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ends is a useful tool not only for setting search periods, but also for providing search volume to specific countries, regions, and cities. Extant research showed that the big data from Google Trends could be used for an on-line market analysis of opinion sensitive products instead of an on...
Google Trends is a useful tool not only for setting search periods, but also for providing search volume to specific countries, regions, and cities. Extant research showed that the big data from Google Trends could be used for an on-line market analysis of opinion sensitive products instead of an on-site surve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rket share of tumor necrosis factor-alpha (TNF-α) inhibitor, which is in a great demand pharmaceutical product, based on big data analysis provided by Google Trends. In this case study, the consumer interest data from Google Trends were compared to the actual product sales of Top 3 TNF-α inhibitors (Enbrel, Remicade, and Humira). A correlation analysis and relative gap were analyzed by statistical analysis between sales-based market share and interest-based market share. Besides, in the country-specific analysis, three major countries (USA, Germany, and France) were selected for market share analysis for Top 3 TNF-α inhibitors. As a result, significant correlation and similarity were identified by data analysis. In the case of Remicade's biosimilars, the consumer interest in two biosimilar products (Inflectra and Renflexis) increased after the FDA approval. The analytical data showed that Google Trends is a powerful tool for market share estimation for biosimilars. This study is the first investigation in market share analysis for pharmaceutical products using Google Trends big data, and it shows that global and regional market share analysis and estimation are applicable for the interest-sensitive products.
Google Trends is a useful tool not only for setting search periods, but also for providing search volume to specific countries, regions, and cities. Extant research showed that the big data from Google Trends could be used for an on-line market analysis of opinion sensitive products instead of an on-site surve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arket share of tumor necrosis factor-alpha (TNF-α) inhibitor, which is in a great demand pharmaceutical product, based on big data analysis provided by Google Trends. In this case study, the consumer interest data from Google Trends were compared to the actual product sales of Top 3 TNF-α inhibitors (Enbrel, Remicade, and Humira). A correlation analysis and relative gap were analyzed by statistical analysis between sales-based market share and interest-based market share. Besides, in the country-specific analysis, three major countries (USA, Germany, and France) were selected for market share analysis for Top 3 TNF-α inhibitors. As a result, significant correlation and similarity were identified by data analysis. In the case of Remicade's biosimilars, the consumer interest in two biosimilar products (Inflectra and Renflexis) increased after the FDA approval. The analytical data showed that Google Trends is a powerful tool for market share estimation for biosimilars. This study is the first investigation in market share analysis for pharmaceutical products using Google Trends big data, and it shows that global and regional market share analysis and estimation are applicable for the interest-sensitive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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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기업들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Interest)를 높이기 위해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Social Network System, SNS)을 활용하고 있다[19]. 기업들은 SNS상의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자사의 제품 검색으로 나타나므로 이를 분석하여 제품개발이나 판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글로벌 상위 3개 TNF-α 저해제의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성장 가능성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글 트렌드를 통하여 소비자 관심도 데이터를 월별 또는 분기별로 수집하여 경쟁제품들의 관심도 점유율을 분석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매출액 점유율 분석시에는 의약품의 특성상 년간으로 누적된 매출액 데이터를 사용한 분석은 가능하나 더 이상 세분화된 매출액 자료에 대한 접근은 제한적이므로 분기별 또는 월별 분석은 불가능하였다.
