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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N 분류 모델의 학습 데이터 구성에 따른 PIC 보의 하중 충실도 향상에 관한 연구
Load Fidelity Improvement of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Beam by Construction Training Data of k-NN Classification Model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3, 2020년, pp.108 - 114  

함석우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전성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d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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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보는 하중 유형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각 구간마다 하중 유형에 강한 복합재료의 적층 순서를 배열한 보이다. 본 연구는 PIC 보의 구간을 머신 러닝의 일종인 k-NN(k-Nearest Neighbor) 분류를 통해 나누어 기존에 제시되었던 PIC 보에 비해 우수한 굽힘 특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알루미늄 보의 3점 굽힘 해석을 통하여 참조점에서의 3축 특성(Triaxiality) 값 데이터를 얻었고, 이를 통해 인장, 전단, 압축의 레이블을 가진 학습 데이터가 만들어진다. 학습 데이터를 통해 각 면마다 독립적인 k-NN 분류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Each plane)과 전체 면에 대한 k-NN 분류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one part)을 이용하여 k-NN 분류 모델을 생성하였고, 하이퍼파라미터튜닝을 통하여 다양한 하중 충실도를 도출하였다. 가장 높은 하중 충실도를 가진 k-NN 분류 모델을 기반으로 보를 매핑(mapping)하였고, PIC 보에 대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진행한 결과, 기존에 제시되었던 PIC 보에 비해 최대하중과 흡수 에너지가 커지는 특성을 보였다. 하중 충실도를 수동으로 조절하여 100%로 만든 PIC 보와 비교하였을 때, 최대하중과 흡수에너지가 미소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타당한 하중 충실도로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beam is composed of different stacking against loading type depending upon location. The aim of current study is to assign robust stacking sequences against external loading to every corresponding part of the PIC beam based on the value of stress triaxiality at g...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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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료 보의 3점 굽힘 시의 강도 및 에너지 흡수율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k-NN 분류를 이용한 PIC기법이 제안되었다. 우선, 3점 굽힘 시, k-NN 분류 모델 학습 데이터 생성을 위하여 알루미늄 보의 3점 굽힘 해석이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PIC 복합재료 보의 강도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머신 러닝의 일종인 k-NN 분류 모델을 통하여 인장특성, 전단 특성, 압축 특성이 지배적인 영역을 분류하였다. 각 면에 대하여 독립적인 k-NN 분류 모델을 구성하는방법(Each plane)과 전체 면에 대하여 k-NN 분류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One part)을 통하여 PIC 보의 강도를 최적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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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C) 보는 무엇인가?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PIC) 보는 하중 유형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각 구간마다 하중 유형에 강한 복합재료의 적층 순서를 배열한 보이다. 본 연구는 PIC 보의 구간을 머신 러닝의 일종인 k-NN(k-Nearest Neighbor) 분류를 통해 나누어 기존에 제시되었던 PIC 보에 비해 우수한 굽힘 특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복합재료를 자동차의 여러 부품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복합재료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자동차의 경량화 연구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적용한 위상최적화, 형상최적화 그리고 경량화 소재 치환하는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경량화 소재로는 비철금속, 고장력강, 복합재료가 대표적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복합재료는 금속 및 기타 소재에 비해 비강성 및 비강도가 우수하여 광범위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있다[1,2]. 특히, 자동차의 여러 부품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의 경량화 연구는 어떤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가? 최근 환경문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법적 배출 가스 규제를 확대하여 자동차 생산회사들은 배출 가스를 줄이기위하여 경량화에 관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량화 연구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적용한 위상최적화, 형상최적화 그리고 경량화 소재 치환하는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경량화 소재로는 비철금속, 고장력강, 복합재료가 대표적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복합재료는 금속 및 기타 소재에 비해 비강성 및 비강도가 우수하여 광범위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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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a, H.J., Chun, J.S., and Cho, K.S., "Development of CFRP Tubes for the Light-Weight Propeller Shaft of 4WD SUV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7, No. 4, 2018, pp. 32-38. 

  2. Chun, D.M., and Ahn, S.H., "Change of Mechanical Properties of Injection-Molded Glass-Fiber-Reinforced Plastic (GFRP) According to Temperature and Water Absorption for Vehicle Weight Reduc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Vol. 37, No. 2, 2013, pp. 199-204. 

  3. Cheon, S.S., Choi, J.H., and Lee, D.G., "Development of the Composite Bumper Beam for Passenger Cars," Composite Structures, Vol. 32, No. 1-4, 1995, pp. 491-499. 

  4. Belingardi, G., Beyene, A.T., and Koricho, E.G., "Geometrical Optimization of Bumper Beam Profile Made of Pultruded Composite by Numerical Simulation," Composite Structures, Vol. 102, 2013, pp. 217-225. 

  5. Kim, D.H., Kim, H.G., and Kim, H.S., "Design Optimization and Manufacture of Hybrid Glass/carbon Fiber Reinforced Composite Bumper Beam for Automobile Vehicle," Composite Structures, Vol. 131, 2015, pp. 742-752. 

  6. Jeong, C.H., Ham, S.W., Kim, G.S., and Cheon, S.S., "Development of the Piecewisely-integrated Composite Bumper Beam Based on the IIHS Crash Analysis," Composites Research, Vol. 31, No. 1, 2018, pp. 37-41. 

  7. Maeng, J.W., Bang, S.W., and Jhun, M.S., "On the Use of Modified Adaptive Nearest Neighbors for Classification," The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 23, No. 6, 2010, pp. 1093-1102. 

  8. Han, J.C., Kim, S.K., and Yoon, C.H., "A New Incremental Instance-Based Learning Using Recursive Partitioning," The KIPS Transactions : Part B, Vol. 13B, No. 2, 2006, pp. 127-132. 

  9. Nguyen, B., Morell, C., and De Baets, B., "Distance Metric Learning for Ordinal Classification Based on Triplet Constraints," Knowledge-Based Systems, Vol. 142, 2018, pp. 17-28. 

  10. Kwon, O.H., and Kang, J.W., "An Estimation of Deformation for Composites by DI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8, No. 4, 2014, pp. 78-84. 

  11. Ham, S.W., Cho, J.U., and Cheon, S.S., "Load Fidelity Improvement of Piecewise Integrated Composite Beam by Irregular Arrangement of Reference Points," Composites Research, Vol. 32, No. 5, 2019, pp. 216-221. 

  12. Bai, Y., and Wierzbicki, T., "A New Model of Metal Plasticity and Fracture with Pressure and Lode Depen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sticity, Vol. 24, No. 6, 2008, pp. 1071-1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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