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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반려견 식품 구매자의 인식 조사
Awareness Survey of Consumers buying Companion Dog Food through Intern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574 - 583  

손은심 ((주)네이처센스 농업회사법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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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하여 반려견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반려견을 위한 지출 품목 및 비용, 반려견 푸드 선택 시 고려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성별로는 남성 39명(6.8%) 여성 532명(93.2%)으로 반려견 식품을 구입할 때 대부분 여성들이 인터넷 구매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견주 연령대로는 20대 이하 184명(32.2%), 30대 241명(42.2%), 40대 이상 146명(25.6%)로 나타났다. 반려견의 연령을 보면 3세 이하가 200(35%)이고, 8세 이상 202(35.4%), 4~7세 169(29.6%)으로 나타났다. 반려견을 위한 구매빈도 주기는 1달 이상 주기로 구매한다고 가장 많이 답하였으며, 구매 식재료 중에서는 닭고기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지출비용에서도 1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반려견 푸드 주요 구입처로는 반려견 전문 온라인 쇼핑몰, 그 다음으로는 동물병원에서 구입한다고 하였다. 건강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피부·모질개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치아 뼈 형성, 소화력 개선 순으로 나타났다. 반려견 푸드 선택 시 전제품의 영양성분을 가장 고려할 사항이라고 여겼으며 그 다음으로는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제품, 색·냄새·형상, 기능개선제품, 제품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반려견 푸드 신제품을 개발할 때는 전제품의 영양성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 색·냄새·형상, 영양밸런스, 기능개선제품, 제품의 가격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xpenditure items and expenses for companion dogs and the appropriate considerations when choosing companion dog food for consumers who purchase dog food through the internet. The survey subjects consisted of 39 males (6.8%) and 532 females (93.2%), and i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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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반려견 식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의필요가 무엇인지,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랜드를 파악하고자 견주 연령별, 반려견 연령에 따른 소비경향과 반려견푸드 선택 시 결정사항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면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에 대한 조사로 온라인 유통망만을 활용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프라인 시장조사를 추가적으로 조사하여 온・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의 경향을 분석하여 반려견의 식품에 대한산업 발전과 제품을 만들 때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반려견 식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랜드를 파악하고자 견주 연령별, 반려견 연령에 따른 소비경향과 반려견 푸드 선택 시 결정사항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571명으로 인터넷으로 반려견 식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3) ns i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 4) a,b,c alphabet which is different from each other within same row means significantly different. (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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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려견 푸드 선택 시 고려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가? 건강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피부·모질개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치아 뼈 형성, 소화력 개선 순으로 나타났다. 반려견 푸드 선택 시 전제품의 영양성분을 가장 고려할 사항이라고 여겼으며 그 다음으로는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제품, 색·냄새·형상, 기능개선제품, 제품의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반려견 푸드 신제품을 개발할 때는 전제품의 영양성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 색·냄새·형상, 영양밸런스, 기능개선제품, 제품의 가격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사료나 간식류의원료로 사용되는 천연원료 및 기능성 소재는 어떤 것이 있는가? 온라인 11번가에서는 유기농사료 매출이 해마다 늘고 있으며, CJ도 천연재료의 고급사료를 선보이고 있고[9], 하림은 펫푸드를 출시했는데 실제 사람이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100% 휴먼그레이드' 콘셉트를 제품 전면에 도입했다[11]. 또 대형 마트에서도 반려동물용 사료나 간식류의원료로 블루베리, 토마토, 로즈마리, 페퍼민트 민들레, 당근, 유카추출물 등의 식물추출물이나 오메가 3가 풍부한연어와 유익균 발효 추출물 같은 천연원료 및 기능성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12].
반려동물을 키울 때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는?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긍정적인 효과로는 신체기능의 회복과 심리적 안정과 우울증, 고독감 등을 해소하고 반사회적인 사람의 정서적 회복과 사회의 적응[4], 노인성치매 지연[5], 유아 및 장애우의 건강한 심리 발달에 도움이 되며, 어린이, 장애인, 노인, 환자 등 다양한 대상과 영역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였다[6].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동물들과의 놀이 활동을 하면서 이야기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적극적인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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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 M. Hong, "The Animal-Assisted Activity to Promote Health and Physical Activity of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Vol. 24, No. 3, pp.139-148, 2016. DOI: https://doi.org/10.17006/kjapa.2016.24.3.139 