이 모델은 의사와 환자 두 집단으로 구성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가 결국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처방 증가로 이어져 시장의 매출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모형에 따라 실제 매출액 점유율과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과의 상관 분석 및 유사도 분석을 시계열적으로 수행하여 이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3.1절, 3.2절에서 TNF-α 저해제의 글로벌 상위 3개 제품의 매출액 점유율이 관심도 점유율과 높은 상관관계와 유사도를 갖는 것과 관심도 점유율은 매출액 점유율과는 다르게 후발 주자의 경우도 충분한 빅데이터 자료를 수집 분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사용하여 오리지널 제품과 후발주자인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매출액 점유율을 추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글 검색으로 누적된 검색량의 빅데이터가 실제 시장의 매출액 점유율로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이 모델은 의사와 환자 두 집단으로 구성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가 결국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처방 증가로 이어져 시장의 매출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모형에 따라 실제 매출액 점유율과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과의 상관 분석 및 유사도 분석을 시계열적으로 수행하여 이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12분기)의 관심도 점유율 자료를 사용하여 2018년 1분기의 관심도 점유율 예측치인 F13를 예측한 후, 최종적으로 이를 2018년 1년간의 매출액 점유율로 추정하였다. 단순 지수 평활 모델에서 는 α값이 클수록 예측치는 수요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며 예측의 감응도를 높인다.
[Table 11]에 나타난 3년치 12분기 관심도 점유율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국 시장에서의 오리지널 제품과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실제 매출액의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추정하는 목표 시점은 레미케이드, 인플렉트라, 렉플렉시스 간에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며 3개 제품 모두의 매출액 집계가 가능한 2018년도로 설정하였다.
지역별 시장의 매출액 점유율 분석은 특정 지역에서의 제품 경쟁력과 시장 전망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개별 국가에 대한 제품별 점유율을 살펴보기 위하여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가 가장 큰 미국(2015년 기준 1,125억 달러)과 유럽 지역(2015년 334억 달러) 중 주요 시장인 독일, 프랑스에 대하여 제품별 시장 점유율 분석을 해보았다. 이들 3개국 시장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바이오의 약품 출시에 있어서 가장 먼저 진출하는 시장이기도 한데, 품목별 매출액 점유율은 바이오의약품 산업분석보고서[5]를 통해 2013년~2015년 3년간 매출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를 구글 트렌드 기반의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과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구글 트렌드 분석의 검색 키워드는 오리지널 제약사의 글로벌 상위 3개 제품인 TNF-α 저해제의 영문명(Enbrel, Remicade, Humira)을 선정하였고, 레미케이드 제품의 바이오시밀러 2 제품의 경우도 영문명(Inflectra, Renflexis)을 키워드로 선정하였다. 검색 기간 설정은 오리지널 제품의 판매 허가 년도,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판매 허가 년도를 확인 후 적용하였으며, 구글 트렌드를 통하여 추출한 월별 관심도 데이터 수치를 누적하여 년간 실제 매출액과 비교하였다.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를 통해 얻어진 소비자의 관심도 점유율이 바이오의약품의 매출액 점유율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지를 상관 분석하였다. 상관 분석은 변수와 변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선형성의 정도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분석 방법으로 채택되었다.
구글 트렌드에 의한 관심도 점유율에 기반하여 매출액 점유율이 추정 함수대로 전개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집할 수 있는 인플렉트라, 렌플렉시스의 실제 매출액 정보를 통하여 제안한 추정모델을 검증하였다.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의 경우 년 단위의 실제 매출액은 알려져있으나,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경우 시장 진입 초기에는 기업들이 매출액 정보에 민감하여 공개하지 않거나 규모도 미미하여 공개된 자료가 제한적이었다.
의사와 환자 모두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과 출시에 관심도가 높고, 매출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구글 검색으로 누적된 검색량의 빅데이터가 실제 시장의 매출액 점유율로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 연구 모델을 설정하였다. 이 모델은 의사와 환자 두 집단으로 구성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가 결국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처방 증가로 이어져 시장의 매출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본 연구는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글로벌 상위 3개 TNF-α 저해제의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성장 가능성을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제 2장에서는 구글 트렌드 및 의약품의 시장 점유율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고찰하였고, 구글 트렌드를 통한 바이오의약품의 시장 점유율 분석의 연구 모델 및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3장에서는 실제 매출액과 구글 트렌드에 나타난 소비자 관심도 수치의 비교를 통해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제품인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을 분석하였고, 주요 의약품 시장인 글로벌 3개국(미국, 독일, 프랑스)에서의 시장 점유율도 분석하였다.
