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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상황에서의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분석 - 코로나19 확산의 영향 -
Changes in consumer perception of fashion products in a pandemic - Effects of COVID-19 spead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3, 2020년, pp.285 - 298  

최영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fashion consumers' awarenes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Big data analysis methods, such as text mining, social network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applied to user posts about fashion on Korean portal websites and social media during COVID-19. R 3.4.4, U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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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현상이 패션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기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 방법인 텍스트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코로나19 상 황에 나타나는 패션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기업이나 의류학 연구자들이 팬테믹과 같은 사회적 위기 상황에서 패션기업과 패션 소비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를 중심으로, 감염병의 발생에 따라 패션에서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 주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감염병 발생 기간에 주목받는 패션제품과 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코로나19 상황 속 패션 관련 주요 토픽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둘째, 사스(SARS), 메르스(MERS), 코로나19(COVID-19) 상황 속 패션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첫째, 코로나19 상황 속 패션 관련 주요 토픽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둘째, 사스(SARS), 메르스(MERS), 코로나19(COVID-19) 상황 속 패션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셋째, 코로나 전후 주요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을 비교하고자 한다.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은 패션관련된 국내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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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팬데믹이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자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1968년 홍콩독감, 2009년 신종플루에 이어 감염병 최고 등급인 팬데믹을 선포했다(Prashad, 2020). 팬데믹(pandemic)은 세 계보건기구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으로,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코로나19의 잠복기는 최대일 정도이며, 비말이나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높은 전염성에 비해 치사율은 특별히 높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은 크게 감염환자가 GDP에 기여하지 못하게 되면서 생기는 질병으로 인한 타격, 억제 정책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 심리적 타격을 들 수 있다(Baldwin & di Mauro, 2020). 패션산업에서는 물리적 이동이 제한되는 록다운(lockdown) 으로 인해 새 옷을 입고 나갈 이벤트가 없어지면서, 소비자들의 기대․소비 심리가 위축되었고,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필연적으로 낮아지게 되었다.
코로나 19에 대응하여, 국내 패션업계에서 영업 손실의 최소화를 위해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가? 국내 패션업계 에서도 성장보다는 생존에 초점을 맞추었고, 매출부진 사업 정리, M&A, 조직슬림화 개편 등 영업 손실의 최소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일부 패션기업은 영업 손실 규모 축소와 자산 효율화를 위해 전체 매장 점포 중 비효율 점포를 정리하였고, 오프라인 매장을 아예 점진적으로 정리하고, 온라인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을 밝히기도 하였다(J. M. Lee, 2020). 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는 판매전략에 있어서 매장에서 온라인 상품을 관리하는 ‘off-online’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최소한의 매출 확보에 집중하기도 하였다(Ahn,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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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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