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448 - 454
최형준 (국방기술품질원) , 박성제 (국방기술품질원)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cause of structural defects occurring during aircraft operations and to verify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improved features. The fracture plane was analyzed to ver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cracks and the fatigue failure leading to the final fracture was d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항공기의 피로 균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 초음속 항공기를 운용하는데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기골의 노후 요소와 항공기 설계 당시 고려된 작용하중 및 비행임무 등의 요소에 대한 영향이 함께 작용할 때 구조강도 저하 및 균열 등으로 인한 비행 안전에 대한 잠재적인 저해요인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항공기는 다양한 하중조건 하에 노출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비행시간이 증가할수록 작용하는 하중의 반복적 영향에 의해 피로 균열이 발생한다. 항공기 구조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초기 설계단계에서의 건전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특정 부위의 강도가 저하되고, 균열이 발생하거나 파단으로 인한 위험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 |
초음속 항공기를 운용하는데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언제 발생하는가? | 초음속 항공기를 운용하는데 직면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기골의 노후 요소와 항공기 설계 당시 고려된 작용하중 및 비행임무 등의 요소에 대한 영향이 함께 작용할 때 구조강도 저하 및 균열 등으로 인한 비행 안전에 대한 잠재적인 저해요인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항공기는 다양한 하중조건 하에 노출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비행시간이 증가할수록 작용하는 하중의 반복적 영향에 의해 피로 균열이 발생한다. | |
Bulkhead 체결구조물에 대한 파단면에서 발견되는 피로파괴의 증거는? | 2와 같이 최종 파단되는 피로균열이다. 또한 피로파괴(Fatigue Fracture)의 증거인 다중시작점(Ratchet Mark) 및 피로줄무늬(Striation)가 관찰되었다. |
"Aircraft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ASIP)," MIL-STD-1530D, 2016.
Yoon, Y. I., Kim, S. T, "Aging Aircraft's Main Damag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Structural Degradation Induced by Pitting Corrosion Fatigue," Proceeding of Spring Conference KSME, pp. 101-107, 2010.
S.J. Kim, T.W. Kim, "Study on Fixed Wing Aircraft Fatigue Life Substanti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pp. 41-46, 2016. DOI: https://doi.org/10.12985/ksaa.2016.24.1.041
M.U. Jang, Y.W. Lee, Y. J, Seo, S. Y. Jin, "The Study on Improvement about Structural Integrity of Main Landing Gear for Rotorcraft,"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459-467,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459
W.D. Kim, "Damage Repair Techniques of Aging Aircraft By Compo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27(7), pp. 37-43, 1999.
Y.C. Chun, Y.J. Jang, T. J, Chung, K. W. Kang, "TStress Spectrum Algorithm Development for Fatigue Crack Growth Analysis and Experiment for Aircraft Wing Structure,"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39(1), pp. 1281-1286, 2015. DOI:http://dx.doi.org/10.3795/KSME-A.2015.39.12.1281
Schijve, J., "Fatigue Damage in Aircraft Structures, not Wanted, but Tolerated,"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1, pp. 998-1011, 2009. DOI: https://doi.org/10.1016/j.ijfatigue.2008.05.016
"Damage Tolerance and Fatigue Evalution of Structure," AC 25.5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