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무형식학습이 구직능력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팀 학습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formal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on Employment Competen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ocusing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Team-based Learn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3, 2020년, pp.121 - 132  

가혜영 (극동대학교 교양대학) ,  전혜진 (한양대학교 창업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생은 학교 내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가지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우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학교생활을 토대로 경력 개발의 방향은 과거의 취업 중심의 형태에서 벗어나 전 생애에 걸쳐 취업과 창업을 선택하기 위한 업의 전환을 고려하는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다. 교육의 방향 또한 기존의 지식을 전달받고 암기하는 형식 학습에서 보다 자율적이면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중심으로 하는 무형식학습팀 기반 학습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무형식학습 활동이 구직능력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취업역량에만 연결시켜왔던 연구에 창업을 더함으로써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 및 교육 현장의 팀워크가 중요해짐에 따라 팀 기반학습 만족도에 따라 무형식학습 활동이 구직능력과 창업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보이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무형식학습은 구직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창업의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구직능력은 대학생의 무형식학습과 창업의도를 완전매개하였다. 셋째, 팀 기반 학습의 만족도는 대학생의 무형식학습에 따른 구직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구직능력과 창업의도 사이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대학 내 구직능력과 창업의도를 높이기 위해 무형식학습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만족도 높은 팀 기반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ity Students go through the development process of expertise in a single field based on theoretical knowledge they have learned in the university. Their plans to develop their careers could lead to a shift in business as they choose to find jobs and start businesses throughout their live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에서는 충청권 일반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163명을 대상으로 무형식학습이 구직능력을 높여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팀 학습 만족도에 따라 이러한 영향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초기 학습단계에서 1차적으로 발생 가능한 적응학습(Adaptive learning)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적응학습은 비 반사적인 행동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내부경험을 활용을 통하여 제일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진다.
  •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의 무형식학습 활동이 구직능력과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기존의 취업역량에만 연결시켜 왔던 연구에 창업을 더함으로써 새로운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 전체적으로 r값은 0.192~0.373으로 나타나 높은 상호관계가 없어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대학생의 무형식학습은 구직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대학생의 구직능력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대학생의 무형식학습은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팀 기반 학습 만족도에 따라 무형식학습이 구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2: 팀 기반 학습 만족도에 따라 구직능력이 창업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4-3: 팀 기반 학습 만족도에 따라 무형식학습이 창업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shforth, B. E., & Humphrey, R. H.(1995). Emotion in the workplace: A reappraisal. Human relations, 48(2), 97-125. 

  2. Bae, Y. G., & Kim, D. Y.(2012).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areer Plateau and Career Satisfaction: The Case of a Construction Management Firm.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9), 3709-3729. 

  3. Bae, Y. G., Kim, M. J., & Kim, D. Y.(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Informal Learning Ac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RD Consultants Leader-Member Exchange and Career Commitmen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7), 1865-1885. 

  4. Baek, P. G.(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Employability and Individual Variant Factors: A Case of 'A' University. Korean Education Inquiry, 31(3), 39-61. 

  5. Berg, S. A., & Chyung, S. Y. Y.(2008). Factors that influence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6. Cha, S. B., Park, S. Y., & Gu, B. D.(2014).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informal learning outcomes with social acceptance, participation, perceived attitude and subjective knowledge based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4), 675-704. 

  7. Chae, Y. H.(2016). The Effect of Employability of the University Student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8. Cho, Y. H. & Nam, J. Y.(2017). The Effect of Informal Learning on Employees' Employability: Person-Job Fit, Person-Organization Fit as A Moderator. Productivity review, 31(3), 99-134. 

  9. Choi, J. S.(2017). A Study about the Effect of Team Members" Entrepreneurial Intention, Diversity, and Supporting Activities of Assistants on Team Learning Effectivenes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the Entrepreneurial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rough Team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4), 159-174. 

  10. Cooper, A. C., & Daily, C. M.(1996). Entrepreneurial teams. West Lafayette, IN: Krannert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Purdue University, Institute for Research in the Behavioral, Economic, and Management Sciences. 

  11. Crant, J. M.(1996). The proactive personality scale as a predictor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34(3), 42-49. 

  12. Dacre P. L., & Sewell, P.(2007). The key to employability: developing a practical model of graduate employability. Education+ Training, 49(4), 277-289. 

  13. Dobbs, K.(2000). Simple Moments of Learning. Training, 37 (1), 52. 

  14. Douglas, E. J., & Shepherd, D. A.(2002). Self-employment as a career choice: Attitudes,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utility maximiz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6(3), 81-90. 

  15. Ferreira, J. J., Raposo, M. L., Rodrigues, G. R., Dinis, A., & do Paco, A.(2012). A Model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an Application of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pproache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 velopment, 19(3), 424-440. 

  16. Fitzsimmons, J. R., & Douglas, E. J.(2011). Interaction between feasibility and desirability in the formation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6(4), 431-440. 

  17. Flood, R. L., & Romm, N. R.(1996). Diversity management. In Critical Systems Thinking (pp. 81-92). Springer, Boston, MA. 

  18. Fugate, M., Kinicki, A. J., & Ashforth, B. E.(2004). Employability: A psycho-social construct, its dimensions, and application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5 (1), 14-38. 

