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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SW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경제적 타당성 분석
A Study on the Business Model Design and Economic Evaluation of Open Source Software License Compliance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9 no.2, 2020년, pp.1 - 10  

천서영 (광운대학교 경영학과) ,  윤성욱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  정석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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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SW을 이용하는 기업들은 오픈소스 SW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 "오픈소스 SW 라이선스"를 준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들은 라이선스 준수에 따른 법적 책임과 위험이 잠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위험 등에 대해 잘 모르거나 방치하고 있으며, 라이선스 위반으로 인한 분쟁 사례가 급등하고 있다. 최근 "오픈소스 SW 라이선스" 위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픈소스 SW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플랫폼 서비스가 개발되어 활발히 활용되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오픈소스 SW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플랫폼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한다. 연구의 핵심은 오픈소스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과 이를 기반으로 잠재고객과 구매율을 추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프로모션 기간과 판매 기간 별 전략에 따른 7개의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Bass 모형의 확장 모형인 Kalish 모형과 고객의 최대지불의사 금액을 활용하여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that use open source SW must comply with the "Open Source SW License" in order to use it freely. However, despite the potential legal responsibilities and risks associated with compliance, they do not know or neglect the risks. For this reason, cases of disputes, including license violati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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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이후 정량적인 평가를 수행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픈소스 SW 컴플라이언스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시나리오 설계 방식을 이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고객 수요 예측을 통한 정량적인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기술 수요는 제품에 대해 인지하는 잠재적인 고객 집단의 크기와 고객의 효용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품 확산모형을 이용하여 신제품에 대한 고객의 인지 확산 즉, 실제 구매자가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의 규모를 파악하였다.
  • 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차별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정윤경, 2014). 본 연구는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이를 경제적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시나리오를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지불의사가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업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A사가 오픈소스 SW 라이선스의 위반으로 기소된 가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만약 귀사에서 위와 같은 문제를 해 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적정 구입비용이 얼마인지 설문하였으며, 총 응답자는 47명이었다.
  • 본 연구는 확산모형을 이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 광고, 구전효과 등에 영향을 받는 잠재고객(제품 인지 고객)을 추정하였다. 확산모형 중 Kalish 모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픈소스 SW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플랫폼에 대한 사업성 평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산화 저변확대와 중소/중견기업들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설계하였다.
  • Meade & Islam (2006)에 따르면 확산모형은 한 집단의 채택자들 간에 혁신이 퍼지는 정도를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즉, 채택자의 수가 연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그려보며 이미 진행 중인 하나의 확산과정이 계속되어져 가는 모양을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신제품수용 시기와 정도를 예측하여 신제품 런칭 시기, 마케팅 자 원 투입시기 등을 결정하는데 활용된다Dodds (1973).

가설 설정

  • 시장잠재력에 대해, Kalish 모형은 제품의 가치는 차이가 있으며, 소비자는 기대 가격보다 적으면 구매한다는 가정을 하며,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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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소스 SW란? 오픈소스 SW는 저작권자가 자신의 소스코드를 공개해 자유롭게 사용․복제․수정․재배포 할 수 있도록 소스코드를 공개한 SW이다. 기업들은 오픈소스 SW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 “오픈소스 SW 라이선스”를 준수하여야 한다.
국내외에서 오픈소스 SW 라이선스 조항에 관해 준수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들은 오픈소스 SW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 “오픈소스 SW 라이선스”를 준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들은 라이선스 조항 준수에 따른 법적 책임과 위험이 잠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위험 등에 대해 잘 모르거나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김병일, 2018). 실제로 이러한 이유로 국내외에서 라이선스 위반 등 분쟁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김병일, 2018).
오픈소스 SW는 어느 분야에 활용되는가? 오픈소스 SW는 SW산업을 포함한 금융, 공공,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박현옥, 2019). 오픈소스 SW는 공개된 소스 코드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개발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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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대원, 김민성, 양승호 and 김성철. "N-스크린 환경 하에서 신문사의 통합형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지불의사 연구." 경영과학 31.4 (2014): 93-106. 

  2. 김병일.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오픈소스 라이선스 준수와 책임." 정보법학 22.1 (2018). 

  3. 나윤빈, 권혁인, 명유진, and 조세란. "서비스 디자인 관점의 전자책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2014): 80-91. 

  4. 류원옥, and 강신각. "주요 오픈소스 라이선스 현황."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36.11 (2019): 32-41. 

  5. 정윤경. "N 스크린 시대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모델 비교를 위한 넷플릭스 (Netflix)와 훌루(Hulu)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5 (2014): 30-43. 

  6. 천현진, and 김동규.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융합 콘텐츠 비즈니스모델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8.3 (2012): 74-100. 

  7. 박현옥. 오픈소스 중요성과 시사점, NIPA 이슈리포트 20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 

  8. 유재홍, 유호석, 이종주. 소프트웨어 프리랜서 개발 인력의 근로실태 연구, SPRI 보고서, 2018. 

  9. 공개 SW 소비국을 넘어 기여국으로 성장을 위한 제언, NIPA 이슈리포트 3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8, pp. 6. 

  10. SW 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17년 개정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2017, pp. 177-286. 

  11. The future of Open Source, IDC 보고서, 2015. 

  12. Dodds, Wellesley. "An application of the Bass model in long-term new product forecast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0.3 (1973): 308-311. 

  13. Gnatzy, Tobias, and Roger Moser. "Scenario development for an evolving health insurance industry in rural India: INPUT for business model innov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79.4(2012): 688-699. 

  14. Kalish, Shlomo. "A new product adoption model with price, advertising, and uncertainty." Management science 31.12 (1985): 1569-1585. 

  15. Meade, Nigel, and Towhidul Islam. "Modelling and forecasting the diffusion of innovation-A 25-year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22.3(2006): 519-545. 

  16. Piscicelli, Laura, Geke DS Ludden, and Tim Cooper. "What makes a sustainable business model successful? An empirical comparison of two peerto- peer goods-sharing platform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72 (2018): 4580-4591. 

  17. Schneider, Sabrina, and Patrick Spieth. "Business model innovation: Towards an integrated future research agenda."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17.01 (2013): 1340001. 

  18. Tauscher, Karl, and Sven M. Laudien. "Understanding platform business models: A mixed methods study of marketplace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36.3 (2018): 319-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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