개별 국가에 대한 제품별 점유율을 살펴보기 위하여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가 가장 큰 미국(2015년 기준 1,125억 달러)과 유럽 지역(2015년 334억 달러) 중 주요 시장인 독일, 프랑스에 대하여 제품별 시장 점유율 분석을 해보았다. 이들 3개국 시장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바이오의 약품 출시에 있어서 가장 먼저 진출하는 시장이기도 한데, 품목별 매출액 점유율은 바이오의약품 산업분석보고서[5]를 통해 2013년~2015년 3년간 매출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를 구글 트렌드 기반의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과 비교하였다. 상관 분석의 경우 입수할 수 있는 국가별 매출액 점유율 데이터가 3년치에 불과해 상관도 계수 계산은 수행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바이오시밀러 제품 출시 전·후 시점인 2015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여 [Table 11]처럼 레미케이드 계열 3개 제품에 대한 관심도 점유율 분석을 분기단위로 수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실제 매출액과 구글 트렌드에 나타난 소비자 관심도 수치의 비교를 통해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제품인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을 분석하였고, 주요 의약품 시장인 글로벌 3개국(미국, 독일, 프랑스)에서의 시장 점유율도 분석하였다.
추정하는 목표 시점은 레미케이드, 인플렉트라, 렉플렉시스 간에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며 3개 제품 모두의 매출액 집계가 가능한 2018년도로 설정하였다. 즉,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분기별 관심도 점유율 데이터를 사용하여 2018년도 1분기의 관심도 점유율을 예측하고, 이것을 2018년도 1년 간의 매출액 점유율로 추정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관심도 예측 모형으로는 관심도 점유율 실측치 자료의 시간 성분과 불규칙 성분을 반영할 수 있는 단순 지수 평활 모델(Single Exponential Smoothing Model)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리지널 TNF-α 저해제인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시장 매출액 점유율은 바이오 의약 특허 정보 시스템[11]에 보고된 2006년~2014년 9년 동안의 글로벌 매출액 정보를 수집하였고, 비교를 위해 동일 기간의 구글 트렌드 관심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지역별 시장 매출액 점유율은 주요 판매 국가인 미국, 독일, 프랑스에서의 2013년~2015년 3년 동안의 품목별 매출액[5]과 해당 기간 구글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지역별 소비자 관심도 수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교하였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에 대해 셀트리온이 2016년도에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인플렉트라(Inflectra)를 출시하였고, 삼성바이오에피스가 2017년 렌플렉시스(Renflexis)를 출시하였기 때문에, 2015년~2017년 3년 동안의 관심도 데이터를 구글 트렌드로 수집하여 매출액 점유율 추정 모형을 만들었다.
제 3장에서는 실제 매출액과 구글 트렌드에 나타난 소비자 관심도 수치의 비교를 통해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제품인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을 분석하였고, 주요 의약품 시장인 글로벌 3개국(미국, 독일, 프랑스)에서의 시장 점유율도 분석하였다. 특히, 레미케이드 오리지널 제품의 시장을 잠식하고자 국내 제약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셀트리온에서 미국 시장에 출시한 2개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에 대해 구글 트렌드 기반의 관심도 점유율 분석을 통해 매출액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끝으로, 4장에서는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기여와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대상 데이터
