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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무패턴 분석을 이용한 가솔린 직접 분사식 인젝터의 개별 분무플럼 분무각 측정 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Individual Spray Cone Angle from Gasoline Direct Injection Injector using Spray Patter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분무공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5 no.2, 2020년, pp.51 - 59  

박정현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한빈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수한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d compare methods for measuring individual spray cone angles using spray cross-section images. In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s, it was believed that the distribution of air-fuel mixture in the combustion chamber directly affected combustion performance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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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노즐 홀을 갖는 다공형 GDI 인젝터의 개별 분무 특성(분무패턴의 면적 및 중심등) 및 기존에 측정할 수 없었던 개별 분무의 분무각 간접 측정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분무영상을 얻기 위하여 Nd:YAG 레이저와 광학렌즈의 조합을 이용해 분무 패턴의 연료분포 영상을 취득 하고, 자체 개발한 매틀랩 (MATLAB) 기반의 영상 후처리 코드를 이용하여 개별 분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인젝터로부터 분사되는 분무의 패턴을 이용하여 기존에 없던 개별 분무각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안한 방법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 앞서 설명한 분무패턴 가시화장치를 이용하여 GDI 인젝터의 분무패턴 영상을 취득하였다.

가설 설정

  • 방법 1은 분무패턴의 면적을 이용하여 개별 분무각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연료는 인젝터 홀을 통해 원뿔 형태로 분사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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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 엔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불균일한 혼합기로 인해 연소실 내 당량비 분포가 고르지 못하게 되고, 엔진 노킹 발생 및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 생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연소실 내 균일 혼합기 형성과 연료 미립화를 통한 엔진 효율 향상을 위해 다단 분사의 적용과 같은 분사전략 최적화(1-2)및 초고압 분사(3-5)등과 같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고, 이론공연비 연소와 삼원촉매의 적용으로 공해 물질 배출이 적은 편이다. 가솔린 직접분사식(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엔진은 포트분사식(port fuel injection, PFI) 엔진과 달리 연소실 내부에 연료를 직접분사 하고 비교적 높은 압축비에서 연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배출가스와 높은 연비를 가지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GDI 엔진은 연소실 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혼합기가 형성될 시간이 짧고, 디젤 엔진에 비하여 분사 압력이 낮아 분사된 연료의 미립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연소실 내 불균일한 혼합기가 형성되는 단점이 있다.
가솔린 엔진의 공해 무질 관련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가?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에 비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고, 이론공연비 연소와 삼원촉매의 적용으로 공해 물질 배출이 적은 편이다. 가솔린 직접분사식(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엔진은 포트분사식(port fuel injection, PFI) 엔진과 달리 연소실 내부에 연료를 직접분사 하고 비교적 높은 압축비에서 연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배출가스와 높은 연비를 가지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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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Singh, "Comparison of Fuel Economy and Gaseous Emissions of Gas-Direct Injection versus Port-Fuel Injection Light Duty Vehicles Based on Real-World Measurements", 2017. 

  2. T. Lee, K. Lee, C. Lee, J. Kim and S. Baik, "Characteristics of spray pattern on injection conditions using GDI injector", KSME 99F218, 1999, pp. 116-121. 

  3. J. H. Kim, J. H. Rhim, S. Y. No and B. S. Moon, "Comparison of spray angles of multihole port fuel gasoline injector with different measuring methods", Journal of ILASS-Korea, Vol. 5, No. 3, 2000, pp. 17-26. 

  4. M. K. Yoon, J. S. Lee and J. I. Ryu,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pray for 6 hole Gasoline Injector",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2001, pp. 3-9. 

  5. G. Rottenkolber, J. Gindele, J. Raposo, K. Dullenkopf, W. Hentschel, S. Wittig and W. Merzkirch, "Spray analysis of a gasoline direct injector by means of twophase PIV", Experiments in Fluids, Vol. 32, No. 6, 2002, pp. 710-721. 

  6. M. S. Chon, K. J. Jang, Y. H. Hwang and W. H. Choi,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Cylinder spray flow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Injection Condition in a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KNUT Theses Collection, Vol. 40, No. 1, 2005, pp. 83-90. 

  7. N. Mitroglou, J. M. Nouri, M. Gavaises and C. Arcoumanis, "Spray characteristics of a multi-hole injector for direct-injection gasoline eng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 7, No. 3, 2006, pp. 255-270. 

  8. S. Alfuso, L. Allocca, M. Greco, A. Montanaro and G. Valentino, "Time-and space characterization of multihole GDI Sprays for IC engines by images processing and PDA techniques", ILASS 2008, Sep. 8-10, 2008, Como Lake, Italy. 

  9. M. Mojtabi, N. Chadwick, G. Wigley and J. Helie, "The effect of flash boiling on breakup and atomisation in GDI sprays", In Proceedings of the 22nd European Conference on Liquid Atomization and Spray Systems, ILASS Europe, 2008, Como Lake, Italy. 

  10. B. Befrui, G. Corbinelli, M. D'Onofrio and D. Varble, "GDI multi-hole injector internal flow and spray analysis", SAE Technical Paper, (No. 2011-01-1211), 2001. 

  11. S. Moon, K. Komada, K. Sato, H. Yokohata, Y. Wada and N. Yasuda, "Ultrafast X-ray study of multi-hole GDI injector sprays: Effects of nozzle hole length and number on initial spray formation",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68, 2015, pp. 68-81. 

  12. S. Lee, "Effects of Injection Strategies on Spray Behavior and Atomization Characteristics for a Multi-hole GDI Injector", Thesis (doctoral) of Han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Mechanical Convergence Engineering, 2016. 

  13. J. Park, D. Shin and S. H. Park,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using Injection Rate in a Directinjection Gasoline Injector with Multi-hole", Journal of ILASS-Korea, Vol. 21, No. 1, 2016, pp.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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