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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갓길차로 운영 전후 소통개선 효과분석
Comparison Before and After Implementation of Travel Speed in Shoulder-Use Lanes on Express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2, 2020년, pp.36 - 47  

고은정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이수진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김형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도자율주행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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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 내 상습 지정체 구간 개선을 위해 도로 용량을 증대시키는 대표적인 교통 운영 기법인 갓길차로제 시행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갓길차로 운영은 차로 확장 등 큰 규모의 공사 없이 첨두시 교통소통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잦은 정체 구간의 교통 정체 개선 대책으로 활발히 사용되어 왔다. 국내의 경우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갓길차로를 운영 중에 있으며, 단계적으로 운영을 증가시켜가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갓길차로의 운영 전후 효과 분석을 위해 1) 시공도 기반 개별 갓길차로 운영 전후 효과분석, 2) 도로 축 단위 갓길차로 운영 전후 효과 분석으로 나누어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향후 고속도로 내 갓길차로 설치 및 효율적인 교통운영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shoulder-use lane, which is a representative traffic management technique that increases the road capacity. The operation of the shoulder-use lane has been actively used as a countermeasure to improve traffic congestion, because it ha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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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상습 지정체 구간을 개선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교통운영기법인 갓길차로의 운영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갓길차로는 차로제어시스템의 하나로 일반차량에게 갓길 이용을 허용하여 혼잡 발생 방향으로 도로 용량을 증대시켜주는 교통운영 전략이다.
  • 본 연구는 차로제어시스템의 하나인 갓길차로 운영에 대한 교통영향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 선행 연구들에서는 지점검지 자료를 활용한 갓길차로 운영 전후 분석만 실시되어 시공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갓길차로 도입에 따른 현황 비교 및 갓길차로 도입 시에 반복적 정체 구간의 지정체 및 통행시간 감소 효과를 도출하였다. 갓길차로는 대체 도로의 확장 및 건설사업 없이 적은 비용으로 도로용량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으나, 일반차로 및 길어깨 폭 축소로 인해 우측 측방 여유 폭 확보, 비상차량대피 공간 등 원래 기능적인 측면을 수행할 수 없는 교통안전에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 따라서 고속도로 전반의 소통흐름 개선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축 개념의 소통 분석을 통한 효과 비교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축 기반 구간 통행시간 및 시계열 교통량 분석을 통하여 개별 갓길차로 효과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 고속도로 갓길차로 운영의 경우 측방여유폭에 차량 운행을 허가함으로서 도로 용량을 증가시켜 소통개선 측면에서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갓길차로 개요 및 국내 운영기준, 해외 갓길차로 운영현황 등의 고찰을 통해서 국내에서 시행 중인 갓길차로의 소통개선 효과를 정략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갓길차로 선행연구의 경우 대부분 특정 날짜에 대한 지점검지 자료만을 활용해서 개별 갓길차로 운영 전후효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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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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