  2. J. H. Choi, E. J. Park, H. J. Lee, "A Study on the Market trends Analysis of Companion Animal Food and Products in Kore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8, pp.115-122, 2019. DOI: https://doi.org/10.5392/JKCA.2019.19.08.115 

  3. E. C. Lee, Development of fermented meat snack using chicken by-products for pet dog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pp.3-4, 2012 

  4. S.Y. Kim, H. I. Park, "Pet Effect: Meta-analytic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t Ownership and Psychological Health", The Research Institute of Social Science, Vol.28, No.1, pp.101-115, 2017. DOI: https://doi.org/10.16881/jss.2017.01.28.1.101 

  5. E.T. Shin, S. K. Lee, "The Effects of Pet Dog-Assisted Activities on Self-Esteem, Depression and Cognitive Function among Elderly People", J Agr Med Commun Health, Vol. 35, No. 3, pp. 314-325, 2010. DOI:https://doi.org/10.5393/JAMCH.2010.35.3.314 

  6. Y. T. Heo, C. S. Park, "Effect of Companion Animals on Development of Child and Adolescent: A Systematic Review of the Evidence",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23, No.3, pp.133-151, 2019. DOI:https://doi.org/10.35184/kshce.2019.23.3.133 

  7. G. F. Melson, "Child Development and the Human-Companion Animal Bond",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 47, No.1, pp.31-49, 2003. DOI:https://doi.org/10.1177%2F0002764203255210 

  8. S. E. Oh, Dog market, close to 2 trillion won a year [Internet]. Aisa today. c2016 [cited 2016 Oct. 01], Available From: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60930010016918 (accessed April 20, 2020) 

  9. J. K. Kim, "I only feed the best of my family"... 124 trillion pet food market shakes [Internet]. Sky Daily, c2019 [cited 2019 March 08], Available From: http://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82531 (accessed April 20, 2020) 

  10. Min Ji Hea, Cosmetic companies selling pet food and shampoo [Internet]. Sky Daily, c2019 [cited 2019 Oct. 30], Available From: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02996281 (accessed April 2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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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 N. Lee, A study on development of fermented sausage using chicken by-product for pet animal,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pp.3-4, 2006. 

  16. L. Suarez, C.Pena, E. Carreton, M. C. Juste, "Preferences of owners of overweight dogs when buying commercial pet food", J Anim Physiol Anim Nutr (Berl). Vol.96, No.4, pp.655-659, 2011. DOI:https://doi.org/10.1111/j.1439-0396.2011.01193.x 

  17. K. N. Willoughby, K. E. Michel, S. K. Abood, C, "Feeding Practices of Dog and Cat Owners Reflect Attitudes Toward Pet Foods", Journal of Animal Physiology and Animal Nutrition, Vol.89, No.3, pp.428-431, 2005. DOI: https://doi.org/10.1111/j.1439-0396.2005.00611_3.x 

  18. B. Y. Kim, Survey of owner's awareness and studies on companion dog's omega-3 intake,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pp.22-29, 2013. 

  19. H. H. Jung, "The Physiologic change associated with aging, essential nutrients and their diseases in senior or geriatric dogs", The Korean Society of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Vol.35, No.4, pp.1456-1471, 2018. DOI:https://doi.org/10.12925/jkocs.2018.35.4.1456 

  20. K.Ellen, B. Reinhold, M. Anja, "A comparison of the feeding behavior and the human-animal relationship on owners of normal and obese dogs", J. Nutr. Vol.128, No.14, pp. 2779-2782, 1998. DOI: https://doi.org/10.1093/jn/128.12.2779S 

  21. Y. K. Kim, Y. S. Ho, K. H. Kim, MZ Generation Consumer Report that department stores should know[Internet]. Tomorrow Research Laboratory for the Twenties, c2020[cited 2020 March 20], Available From: https://www.20slab.org/Archives/37526 (accessed April 2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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