바이오의약품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 분석을 위해 2013년~2015년 기간 동안 전 세계의 지역별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하여 [Figure 7]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살펴보면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의 국가별 소비자의 관심도 분포를 알 수 있었는데, 엔브렐의 경우 중국과 대한민국, 레미케이드의 경우 덴마크와 캐나다, 휴미라의 경우 뉴질랜드와 불가리아에서 각각 관심도 점유율이 높음을 식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오리지널 TNF-α 저해제인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시장 매출액 점유율은 바이오 의약 특허 정보 시스템[11]에 보고된 2006년~2014년 9년 동안의 글로벌 매출액 정보를 수집하였고, 비교를 위해 동일 기간의 구글 트렌드 관심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구글 트렌드 분석의 검색 키워드는 오리지널 제약사의 글로벌 상위 3개 제품인 TNF-α 저해제의 영문명(Enbrel, Remicade, Humira)을 선정하였고, 레미케이드 제품의 바이오시밀러 2 제품의 경우도 영문명(Inflectra, Renflexis)을 키워드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바이오 의약품 시장규모가 가장 큰 미국 시장을 선택하여, 오리지널 제약사의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중 가장 먼저 바이오시밀러 허가가 이루어진 레미케이드 제품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제품 데이터의 구글 트렌드 분석에 사용할 검색어와 검색 기간을 설정하기 위하여 미국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에서 제공하는 퍼플북(Purple Book) 정보[9]를 다운 받아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구글 트렌드 분석의 검색 키워드는 오리지널 제약사의 글로벌 상위 3개 제품인 TNF-α 저해제의 영문명(Enbrel, Remicade, Humira)을 선정하였고, 레미케이드 제품의 바이오시밀러 2 제품의 경우도 영문명(Inflectra, Renflexis)을 키워드로 선정하였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에 대해 셀트리온이 2016년도에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인플렉트라(Inflectra)를 출시하였고, 삼성바이오에피스가 2017년 렌플렉시스(Renflexis)를 출시하였기 때문에, 2015년~2017년 3년 동안의 관심도 데이터를 구글 트렌드로 수집하여 매출액 점유율 추정 모형을 만들었다. 추정된 모형의 정확도 검증을 위해 2018년도 인플렉트라의 실제 매출액 자료[3]와 렌플렉시스의 매출액 추정 자료[12]를 수집하였다.
[Table 11]에 나타난 3년치 12분기 관심도 점유율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국 시장에서의 오리지널 제품과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실제 매출액의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추정하는 목표 시점은 레미케이드, 인플렉트라, 렉플렉시스 간에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며 3개 제품 모두의 매출액 집계가 가능한 2018년도로 설정하였다. 즉,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분기별 관심도 점유율 데이터를 사용하여 2018년도 1분기의 관심도 점유율을 예측하고, 이것을 2018년도 1년 간의 매출액 점유율로 추정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데이터처리
상관 분석은 변수와 변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선형성의 정도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분석 방법으로 채택되었다. 데이터는 엑셀 파일 형태로 추출하여 저장한 후 기간 별로 정리하였고, 미니탭 19(Minitab 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 계수의 강도를 계산하였다.
매출 규모에 따른 시장 점유율과 소비자 관심도에 따른 시장 점유율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Figure 4]는 엔브렐에 대한 상관 분석 결과를 보여주며, 매우 강한 양의 상관관계(피어슨 상관계수 0.
여러 개의 α값 중에서 예측 오차를 최소로 하는 α값을 선택하는데, 모델 분석에는 미니탭 19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즉,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분기별 관심도 점유율 데이터를 사용하여 2018년도 1분기의 관심도 점유율을 예측하고, 이것을 2018년도 1년 간의 매출액 점유율로 추정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관심도 예측 모형으로는 관심도 점유율 실측치 자료의 시간 성분과 불규칙 성분을 반영할 수 있는 단순 지수 평활 모델(Single Exponential Smoothing Model)을 사용하였다. 이는 현시점에 가까운 실적치에 큰 비중을 두면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그 비중을 적게 주는 지수 가중 이동 평균법으로 시계열 기반의 데이터 예측에 적합하다[15].
