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큐레이션 기반 모바일 뉴미디어의 활용
Utilization of Mobile New Media based on Video Curation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6 no.2, 2020년, pp.51 - 56  

조광문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 쇼핑몰 운영자나 밴드 운영자,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본인들이 제작한 영상 이외에 연관 동영상 콘텐츠를 함께 미디어에 게재하여 온·오프라인 홍보에 시너지를 발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바일 뉴미디어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플랫폼 분야의 영상들을 직접 찾지 않고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에게는 흥미와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신의 플랫폼을 홍보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마케팅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영상을 생산하는 국내외 예비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의 오픈마켓과 같은 유튜브, 아프리카TV 이외에 자신만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고, 유·무료 과금 체계를 활용하여 독립적인 고객 관리(CRM)와 자기 브랜딩,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탑재한 모바일 기반의 뉴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mobile new media solution that enables e-commerce shopping mall operators, band operators, and YouTube creators to create synergies in online and offline promotion by posting related video contents on the media in addition to their own videos. By providing videos in the...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향후, 현재 프로토타입 형태로 개발되어 있는 내용을 보완하여 완성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유튜브와 같은 기존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그 효율성을 증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내용은 플랫폼 정책 및 성격상 기존 뉴미디어 플랫폼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 및 서비스 방안들을 기반으로 1인 사용자들을 위한 독립형 뉴미디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러한 사회·문화·기술·경제 현상의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고 나아가 예비 영상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하는 1인 뉴미디어 채널 솔루션을 연구·개발하여 수요 기업의 기술 사업화 이슈에 대응하고 나아가 사업 성공과 매출 증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2,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란? 뉴미디어는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겨난 새로운 전달매체로서, 기존의 대중 매체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매체이다. 특히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여 그 활용도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큐레이션의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콘텐츠가 많아 질수록 선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큐레이션은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신규 비즈니스의 기회가 창조적 작업(콘텐츠 제작)에서 콘텐츠의 분류 편집 및 유통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자료를 자기만의 스타일로 조합해내는 파워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 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6]. 따라서 1인 미디어를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주체에게 있어서 홍보 및 광고를 위한 동영상을 큐레이션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들 중의 하나이다[7-10].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독립형 뉴미디어 솔루션의 기대효과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기능 요소들을 구현하면, 영상을 생산하는 국내외 예비 크리에이터들은 영상의 오픈마켓과 같은 유튜브, 아프리카TV 이외에 자신만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고, 유·무료 과금 체계를 부가하며 나아가 독립적인 고객관리(CRM)와 자기 브랜딩,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탑재한 1인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현재 프로토타입 형태로 개발되어 있는 내용을 보완하여 완성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M.Cho, "Design of Functional Elements for Mobile One-Person Media Solutio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ol.4, No.1, pp.9-10, 2019. 

  2. H.J.Yu and H.Kim, "The Effect of Influencer Factors in Personal Media Contents on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0, No.1, pp.45-59, 2020. 

  3. J.Y.Choi, C.H.Han and B.S.Kim, "The Influence of YouTube Creator's Attraction and Communication on Relationship Building and Supporting Intention: Relationship Marketing Strategy Approach," The e-Business Studies, Vol.21, No.1, pp.131-151, 2020. 

  4. https://blog.naver.com/cskw11/221217379192 

  5. https://www.dmcreport.co.kr/report/undefined/freeView?reportcodeDMCVBF200180297&drtopdethRPT_TYPE_4 

  6.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67045&cid42107&categoryId42107 

  7. B.R.Seok and H.B.Kim, "Effects of Motivation to use YouTube Beauty Channels as One-Person Media on Channel Evaluation, Product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21, No.4, pp.168-198, 2019. 

  8. S.J.Kim, "An analysis on the types of 1 man creative business and its success strategies - Focused on digital content area,"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0, No.1, pp.69-77, 2010. 

  9. Y.S.Chang, H.Y.Yuk and J.H.Seo,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inancial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Self-Employed Creative Compan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40, No.2, pp.250-256, 2014. 

  10. K.S.Na, "Current States of One-Person Creative Firms," Vol.9, No.1, pp.31-40, 2012. 

  11. https://www.nielsen.com 

  12. http://www.futurekorea.co.kr 

  13. H.K.Kang, "Participatory Contents Management System Design for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 Vol.9, No.1, pp.41-50, 2014. 

  14. J.S.Kim and J.A.Park,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for Multi-contents Service," Journal of KIISE :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Vol.16, No.1, pp.115-119, 2010. 

  15. S.Y.Heo and E.G.Kim, "A Study on Contents Reorganiza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5, No.1, pp.203-208,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