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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Bulkhead 체결구조의 균열 원인 및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use and Improvement of Crack in the Installing Structure of the Bulkhead of Aircraf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448 - 454  

최형준 (국방기술품질원) ,  박성제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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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기 운용 중 발생하는 구조결함의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형상에 대한 구조 건전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항공기 균열은 Bulkhead 체결구조로서 연료탱크 경계 Web 파열로 인한 연료누유 현상에서 식별되었다. 균열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파단면을 분석하였고 반복하중에 의해 균열이 진전되어 최종 파단으로 이어지는 피로파괴로 판단하였다. 또한 다중 시작점에서 균열이 시작되는 것으로 소재의 결함이 균열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되지 않는다. 항공기 운용 중 발생하는 기동하중에 대한 균열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항공기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항공기 운용 중 균열 부위의 하중 측정 데이터와 항공기 설계하중과의 비교를 통한 분석 결과 측정하중은 설계 대비 30% 수준으로 파손을 유발할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하였다. 항공기 운용 시 진동하중의 원인으로 조립 및 단품 제작공차가 최대 0.06inch 발생할 수 있는 Gap을 검토하였고, 분석결과 균열부위에서 큰 응력인 약 32ksi가 발생하였다. 또한 Pre-Load에 의해 M.S.(Margin of Safety)가 +0.71에서 +0.34로 약 50%이상 감소되는 것으로 확인되어 항공기 설계 하중과 조합 시 균열 가능성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따라서 항공기 균열부위에 대하여 구조 보강 및 Gap 제거를 통해 결함을 개선하였다. 개선형상에 대하여 구조강도 해석 결과 Bulkhead는 허용응력 대비 M.S.가 약 +0.88이고 Fitting 형상은 약 +0.48로서 충분한 마진이 확보되었다. 또한 수명해석 결과 형상 개선 전 수명인 약3,600 시간 대비 개선형상은 약84,000 시간으로서 항공기 설계수명 대비 구조건전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cause of structural defects occurring during aircraft operations and to verify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improved features. The fracture plane was analyzed to ver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racks and the fatigue failure leading to the final fracture was det...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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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행 중 발생하는 체계 진동 환경과 구성품 자체 진동 환경 등 구조물 결함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 형상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Bulkhead의 체결 구조물 결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구조물 개선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항공기 운용 중 발생하는 구조 결함의 원인을 분석하고 결함 개선을 통해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였다. Bulkhead 체결구조에 작용하는 항공기 기동, 연료 압력 및 장착 Gap의 복합적인 하중이 균열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 그리고 노후 항공기에서 발생되는 균열에 대해 복합재료로 보수하여 피로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연구[6] 등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 중 발생하는 체계 진동 환경과 구성품 자체 진동 환경 등 구조물 결함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 형상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Bulkhead의 체결 구조물 결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구조물 개선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Bulkhead 체결구조에 작용하는 항공기 기동, 연료 압력 및 장착 Gap의 복합적인 하중이 균열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구조 장착 시 단품 공차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이 구조 균열을 발생시키고 반복하중에 의해 피로파단 발생의 원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결함 구조에 작용하는 실직적인 응력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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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피로 균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초음속 항공기를 운용하는데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기골의 노후 요소와 항공기 설계 당시 고려된 작용하중 및 비행임무 등의 요소에 대한 영향이 함께 작용할 때 구조강도 저하 및 균열 등으로 인한 비행 안전에 대한 잠재적인 저해요인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항공기는 다양한 하중조건 하에 노출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비행시간이 증가할수록 작용하는 하중의 반복적 영향에 의해 피로 균열이 발생한다. 항공기 구조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초기 설계단계에서의 건전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특정 부위의 강도가 저하되고, 균열이 발생하거나 파단으로 인한 위험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초음속 항공기를 운용하는데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언제 발생하는가? 초음속 항공기를 운용하는데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기골의 노후 요소와 항공기 설계 당시 고려된 작용하중 및 비행임무 등의 요소에 대한 영향이 함께 작용할 때 구조강도 저하 및 균열 등으로 인한 비행 안전에 대한 잠재적인 저해요인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항공기는 다양한 하중조건 하에 노출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비행시간이 증가할수록 작용하는 하중의 반복적 영향에 의해 피로 균열이 발생한다.
Bulkhead 체결구조물에 대한 파단면에서 발견되는 피로파괴의 증거는? 2와 같이 최종 파단되는 피로균열이다. 또한 피로파괴(Fatigue Fracture)의 증거인 다중시작점(Ratchet Mark) 및 피로줄무늬(Striation)가 관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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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ASIP)," MIL-STD-1530D, 2016. 

  2. Yoon, Y. I., Kim, S. T, "Aging Aircraft's Main Damag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Structural Degradation Induced by Pitting Corrosion Fatigue," Proceeding of Spring Conference KSME, pp. 101-107, 2010. 

  3. S.J. Kim, T.W. Kim, "Study on Fixed Wing Aircraft Fatigue Life Substanti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pp. 41-46, 2016. DOI: https://doi.org/10.12985/ksaa.2016.24.1.041 

  4. J.W. Hur, "Study on Fatigue Life Estimation for Aircraft Engine Support Structur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34(11), pp. 1667-1674, 2010. DOI: https://doi.org/10.3795/KSME-A.2010.34.11.1667 

  5. M.U. Jang, Y.W. Lee, Y. J, Seo, S. Y. Jin, "The Study on Improvement about Structural Integrity of Main Landing Gear for Rotorcraft,"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459-467,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459 

  6. W.D. Kim, "Damage Repair Techniques of Aging Aircraft By Compo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27(7), pp. 37-43, 1999. 

  7. Y.C. Chun, Y.J. Jang, T. J, Chung, K. W. Kang, "TStress Spectrum Algorithm Development for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and Experiment for Aircraft Wing Structure,"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39(1), pp. 1281-1286, 2015. DOI:http://dx.doi.org/10.3795/KSME-A.2015.39.12.1281 

  8. Schijve, J., "Fatigue Damage in Aircraft Structures, not Wanted, but Tolerated,"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1, pp. 998-1011, 2009. DOI: https://doi.org/10.1016/j.ijfatigue.2008.05.016 

  9. "Damage Tolerance and Fatigue Evalution of Structure," AC 25.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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