상관 분석과 더불어 매출액 점유율과 구글 트렌드에 나타난 관심도 점유율 간의 유사 정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상대 격차(Relative gap) 지표를 도입하였다. 상대 격차는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계산하였으며, 이는 매출액 점유율과 관심도 점유율의 평균값에 대한 상대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유사도 수치이다.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를 통해 얻어진 소비자의 관심도 점유율이 바이오의약품의 매출액 점유율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지를 상관 분석하였다. 상관 분석은 변수와 변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선형성의 정도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분석 방법으로 채택되었다. 데이터는 엑셀 파일 형태로 추출하여 저장한 후 기간 별로 정리하였고, 미니탭 19(Minitab 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 계수의 강도를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Table 9]는 프랑스 시장에서의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관심도와 매출액의 점유율을 보여준다. 2013년~2015년 3년간의 상대 격차 평균이 각각 -0.09, 0.01, 0.04의 낮은 수치를 보여, 매출액 점유율과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은 높은 유사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7]은 미국 시장에서의 엔브렐, 레미케이드, 휴미라의 관심도와 매출액의 점유율을 보여준다. 2013년~2015년 3년간의 상대 격차 평균이 각각 -0.24, 0.06, 0.12의 낮은 수치를 보여, 매출액 점유율과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은 제품별로 높은 유사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바이오의약품의 시장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구글 트렌드의 관심도 데이터만으로도 강한 양의 상관관계와 높은 유사도로 제품별 매출액 점유율 분석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34%의 매출액 점유율을 보여 95% 예측구간 이내의 추정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바이오시밀러를 출시하는 후발주자들이 오리지널 제약사 제품의 기존 시장을 잠식함에 있어서, 구글 트렌드의 관심도 점유율 추정과 이를 바탕으로 한 관심도 고양전략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판단한다.
이와 같은 실제 매출액 점유율을 본 연구가 제안한 관심도 점유율 추정함수를 통해 구한 2018년 매출액 점유율 추정치와 비교하면,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각각의 추정치의 95% 예측구간(Prediction Interval) 범위 이내에 들었다. 또한 이들은 각각 관심도 점유율 기준으로 -0.82%p, 0.35%p, 0.26%p 수준의 차이를 보이고, 상대 격차 값이 -0.009, 0.053, 0.105로 매우 낮아 추정이 정확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오리지널 제품의 경쟁시 휴미라사례처럼 후발 주자가 우수한 약효, 기술적 진보에 더해서 공격적인 마케팅 결과로 소비자 관심도가 선행적으로 확대된다면 매출액 점유율의 확대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안한 추정식에 의해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에 대해 후발주자인 인플렉트라, 렌플렉시스등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FDA 승인 1, 2년 만인 2018년에 각각 6.80%, 2.60%의 매출액 점유율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이 되었고 실제로는 6.45%, 2.34%의 매출액 점유율을 보여 95% 예측구간 이내의 추정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바이오시밀러를 출시하는 후발주자들이 오리지널 제약사 제품의 기존 시장을 잠식함에 있어서, 구글 트렌드의 관심도 점유율 추정과 이를 바탕으로 한 관심도 고양전략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판단한다.
13으로 매우 낮아,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 사이에 높은 유사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상대격차가 9년간 지속적으로 음수(-)여서 엔브렐의 경우 관심도 점유율이 매출액 점유율보다 지속적으로 비관적임을 알 수 있다. 엔브렐의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감소하여 관심도 점유율 변화가 선행함을 잘 보여주었다.
레미케이드, 인플렉트라, 렌플렉시스에 대하여 단순 지수 평활법을 통해 2018 년도 매출액 점유율을 추정하였을때 각각 90.39%, 6.80%, 2.60% 값으로 추정되었으며, 각각의 α 값은 0.79, 0.68, 0.99의 높은 감응도를 보여 예측치가 수요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상대 격차의 부호를 보면 초반은 양수(+)로 미세하게 관심도 점유율이 매출액 점유율보다 낙관적이다가 곧 음수(-)로 바뀌어 비관적으로 전환됨을 알 수 있다. 레미케이드의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엔브렐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감소하여 관심도 점유율 변화가 선행함을 잘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제품(Enbrel, Remicade, Humira)과 바이오시밀러 제품(Inflectra, Renflexis)에 대하여 수집 분석한 구글 트렌드에 의한 관심도 점유율은 년도별, 국가별로 매출액 점유율과 매우 강한 상관관계와 유사도를 보여 실제 시장 점유율 분석과 추정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오리지널 제품의 경쟁시 휴미라사례처럼 후발 주자가 우수한 약효, 기술적 진보에 더해서 공격적인 마케팅 결과로 소비자 관심도가 선행적으로 확대된다면 매출액 점유율의 확대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안한 추정식에 의해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에 대해 후발주자인 인플렉트라, 렌플렉시스등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FDA 승인 1, 2년 만인 2018년에 각각 6.
