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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소형전술 시제차량의 내구성능 평가
Durability Analysis on the Prototype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3, 2013년, pp.148 - 156  

서권희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  유명광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  임민택 (기아자동차 특수차량연구실) ,  정찬만 (국방기술품질원 창원1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demand for new military vehicle to fulfill the necessary conditions such as multi-purpose, high-mobility, and survivability has raised continuously from the army, the prototype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was developed to meet these requirements using our own technology. In partic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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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군 요구 성능에 적합하도록 신규 개발된 소형전술 시제차량의 가상 시험 모델을 구축한 후 전달 하중 해석을 통해 트림 차체(Trimmed body)의 내구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시제차량을 이용하여 국방과학연구소 기동시험장에서 내구도 평가 기준에 따라 포장로, 비포장로, 야지로 주행 계측 시험을 실시하였고, 계측된 가속도 이력 데이터에 대한 신호 처리를 통해 가상 시험 모델 입력용 하중 이력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 한국형 소형전술 시제차량의 실차 내구도 평가에 앞서 내구 성능을 사전 평가하기 위해 트림 차체의 진동 특성을 고려한 MSM 내구해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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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소형전술 시제차량의 내구 성능을 위해 MSM 내구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1) 노면 하중 이력 계측, 다륜 차량용 가상시험기 업데이트, 가상 시험 모델 구성, 전달 하중 해석, 그리고 동적 내구해석 수행을 통해 소형전술 시제 차량의 전산 내구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2) 소형전술 시제차량의 내구해석 결과, 캐빈과 프레임의 내구 수명은 각각 34,702km와 39,788km이고, 현가 부품 중 최소 내구 수명은 37,903km로 내구도 평가 목표 거리인 32,000km보다 높게 나타나 본 시제차량이 내구 안전성을 충분히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해석 결과는 향후 시제 차량의 가속 내구 시험 후 구조물 검사를 통해 검증될 예정이다. 3) 본 연구를 통해 소형전술 시제차량에 대한 전산 내구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므로, 향후 방위사업청에 납품할 기본형과 장축형 4차종에 대해서도 동일한 프로세스를 적용하면 소형전술 차량 체계 개발사업의 기간 및 비용을 대폭 절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군용 차량의 내구도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현재 군용 차량의 내구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차 내구도 평가와 전산 내구해석이 병행되고 있다. 군용 차량의 내구도 평가는 시험차를 제작하여 국방과학연구소 기동시험장의 내구 시험로에서 주행 모드별 목표 거리를 주행시킨 후 비파괴 검사를 통해 차량의 균열 유무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군용 차량의 전산 내구해석에서는 노면 하중 이력, 차량 구조물의 고유 진동 특성, 그리고 부품별 피로 물성을 고려한 MSM 내구해석 기법을 주로 이용하는데, 내구해석을 통해 초기 레이아웃 단계에서 주요 차량 구조물의 내구 취약부 및 수명을 예측하여 상세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군용 차량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현재 군용 차량은 크게 ¼톤과 1¼톤급 소형차량, 2½톤과5톤급중형차량, 그리고10톤급대형차량으 로 구성되어 있는데, 2000년부터 엔진출력 향상, EMI/EMC 적용기준 상향 조정, 광폭 단륜 타이어 적용 등 업체 자체 개발로 성능 개량하여 전력화 운용 중에 있다.1) 2003년 이라크 전쟁 이후 세계 각국 전술차량들의 개발 방향은 기동성 향상 뿐만 아니라 생존성 확보쪽으로 급변하고 있으므로, 한국군의 경우에도 급변하는 미래 전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생존성과 기동성을 구비하고 군 요구 탑재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 군 전술차량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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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 K. Lee and Y. K. Cho, "Priority Decision based on Users'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Military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6, pp.122-129, 2010. 

  2. K. H. Suh, H. V. Lim, B. G. Song and C. S. Ahn, "Virtual Fatigue Analysis of a Small-sized Military Truck Considering Actual Driving Modes,"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4, pp.120-127, 2008. 

  3. K. H. Suh, B. G. Song, H. V. Lim, H. S. Chang, C. J. Oh and W. J. Yoo, "Durability Analysis of a Large-sized Military Truck Using Virtual Test Lab,"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3, pp.57-64, 2011. 

  4. A. V. Londhe and S. Kangde, "Derivation of Extreme Static Durability Load Cases for FEA Based Vehicle Strength Evaluation," SAE 2011-01-2174, 2011. 

  5. W. M. Kyoung, S. G. Joo and J. W. Jeon, "Durability Analysis of a Suspension Part by Use of the VTL," MSC Korea User Conference, 2004. 

  6. MSC. Fatigue 2005r2 User's Guide, MSC. Software Corpor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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