  19. Go, J. S.(2010). A Study on the Variables Related to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3(1), 1-19. 

  20. Haase, H., & LautenschlaGer, A.(2011). Career choice motivations of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1), 2. 

  21. Han, J. H., & Cho, G.(2015). Entrepreneurial intentions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0(1), 111-118. 

  22. Harvey, L.(2003). Employability and Transitions from Higher Education to Work. LTSN Generic Centre. 

  23. Heikkila, K., & Makinen, L.(2001). Different ways of learning at work.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searching Work and Learning, 406-413. 

  24. Jeon, H. J.(2019).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team members' characteristics and diversity openness on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5. Jeong, S. J.(2014). The Relationships among Employability, Trainee's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Training Program Characteristics, LearningFlow, and Career Planning of Unemployed Vocational Trainee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26. Jose, P. E.(2013). ModGraph-I: A programme to compute cell means for the graphical display of moderational analyses. Wellington, New Zealand: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27. Ka, H. Y.(2019). A Study on the Effects of Protean Career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on Employabilit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8. Keith, N., Unger, J. M., Rauch, A., & Frese, M.(2016). Informal learning and entrepreneurial success: A longitudinal study of deliberate practice among small business owners. Applied Psychology, 65(3), 515-540. 

  29. Kim, D. I., Oh, H. S., Song, Y. S., Koh, E. Y., Park, S. M., & Jung, E. H.(2009). Exploring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from professors' perspectives: A case study of Seoul National University(SNU). Asian Journal of Education, 10(2), 195-214. 

  30. Kim, S. N(2009). The Development of tools to diagnose college students' employmen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1. Kim, S. W., & Kang, M. H.(2016). Entrepreneurial.Job Search Education's Effects on the Antecedents of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ial.Job Search Inten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 (4), 47-59. 

  32. Kim, Y. H., Chung, J. S., Lee, J. K., & Lee, Y. J.(2010). An Analysis on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f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Education Method Research, 22(4), 1-20. 

  33. Knight, P. T., & Yorke, M.(2002). Employability through the curriculum. Tertiary. education and management, 8(4), 261-276. 

  34. Lee, J. W.(2000).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anl of SME Policy, 22(1), 121-146. 

  35. Lee, Y. S., & Yoo, G. W.(2012). A Study of Changes in Self-Directedness Among Young Adults.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15(3), 173-207. 

  36. Manuti, A., Pastore, S., Scardigno, A. F., Giancaspro, M. L., & Morciano, D.(2015). Formal and informal learning in the workplace: A research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9(1), 1-17. 

  37. Mocker, D. W., & Spear, G. E.(1982). Lifelong learning: Formal, nonformal, informal, and self-directed. Columbus, OH: ERIC Clearinghouse on Adult, Career, and Vocational Education. 

  38. Mueller, S. L., & Thomas, A. S.(2001). Culture and entrepreneurial potential: A nine country study of locus of control and innovativen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6(1), 51-75. 

  39. Nam, C. H.(2005). Career and Life-Course in knowledge-information-based Society. Internarional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40. Noe, H. J., Yang, D. M., & Shim, D. S.(2011). The Effects of a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Team Satisfaction and Team Performance.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33(40), 199-217. 

  41. Park, G. Y.(2009).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for the Competencies of Career Development in the Undergraduate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 22(2), 181-198. 

  42. Pritchard, R. D.(1990). Measuring and improving organizational productivity: A practical guide. Greenwood Publishing Group. 

  43. Roh, K. R., & Pyun, C. H.(2010). The Research on exploring alternatives based on analyzing youth's subjective perception of career barriers from the lifelong learning perspectives. The study of Lifelong Education, 16, 63-89. 

  44. Rothwell, A., Herbert, I., & Rothwell, F.(2008). Understanding Employabilit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examine the perspective of UK undergraduates. Unpublished report. 

  45. Seo, J. G., & Hong, A. J.(2015). The effect of shared leadership on innovative work behavior and the mediating effect of job embeddedness and informal learning.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8(3), 981-1008. 

  46. Sessa, V. I., London, M., Pingor, C., Gullu, B., & Patel, J.(2011). Adaptive, generative, and transformative learning in project teams. Team Performance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7(3/4), 146-167. 

  47. Shapero, A., & Sokol, L.(1982). The social dimensions of entrepreneurship. Encyclopedia of entrepreneurship, 72-90. 

  48. Son, E. G., & Whang, S. M.(2012). Beliefs and attitudes toward career development for Korean employees.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10(2), 29-48. 

  49. Song, Y. S., No, D. W.. & Park, S. Y.(2009). Application of ARCS Model to e-Learning Leadership Cours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3(2), 24-49. 

  50. Mathieu, J., Maynard, M. T., Rapp, T., & Gilson, L.(2008). Team effectiveness 1997-2007: A review of recent advancements and a glimpse into the future. Journal of management, 34(3), 410-476. 

  51. wikipedia(2018). job-hunting. Retrieved 2020.03.02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A%B5%AC%EC%A7%81. 

  52. Wong, P. S., Cheung, S. O., & Fan, K. L.(2009).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learning styles and project performance.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5(6), 497-507. 

  53. Yoon, J. Y., & Park, S. J.(2017). An Analysis on the Factor of Young Adults Participating in Lifelong Learning Form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3), 51-7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