11으로 매우 낮아, 관심도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 사이에 높은 유사도를 보여주었다. 상대 격차의 부호를 보면 초반은 양수(+)로 미세하게 관심도 점유율이 매출액 점유율보다 낙관적이다가 곧 음수(-)로 바뀌어 비관적으로 전환됨을 알 수 있다. 레미케이드의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엔브렐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감소하여 관심도 점유율 변화가 선행함을 잘 보여주었다.
또한, 상대격차가 9년간 지속적으로 음수(-)여서 엔브렐의 경우 관심도 점유율이 매출액 점유율보다 지속적으로 비관적임을 알 수 있다. 엔브렐의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감소하여 관심도 점유율 변화가 선행함을 잘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제품(Enbrel, Remicade, Humira)과 바이오시밀러 제품(Inflectra, Renflexis)에 대하여 수집 분석한 구글 트렌드에 의한 관심도 점유율은 년도별, 국가별로 매출액 점유율과 매우 강한 상관관계와 유사도를 보여 실제 시장 점유율 분석과 추정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이는 의사나 환자등 소비자의 관심도가 중요한 의약품 시장에서의 관심도 점유율 분석을 통한 빅데이터의 기업 경영 활용이 가능함을 보여준 결과이며, 독과점 형태의 시장지배 구조를 갖는 바이오의약품 치료제 시장에서 품목별 시장 점유율 분석이 시장 전략 수립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함의를 준다.
인플렉트라의 경우 2018년 미국 시장 매출액이 259 M USD[3]으로 알려져있고, 렌플렉시스의 경우 2018년 매출액이 94 M USD로 추정된 바 있다[12]. 이를 바탕으로 같은 해 3,664 M USD 매출액[3]을 보인 레미케이드를 포함하면 레미케이드, 인플렉트라, 렌플렉시스 각각이 91.21%, 6.45%, 2.34%의 실제 매출액 점유율을 가진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실제 매출액 점유율을 본 연구가 제안한 관심도 점유율 추정함수를 통해 구한 2018년 매출액 점유율 추정치와 비교하면,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각각의 추정치의 95% 예측구간(Prediction Interval) 범위 이내에 들었다.
이를 살펴보면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의 국가별 소비자의 관심도 분포를 알 수 있었는데, 엔브렐의 경우 중국과 대한민국, 레미케이드의 경우 덴마크와 캐나다, 휴미라의 경우 뉴질랜드와 불가리아에서 각각 관심도 점유율이 높음을 식별할 수 있다.
이상 주요 3개국 데이터에서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의 매출에 따른 매출액 점유율과 구글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은 높은 유사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미국 시장에 출시된 오리지널 제품인 레미케이드와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인플렉트라, 렌플렉시스의 매출액 점유율을 비교한 결과, 구글 트렌드에 나타나는 소비자 관심도 데이터가 실제 매출액 점유율 추정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이 확인 되였다.
25로 낮아, 두 시장 점유율 수치 사이에 유사함을 보였다. 주목할 점으로 3가지 오리지널 제품 중 휴미라는 9년 동안 줄곧 상대 격차부호가 양수(+)만 나타나 소비자 관심도가 매출액 점유율보다 줄곧 낙관적인 경향을 나타냈고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증가하여 관심도 점유율 변화가 선행함을 잘 보여주었다.
