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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이터 환경에서 개인의 전자 건강/의료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거래모델
Personal Health Record/Electronic Medical Record Data Trading Model for Medical My Data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3 no.3, 2020년, pp.250 - 261  

오현택 (Intelligent Tech Team, KAIST Institute for IT Convergence) ,  양진홍 (Department of Healthcare IT, INJ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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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하며 데이터 활용을 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다. 정보주체를 고려하는 개인정보 활용 패러다임의 변화는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 활용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다양한 개인정보가 생겨나고 다뤄지는 의료분야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활용 생태계가 확산되었을 때, 생겨날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데이터 거래모델을 제안하였고 다양한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한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정보주체와 데이터 활용자 모두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거래모델이 성립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data subjects should be considered to utilize various personal data. To support this paradigm, the concept of "My Data" has proposed and has realized in various industrial sectors, including medial sectors. Based on the concept of the medical My Data, this paper proposes a personal health re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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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비크리 경매 방식에서는 경쟁자들의 행동전략과 상관없이 데이터 활용자 자신이 가장 큰 이익을 낼 수 있는 가격입찰 (truthfully bidding)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라는 것이 증명되어 있다 [18]. 따라서, 데이터 활용자의 소신껏 입찰액을 작성하는 것이 최대이익을 보장함으로, 이익함수 값을 최대로 할 수 있는 bm을 찾는 것이 목표가 된다.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번 논문에서는 마이데이터 환경에서 개인의 전자 건강/의료 기록 정보 활용을 위한 데이터 거래모델을 제안한다. 특히, 개인 건강/의 료 데이터를 사용자 동의에 기반하여 저장하고 활용할 때, 해당 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는 활용처에서 관련 비용을 포함하여 부담하고,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한 정보주체에게 유·무형의 보상을 제공하는 모델을 통해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하면서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보인다.
  • 이번 논문에서는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활용 생태계가 확산되었을 때, 생겨날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데이터 거래모델을 제안하였고 다양한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한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거래 모델이 성립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번 논문에서는 마이데이터 기반 데이터 거래 모델의 성립 가능성에 관한 직관을 얻기 위해 이해관계자 행동에 관한 다양한 수학적 모델링이 간소화된 형태로 고려되었다. 앞으로 의료분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통계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정교한 모델링을 통해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생태계를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활용 모델들을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환경에서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거래모델에 관하여 다룬다.
  • 이번 장에서는 마이데이터 환경에서 개인의 건강/ 의료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거래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 거래 환경에서의 이해관계자들과 그들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모델을 설명하고, 그들의 관계에서 생기는 개인/의료 데이터 생성부터 활용까지 일련의 절차를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도출한 데이터 가치 모델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분석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실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모델링 할 수 있다. 건강/의료 데이터는 개인정보 민감도가 높고, 이번 논문에서 제안하는 거래 시장 환경에서는 낙찰받은 데이터를 독점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가치에 따른 활용 이익이 점점 지수함수적으로 커진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기반으로 정의한 데이터 활용자 수익함수 R(bm)은 다음과 같으며,
  • 또한, 이번 논문에서 고려하는 데이터 거래모델은 건강/의료 데이터의 개인정보 민감도가 높고, 독점적으로 활용했을 때 그 가치가 높아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데이터 활용자들과 데이터 관리 플랫폼 간의 데이터 경매 모델로 가정한다. 경매에 나온 데이터의 접근권을 독점하는 환경에서 데이터 활용자 간의 행동 모델을 위해 비크리 경매(Vickrey auction)로 알려진 밀봉 입찰 기반 2차 가격 경매 방식(낙찰자가 두 번째로 높은 입찰가격을 내는 방식)을 가정한다 [19].
  • 그림 5에서는 이익함수에 관한 기본적인 개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의 프라이버시 민감도 (데이터 종류별 가치)가 수익률 변수 (αm)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또한, 이번 논문에서 고려하는 데이터 거래모델은 건강/의료 데이터의 개인정보 민감도가 높고, 독점적으로 활용했을 때 그 가치가 높아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데이터 활용자들과 데이터 관리 플랫폼 간의 데이터 경매 모델로 가정한다. 경매에 나온 데이터의 접근권을 독점하는 환경에서 데이터 활용자 간의 행동 모델을 위해 비크리 경매(Vickrey auction)로 알려진 밀봉 입찰 기반 2차 가격 경매 방식(낙찰자가 두 번째로 높은 입찰가격을 내는 방식)을 가정한다 [19].
  • 이번 논문에서 고려하는 개인 의료/데이터 관리를 위한 마이데이터 모델은 데이터 제공자, 데이터 관리 플랫폼 및 마이데이터 플랫폼이 하나의 큰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정보주체 입장에서는 자신의 데이터 권리를 모두 보장받는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됨을 가정한다. 이러한 모델을 통해, 데이터 제공자 및 데이터 관 리 플랫폼은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의 외부 유출 등에 관한 보안 및 개인정보 규제준수 등을 위한 위험 부담은 줄이면서, 정보주체들에게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이 조직 밖에 있을 때와 같은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전제적인 흐름은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의 생성 및 동의 정보 수집 단계와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의 활용 단계로 나뉜다. 이번 논문에서는 데이터의 활용에 관하여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정보주체의 권리 중 하나인 삭제권 등과 관련된 개인 건강/의료 데이터의 파기 절차의 상세는 고려하지 않으며, 데이터 활용 동의가 더는 유효하지 않게 되었을 때 데이터가 자동으로 파기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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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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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 Karampela, S. Ouhbi, and M. Isomursu, "Connected Health User Willingness to Share Personal Health Data: Questionnaire Study", J Med Internet Res, vol. 21, no. 11, November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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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Tian, J. Li, W. Li, B. Ramesh, and Z. Cai, "Optimal contract-based mechanisms for online data trading markets,"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 vol. 6, October 2019. 

  15. X.-B. Li and S. Raghunathan, "Pricing and disseminating customer data with privacy awarenes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9, pp. 63-7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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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Vijay Krishna, "Auction Theory", Academic Press, 2002. 

  20. W. Zhang, S. Yuan, and J. Wang, "Optimal real-time bidding for display advertising", In Proceedings of the 20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KDD '14). ACM, New York, NY, USA, 2014. 

  21. V. Benndorf and H.-T. Normann, "The willingness to sell personal data,"The Scandinavian Journal of Economics, vol. 120, no. 4, pp. 1260-127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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