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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432 - 439
김성곤 (국방기술품질원) ,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 신철호 (국방기술품질원) , 윤성호 (국방기술품질원)
Brake judder has been identified in some operating military units of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s(KLTV) with In-board brake systems to improve braking performance. Severe vibration generated while driving the vehicle may reduce the KLTV's driving stability and further lead to accidents. For the p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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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저더란? | 제동력 향상을 위해 인 보드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된 한국형 전술차량 일부 운용 부대에서 제동 시 차체 떨림 현상인 브레이크 저더가 확인되었다. 차량 제동 시 발생되는 심한 진동은 주행 안정성을 저하시키며 나아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
소음과 진동은 주파수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차량에서 발생되는 브레이크 소음 및 진동은 민간 차량에서도 흔히 발생되는 현상으로 다양한 이론적, 실험적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소음과 진동은 주파수에 따라 스퀄(squeal), 모운(moan), 그로운(groan) 소음, 저더(judder)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1-2], 특히 차량 제동 시 발생되는 600Hz 이하 저주파수 영역의 진동을 브레이크 저더라고 한다. 브레이크에서 발생되는 이상 소음 및 진동은 디스크 두께 변동(DTV: Disc Thickness Variation, 이하 DTV) 에 의해 브레이크 토크 변동(BTV: Brake Torque Variation)이 발생되고 전달 경로를 통해 차량의 운전석까지 전달된다[3-4]. | |
In-board형 브레이크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은? | 한국형 전술차량은 운용 환경 및 전술 도로 특성을 고려하여 높은 지상고 확보가 가능하며 제동력이 우수한 In-board형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일반적인 브레이크에 비해 제동력은 뛰어나나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서비스 작업성이 불리하고, 디스크 표면에 진흙 등 이물 유입이 쉬운 단점이 있다. Fig. |
A. V. Vries, M. Wag, "The Brake Judder Phenomenon", SAE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Detroit, SAE 920554(SP-914), pp.25-33. Feb. 1992.
X. Xu, H. Winner,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ot Judder Characteristics in Passenger Cars", Euro Brake, EB2015-VBN-006, 2015
F. B. Jardim, A. Tamagn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TV, BTV and BPV over Judder-Type Vibration of Disc Brake Systems", SAE Technical Paper, 2010-01-1694, Oct. 2010. DOI: http://doi.org/10.4271/2010-01-1694
J. H. Kim, D. H. Yoo, Y. J. Kang, "The Optimal Design of Suspension Module for Brake Judder Reduc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2895-2900, May 2007.
S. W. Youn, M. C. Han, "Study on Brake Judder Caused by Disc Runout and Disc Thickness Variation",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7, No.2, pp.378-386, Feb. 1999.
H. H. Moon, "A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Brake Judder with Abnormal Vibration of Disc Brak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20, No.1, pp.40-45, Feb. 2010. DOI: http://dx.doi.org/10.7842/kigas.2016.20.1.40
M. L. Holly, L. DeVoe, J. Webster, "Ferritic Nitrocarburized Brake Rotors", SAE Technical Parer, 2011-01-0567, Apr. 2011. DOI: http://doi.org/10.4271/2011-01-0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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