), "Estimating the effect of VMS on drivers' legibility and percep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944-956. 

  4. Kim S., Lee S. and Kim Y.(2017), "An analysis on compliance of variable speed limit under foggy conditions using driving simulator,"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6, no. 2, pp.116-127. 

  5. Kim Y., Lee S. and Kim S.(2016), "Fog generated field test for luminance criteria of variable speed-limit sign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8, no. 6, pp.77-85. 

  6. Lim C.(2007), A study on the safe speed estimation on fog-bound roads,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eoul. 

  7. MOLIT(2016), Guideline on management and installation of roadway safety devic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8. Moon H.(2014), Study on development of visual calculation algorithm for fog detection,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9. NPA(2017), Guideline of variable traffic safety signs, National Police Agency, Korea. 

  10. Park W.(2009), A study on the visibility and legibility of traffic safety signs,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11. Wagner J.(1989), Investigation of the legibility of sign letter and background type combinations under various conditions of weather and viewing and durability of reflective sheeting, Final Report,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2. Williams B., Gibbons R., Medina A. and Connell C.(2015), "Visibility of a color variable message sign in the fo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4th Annual Meeting, Paper No. 15-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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