제품별 매출액에서 나타난 점유율의 경향성은 구글 트렌드 분석의 관심도 점유율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즉, 매출액을 통한 분석과 마찬가지로 휴미라가 관심도 점유율 2006년 3등에서 출발하여 2010년 이후 1등으로 등극하고, 레미케이드와 엔브렐의 경우는 2010년 이후 관심도 점유율에서도 2등을 다투는 경쟁 구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 주요 3개국 데이터에서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의 매출에 따른 매출액 점유율과 구글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은 높은 유사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지역별 분석에서도 글로벌 분석에서와 마찬가지로 휴미라가 3개국 시장 모두에서 상대 격차 수치가 양수(+)값을 보여 관심도 점유율이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글로벌 시장에서 보인 것처럼 실제 매출액 점유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증가하여 관심도 점유율 변화가 선행함을 잘 보여주었다.
99의 높은 감응도를 보여 예측치가 수요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평균 절대 편차(MAD, Mean Absolute Deviation)의 경우 레미케이드(1.29%), 인플렉트라(0.97%), 렌플렉시스(0.50%)로 나타나, 매번 추정치가 실측치보다 약 1%p의 크지 않은 오차를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구글 트렌드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도구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의 관심도를 시기적, 지역적, 제품별로 추적이 가능하다는 속성이 장점이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도구가 관심도에 민감한 제품의 매출액 점유율 분석과 추정에 활발히 사용된다면 학문적으로나 기업 경영에 있어서 의미있는 시도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영문 제품명만을 키워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부작용 등을 포함한 검색 키워드 최적화와 브랜드에 대한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 등과 결합한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연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하지만 매출액 점유율 분석시에는 의약품의 특성상 년간으로 누적된 매출액 데이터를 사용한 분석은 가능하나 더 이상 세분화된 매출액 자료에 대한 접근은 제한적이므로 분기별 또는 월별 분석은 불가능하였다. 향후 매출액 데이터를 분기별, 월별로 추적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해 연구한다면 좀 더 빠르게 시장 점유율 변화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SNS 를 제품개발이나 판매에 활용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기업들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Interest)를 높이기 위해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유튜브(YouTube)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Social Network System, SNS)을 활용하고 있다[19]. 기업들은 SNS상의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자사의 제품 검색으로 나타나므로 이를 분석하여 제품개발이나 판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구글 트렌드에 의한 관심도 점유율 분석이 실제 시장 점유율 분석과 강한 상관관계와 유사도를 보임이 앞으로 어떠한 점을 시사해주는가?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글로벌 상위 3개의 TNF-α 저해제 제품(Enbrel, Remicade, Humira)과 바이오시밀러 제품(Inflectra, Renflexis)에 대하여 수집 분석한 구글 트렌드에 의한 관심도 점유율은 년도별, 국가별로 매출액 점유율과 매우 강한 상관관계와 유사도를 보여 실제 시장 점유율 분석과 추정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이는 의사나 환자등 소비자의 관심도가 중요한 의약품 시장에서의 관심도 점유율 분석을 통한 빅데이터의 기업 경영 활용이 가능함을 보여준 결과이며, 독과점 형태의 시장지배 구조를 갖는 바이오의약품 치료제 시장에서 품목별 시장 점유율 분석이 시장 전략 수립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함의를 준다.
구글 트렌드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구글 검색 엔진의 검색량이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라는 빅데이터 분석도구를 통해 시․공간적으로 구분하여 수집되어 대중적 관심도 수치로 나타낼 수 있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7]. 구글 트렌드는 대상 지역의 대상 기간 중 검색 횟수가 가장 많았던 때를 100으로 정하고, 다른 기간의 검색량을 0~100 척도(scale)로 하여 표준화한 관심도 수치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도구이다. 구글 트렌드는 특정 기간 및 국가, 지역, 도시 단위까지 관심도 수치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빅데이터 분석도구라 할 수 있고,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등 기업 경영의 활동을 최적화하고 파악하는데에도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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