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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갓길차로의 운영효율성과 안전성 평가
Evaluation of traffic flow efficiency and safety hard shoulder runnings for freeway 원문보기


김진섭 (서울市立大學校 交通工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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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갓길차로제란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량증가로 인한 지·정체발생 시 본선의 길어깨를 차량이 주행할 수 있는 차로의 형태로 활용하는 교통관리 기법이다. 갓길차로제를 시행하면 도로의 용량이 증대되기 때문에 평균 통행속도 증가 및 밀도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기간, 저비용으로 도로의 용량을 증대시켜 지․정체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속도로 갓길차로제 운영방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갓길차로제는 고속도로의 본선에 지․정체가 발생하는 경우, 갓길을 주행차로로 활용하는 교통관리시스템의 일환이다. 따라서 갓길차로제를 시행하면 단기간 도로용량 증가로 인한 밀도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갓길차로의 시행은 교통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반면에 안전성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존 횡단 폭에 갓길차로를 추가로 설치하여 차로 폭과 길어깨 폭을 축소시키기 때문에 주행안전성측면에서 문제를 야기한다. 갓길은 평소 주행쾌적성, 도로안전 및 비상상황대응을 위해서 비워두는 장소로 갓길이 없는 도로의 경우 유사시 대처가 어려워 질 수 있다. 따라서 갓길차로제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만 시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방침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갓길차로제 운영업무 매뉴얼을 통해서 60km/h를 적정 시행속도를 제시하여 체계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속도 기준이 국내 고속도로 운영실정과 맞지 않아 대부분의 상황에서 운영책임자의 판단에 의해서 갓길차로 시행여부가 결정되고 있다. 따라서 반드시 갓길차로 개방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갓길차로제가 빈번하게 시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교통량이 많은 경부선의 경우 새벽시간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대에 항시 갓길차로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갓길차로제 시행구간의 교통류 특성과 교통사고 자료를 다음의 과정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로 효율적인 갓길차로 운영을 위해서 적정시행속도를 제시하였다.
분석 과정은 갓길차로제 시행 구간 내에 설치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ressway Hard Shoulder Running(HSR) is a traffic management method that utilizes shoulder line in the form of a driving lane when congestion gets worse due to an increase in traffic volume on the highway main road. If HSR is operated, the capacity of the road increases. As a result, average drivin...

주제어

#갓길차로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섭
학위수여기관 서울市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交通工學科
지도교수 崔在星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x, 192 p.
키워드 갓길차로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836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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