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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26(M) 등부표의 해역별 동적안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a Areas Dynamic Stability of LL-26(M) Light Buo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66 - 173  

문범식 (동강엠텍(주)) ,  국승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해양경찰학과) ,  김태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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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표지사고는 통항선박의 항행위험을 초래하고, 항로표지의 신뢰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해상에 가장 많이 설치·운영되고 있는 등부표는 바람, 조류, 파도 등 해양기상의 영향으로 인한 사고율이 가장 높다. 그러나 우리나라 등부표 설치해역별 해양기상조건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등부표의 동적안정성 계산에 있어 전 해역에 일류적인 극한조건만을 적용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등부표 중 해상에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LL-26(M) 등부표의 동적안정성을 분석하여, LL-26(M) 등부표의 안정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등부표와 관련한 선행연구의 해역별 기상을 분석한 후, 해양기상에 의한 사고발생 횟수가 많은 해역별 대표 등부표에 적용하여 동적안정성(경사각)을 추정하였다. 연구결과 각 해역별 LL-26(M) 등부표의 경사각은 상이하였다. 즉, 바람에 의한 경사각은 10.329°~36.868°이고, 조류에 의한 경사각은 0.123°~18.834°이며, 파도에 의한 경사각은 4.777°~20.695°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LL-26(M) 등부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해역별 설치기준 마련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oN Accident causes navigation dangerous to ships and reduces the credibility of aids to navigation. The most light buoys on the sea have the highest accident rate from the influence of sea weather such as wind, current, and waves. However, in Korea, despite the different sea weather conditions in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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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해상에 설치된 항로표지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등부표(25.7%, 2018년 기준)의 보다 안정적인 운영방안 제시를 통해 해상교통안전을 위한 신뢰성 있는 항로표지 서비스 제공에 있다. 즉, 이 연구에서는 등부표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LL-26(M) 등부표를 중심으로 각 해역별로 상이한 해양기상 조건을 고려한 동적안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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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로표지사고란 무엇인가? 항로표지사고란 해상 또는 육상에 설치된 항로표지가 자체결함 등의 내부적인 원인과 선박충돌, 기상악화 등의 외부적인 원인에 의해 운영 중 기능이 정지되는 것을 말한다(Moon, et al., 2018).
등부표가 항로표지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 원인이 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 있는가? 이처럼 등부표가 항로표지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추정할 수 있다. 첫째, 등부표는 항로표지 중 가장 많은 수(25.7%)가 해상에 설치되어 있다. 둘째, 등부표는 항행선박이 가장 근접하여 통과하기 때문에 선박과 충돌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셋째, 등부표는 해상에 설치되어 운영됨으로 바람, 조류, 파도 등의 해양기상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넷째, 등부표는 해상기상조건에 의해 항상 경사각(횡요)이 발생하므로 다른 종류의 항로표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결함이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항로표지 종류별 항로표지사고 건수는 무엇인가? 최근 10년간(2009~2018년) 우리나라 해역에서 발생한 항로표지사고는 Table 3과 같이 총 1,133건으로 연평균 113건이 발생하고 있다(MOF, 2009~2018). 항로표지 종류별로는 등부표가 645건(56.9%)으로 전체 항로표지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등대 168건(14.8%), 등표 134건 (11.8%), 전파표지인 레이콘이 92건(8.3%)이고 기타 도등, 교량표지, 음파표지 등이 94건(8.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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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epartment of the Army(1984), Shore Protection Manual Vol II, Appendix C-1, US Army Corps of Engineers Washington DC 20314, pp. c-2-c-17. 

  2. Jung, T. K. and Gug, S. G.(2013), Aids to Navigation, Sejong press, pp. 650-667. 

  3. Kim, T. G. and Moon, B. S.(2018), "Study on Estimating Economic Risk Cost of Aids to Navigation Accident in Busan Port, Korea using Contingent Valuation Method", KINPR, Vol. 42, No. 6, pp. 478-485.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0), "Development of Special Buoy and Standard for top area of Buoy", pp. 2-1-2-40. 

  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01), "Development of Standard light buoy", pp. 3-10-3-65. 

  6.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4), Design Standard of Port and Fisheries harbor and Explanation(II), Yeongjinpanp press, pp. 1428-1449. 

  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7), "Redevelopment of Standard light buoy", pp. 2-1-2-67. 

  8.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8), Annual Report of Aids to Navigation, pp. 23-26.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09-2018), Annual Report of Aids to Navigation. 

  10. Moon, B. S., Gug, S. G. and Lee, Y. T.(2018), "Study on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Evaluation Model for Aids to Navigation Accident ", KINPR, Vol 42, No. 3, pp. 187-194. 

  11. Park, H. R.(2014), "A Feasibl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ield Adaptive Mooring Buoy for Small Vessel"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ritime Police Science MS 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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