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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압력 변화에 따른 가솔린 직접분사 인젝터의 거시적 분무와 분무패턴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Macroscopic Spray and Spray Patter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Injector for the Variation of Injection Pressur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1, 2018년, pp.22 - 29  

박정현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수한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and spray pattern of a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injector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injection pressure. The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such as a spray tip penetration and spray angle, were measured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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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무영상 가시화 및 분석으로 분사압력 변화에 따른 GDI 인젝터의 거시적 분무특성 및 분무패턴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미 산란(Mie-scattering) 기법을 기반으로 한 거시적 분무 가시화 실험으로 분무특성(분무도달거리 및 분사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거리현미경(long distance microscope, LDM)을 이용하여 노즐 팁 근처에서의 분무형상을 가시화하고 분석한 분사특성을 분사율특성과 비교하였다.
  • 본 논문은 본 학술지에 게재된 선행연구(14)의 내용을 바탕으로 분무 가시화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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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은 무엇인가?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CO), 미연탄화수소(unburned hydrocarbon, UHC), 이산화황(sulfur dioxide, SO2),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및 온실가스 등과 같은 공해물질은 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다량 생성 된다(1,2). 이러한 유해 물질들은 인체뿐만 아니라 대기 환경에도 나쁜 영향을 주고 있어,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배기 물질 규제는 점차 강화되고 있다.
최적화된 분사 및 분무 인자 선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분사압력의 증가는 분무도달거리의 증가 및 분무 미립화향상을 유도하고, 분위기 압력의 증가는 분무각의 증가와 분무도달거리의 감소를 유도한다. 이와 같이 분사 조건 및 인젝터 노즐의 형상은 연소실 내에서의 분무 및 미립화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자들이다. 따라서 설계하고자 하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분사 및 분무 인자 선택이 필요하다.
직접분사식 가솔린엔진의 연소성능을 향상하고, 배기물질을 저감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불꽃 점화 기관에서는 연비가 좋고, 동적 응답성이 빠르며, 탄화수소의 배출이 낮은 직접분사식 가솔린엔진의 개발 및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2-5). 연료를 연소실 내부로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식 가솔린엔진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GDI engine)의 연소성능을 향상하고, 배기물질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연소실 내에서 공기-연료 혼합기 형성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며, 분사되는 액체연료의 분무미립화 특성 및 정확한 분무 타겟팅 (spray targeting) 특성 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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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 Lee, K. Kim, J. Kim, J. Jang and S. Park, "Comparisons of the 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Between GDI and MPI Vehicles", Journal of ILASS-Korea, Vol. 19, No. 4, 2014, pp. 182-187. 

  2. J. Lee and Y. Lee,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with increased fuel injection pressure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Journal of ILASS-Korea, Vol. 22, No. 1, 2017, pp. 1-7. 

  3. H. J. Kim, J. H. Keel, G. W. Kang, S. M. Kim and J. S. Kim, "Investigation on the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DI Vehicles According to Various Mileage", Journal of ILASS-Korea, Vol. 22, No. 1, 2017, pp. 8-12. 

  4. K. E. Lee, N. Y. Kim, Y. J. Cho, D. R. Lee and S. Park, "Modeling dynamic behavior and injection characteristics of a GDI Injector", Journal of ILASS-Korea, Vol. 22, No. 4, 2017, pp. 210-217. 

  5. A. A. Reddy and J. M. Mallikarjuna, "Parametric study o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 A CFD analysis", SAE paper 2017-26-0039, 2017. 

  6. A. Cavicchi, L. Postrioti, N. Giovannoni, S. Fontanesi, G. Bonandrini and R. D. Gioia,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spray momentum flux measuring on a GDI injector", Fuel, Vol. 206, 2017, pp. 614-627. 

  7. J. Jung, H. Oh and C. Bae, "LPG spray characteristics in a multi-hole injector for gasoline direct injection", Journal of ILASS-Korea, Vol. 19, No. 1, 2014, pp. 1-8. 

  8. L. Wang, J. A. Badra, W. L. Roberts and T. Fang, "Characteristics of spray from a GDI fuel injector for naphtha and surrogate fuels", Fuel, Vol. 190, 2017, pp. 113-128. 

  9. G. Y. Park, S. H. Kang, I. G. Kim, C. S. Lim, J. M. Kim, Y. S. Cho and S. W.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pray and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io-ethanol- gasoline blended fuel of GDI", Journal of ILASS-Korea, Vol. 19, No. 3, 2014, pp. 115-122. 

  10. Y. Huang, S. Huang, R. Huang and G. Hong, "Spray and evaporation characteristics of ethanol and gasoline direct injection in non-evaporating, transition and flash-boiling condition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108, 2016, pp. 68-77. 

  11. B. Wang, Y. Jiang, P. Hutchins, T. Badawy, H. Xu, X. Zhang, A. Rack and P. Tafforeau, "Numerical analysis of deposit effect on nozzle flow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GDI injectors", Applied Energy, Vol. 204, 2017, pp. 1215-1224. 

  12. S. Lee and S. Park, "Spray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a GDI injector equipped with a group-hole nozzle", Fuel, Vol. 137, 2014, pp. 50-59. 

  13. "Gasoline fuel injector spray measurement and characterization", SAE J2715, 2007. 

  14. J. Park, D. Shin and S. H. Park,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using injection rate in a direct-injection gasoline injector with multi-hole", Journal of ILASS-Korea, Vol. 21, No. 1, 2016, pp.19-28. 

  15. J. Tian, M. Zhao, W. Long, K. Nishida, T. Fujikawa and W. Zhang,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under ultra-high injection pressure for DISI engines", Fuel, Vol. 186, 2016, pp. 365-374. 

  16. R. Payri, A. Garcia, V. Domenech, R. Durrett and A. H. Plazas, "An experimental study of gasoline effects on injection rate, momentum flux and spray characteristics using a common rail diesel injection system", Fuel, Vol.97, 2012, pp. 390-399. 

  17. S. H. Park, H. J. Kim, H. K. Suh and C. S. Lee, "Atomization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bioethanol and bioethanol blended gasoline fuel injected through a direct injection gasoline injec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30, 2009, pp. 1189-1192. 

  18. Lefebvre, "Atomization and sprays", CRC Press, Vol. 1040, No. 2756, 1989. 

  19. H. Hiroyasu, M. Arai, "Structures of Fuel Sprays in Diesel Engines", SAE paper, 900475, 1990. 

  20. S. H. Park, S. H. Yoon and C. S. Lee, "HC and CO emissions reduction by early injection strategy in a bioethanol blended diesel-fueled engine with a narrow angle injection system", Applied Energy, Vol. 107, 2013, pp. 8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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