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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재형 발전기 적용에 따른 이상소음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ay to improve abnormal noise by applying vehicle fitting type genera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266 - 274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김성곤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윤성호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  신철호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5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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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형전술차량에 적용된 탑재형 발전기에 의해 발생되는 이상 소음 개선방안에 대한 것이다. 소형전술차량은 탑재형 발전기의 장착 유·무로 구분되며, 개발 시험 시 이에 따른 소음 크기의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차량을 운용하면서 사용자가 느끼기에 불쾌한 소음(이상 소음)이 발생된다는 지속적인 문제제기에 따라 품질개선을 수행하게 되었다. 품질개선을 수행하기에 앞서 탑재형 발전기 단품 및 장착 구조와 문제가 제기된 차량에 대한 현상 확인 및 원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탑재형 발전기 장착에 따라 발생하는 이상 소음은 래틀소음에 의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엔진 구동계에서 래틀소음이 발생되는 일반적인 원인은 엔진 폭발 행정시 발생되는 불규칙한 회전력의 전달과 엔진 연결기와 회전자 조립체 간 스플라인-세레이션 연결 구조에서 발생되는 기어 백래쉬에 의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인으로 분석된 이상 소음의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댐퍼형 연결기를 적용하는 개선방안을 수립하였다.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엔진의 불규칙한 회전력의 영향성, 소음의 정도, 동특성 해석 및 단품 내구시험 등을 통해 개선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a means of improving the abnormal noise of light tactical vehicles (LTVs) by applying a vehicle fitting type generator (hereinafter called generator). LTVs are classified as having generators, and there are no differences in the noise level. On the other hand, quality improvem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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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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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탑재형 발전기의 구조와 문제 제기된 차량의 현상 등을 통해 탑재형 발전기가 장착된 차량에서 이상 소음이 발생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였다.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전산해석, 단품 검증시험 등을 통해 개선여부를 검증하였다.
  • 14와 같이 수립하였다. 먼저, 개선 부품은 동력성능의 유지 및 기존 부품과의 장착 호환성을 고려한 부품 설계가 필요하며, 개선된 부품에 대해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문제점 해소 여부, 축의 내구성 유지 여부를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실차상태로 목표 소음 값 만족여부 및 개선부품에 대한 내구성 만족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위와 같은 원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품질개선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엔진에서 발생되는 불규칙한 회전력을 상쇄할 수 있는 댐퍼형 연결기를 개발하였다.
  • 소형전술차량에 탑재형 발전기 장착 유·무에 따른 소음의 크기에는 큰 차이는 없었으며, 정해진 규격도 모두 만족한다. 하지만, 사용자가 느끼기에 불쾌한 이상 소음이 발생된다는 문제제기를 통해 품질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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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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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 H. Han, S. J. Kim, J. Y. Lee, K. I. Kim, J. K. Song, J. S. Shim, S. J. Kil, "A study on reduction of rattle noise in rack and pinion of steering system", Proceedings of KSAE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eoul, Korea, pp.722-727, April, 2008. 

  5. K. Kim, S. H. Ryu, J. H. Jang, M. H. Lee, S. H. Kim, D. C. Park, Y. S. Lee, "Implementation of active sound design system for improvement of car engine sound quality", Proceedings of KSNVE Spring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Jeju, Korea, pp.280-281, Apri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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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B. Klarin, T. Resch, C. Sessarego, G. Spanu, G. Lamonaca, "Numerical investigation in a gear drive of an engine balancing unit with respect to noise, friction and durabili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No. 2015-24-2526, June, 2015. DOI: https://doi.org/10.4271/2015-24-2526 

  8. Q. Zhang, Y. B. Wang, J. H. Lv, Z. G. Zhu, Z. Qin, S. K. Lyu, "Study on the reduction of gear whine noise in diesel engine gear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6, No. 9, pp.867-873, September, 2019. DOI: https://doi.org/10.7736/KSPE.2019.36.9.867 

  9. K. Y. Soh, S. B. Choi, K. T. Kang, "Gear rattle noise optimization of medium duty diesel engine", Proceedings of KSNVE Spring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Jeju, Korea, pp.67-68, April, 2010. 

  10. S. S. Pae, I. K. Lim, S. W. Kim, E. S. Kim, "Analysis of the crankshaft speed fluctuation in intra-cy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No. 96370037, pp. 166-172, March.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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