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 및 호스피스 완화간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f Hospice Palliative Car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45 - 51  

안은경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와 호스피스 완화간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 연구이다. 일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총 6주간 30시간의 간호윤리교육을 실시하였고 교육 전과 후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윤리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 호스피스 완화간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본 연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선행연구에서 실시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또한 죽음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이 죽음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NE) on Spiritual well-being(SW), Attitude toward death(AD) and Perception of hospice palliative care(PH) in nursing students. This research used a one group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Thirty hours NE program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들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 및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 실험 연구이다(Fig. 1).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들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 및 호스피스완화간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한 간호대학에서의 윤리교육은 간호사가 환자의 옹호자로서 윤리적 간호를 수행 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와 호스피스 완화간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스피스 뿐 아니라 간호윤리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간호윤리 문제 해결에 이르는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간호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이러한 교육이 간호대학생들의 영적 안녕, 죽음에 대한 태도 및 호스피스완화간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간호윤리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영적 안녕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간호윤리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죽음에 대한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간호윤리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호스피스완화간호에 대한 인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10)로 나타났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따라서 간호윤리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호스피스 완화간호에 대한 인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 3은 기각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E. A. Cho. (2018). Perception of Good Death, Knowledge and Perception of Hospice Palliative Care among The Nursing Graduates. The J of the Kor Contents Assoc, 18(12), 624-638. DOI:10.5392/JKCA.2018.18.12.624 

  2. J. Y. Han. (2015). Perception of Good Death and Attitudes toward Death between ER Nurses and Coroners. The Kor J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8(1), 16-24. 

  3. H. J. Lee. (2013). A Study on the Nursing Student's Attitude Toward Death and Perception on Hospice Care. J of East-West Nur Res, 19(2). 88-95. DOI:10.14370/jewnr.2013.19.2.88 

  4. Y. H. Kim, Y. S. Yoo & Y. K. Cho. (2013).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The Kor J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6(1), 1-9. 

  5. M. O. Yoon & K. H. Yang. (2017). The Effects of Well-dying Education Program-based Hospice Care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ological Studies, 31(4), 171-198. 

  6. K. D. Kim. (2016). The Effects of Hospice Unit Practice Education on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 Death, and Hospice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Asian Oncol Nurs, 16(4), 176-184. DOI:10.5388/aon.2016.16.4.176 

  7. Y. J. Lee & Y. S. Kim. (2017). The Difference of the Death Perception, Death Attitude and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completion of Bioethics Education. J Kor Bioethics Assoc, 18(2), 95-109. 

  8. M. Deborah & R. Angella. (2014). Transitioning RN to BSN students from acute care to hospice care nursing. The ABNF J , 25(4), 103-109. 

  9. K. H. Kim, K. D. Kim, H. S. Byun & B. Y. Chung. (2010). Spiritual Well-Being, Self Esteem, and Attitude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J Kor Oncol Nurs, 10(1), 1-9. 

  10. J. H. Park. (2017). Good Death and Hospice Palliative Care Awareness of General Hospital Wor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11. Y..E. Lee, E. J. Choi & J. S. Park. (2012). Effects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on Knowledg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nd Attitude toward Death in Nursing Students. J Kor Public Health Nur, 26(2), 280-288. DOI:10.5932/JKPHN.2012.26.2.280 

  12. M..Y. Ham, S. H. Lim & K..S. Jeong. (2017). Effect of Hospice Education Including a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on Perception of Death, Attitude of Death and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Nursing Students. JLCCI 17(9), 361-380. DOI : 10.22251/jlcci.2017.17.9.361 

  13. Y..S Park & J. H. Kim. (2017). Influence of Attitude to Death and Resilience on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 Kor Acad Soc Nurs Educ, 23(1), 37-47. DOI:10.5977/jkasne.2017.23.1.37 

  14. H. Y. Hwang. (2017). The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 for Nursing Ethics Education in South Korea. Korean J Med Ethics, 20(3), 305-316. 

  15. J..S. Jeon (2014).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wards Death and Perception of Hospice among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16. J. H. Park. (2017). Good Death and Hospice Palliative Care Awareness of General Hospital Workers. (Unpublished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17. Y. J. Lee (2004). A study on nurse'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death and hosp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of Daejeon). 

  18. S. Y. Baek (2018). A Study on the Death Consciousness and the Awareness of Good Death in th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 of Digit Converg, 16(10), 271-279. DOI:10.14400/JDC.2018.16.10.271 

  19. D. H. Byun & M. H. Park. (2017). Effects of Death Preparation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Meaning of Life, Death and Well-dying and Hospice. J the Kor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169-176. DOI:10.5762/KAIS.2017.18.5.169 

  20. P. L. Tsung, Y. J. Lee, S. Y. Kim, S. K. Kim, S. A. Kim, H. J. Kim, Y. Nam, S. Y. Ham & K. A. Kang (2015). Effects of Death Preparation Education on Awareness of Hospice Palliative Care and Withdrawing Life Sustaining Treatment in City Dwellers. The Kor J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8(3), 227-23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