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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66 - 173
문범식 (동강엠텍(주)) , 국승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해양경찰학과) , 김태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해사수송과학부)
AtoN Accident causes navigation dangerous to ships and reduces the credibility of aids to navigation. The most light buoys on the sea have the highest accident rate from the influence of sea weather such as wind, current, and waves. However, in Korea, despite the different sea weather conditions i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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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표지사고란 무엇인가? | 항로표지사고란 해상 또는 육상에 설치된 항로표지가 자체결함 등의 내부적인 원인과 선박충돌, 기상악화 등의 외부적인 원인에 의해 운영 중 기능이 정지되는 것을 말한다(Moon, et al., 2018). | |
등부표가 항로표지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 원인이 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 있는가? | 이처럼 등부표가 항로표지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추정할 수 있다. 첫째, 등부표는 항로표지 중 가장 많은 수(25.7%)가 해상에 설치되어 있다. 둘째, 등부표는 항행선박이 가장 근접하여 통과하기 때문에 선박과 충돌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셋째, 등부표는 해상에 설치되어 운영됨으로 바람, 조류, 파도 등의 해양기상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넷째, 등부표는 해상기상조건에 의해 항상 경사각(횡요)이 발생하므로 다른 종류의 항로표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결함이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
항로표지 종류별 항로표지사고 건수는 무엇인가? | 최근 10년간(2009~2018년) 우리나라 해역에서 발생한 항로표지사고는 Table 3과 같이 총 1,133건으로 연평균 113건이 발생하고 있다(MOF, 2009~2018). 항로표지 종류별로는 등부표가 645건(56.9%)으로 전체 항로표지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등대 168건(14.8%), 등표 134건 (11.8%), 전파표지인 레이콘이 92건(8.3%)이고 기타 도등, 교량표지, 음파표지 등이 94건(8.3%)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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