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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부표 접촉사고 발생의 위험성 평가에 관한 기초 연구 - 부산항신항 해역을 중심으로 -
Risk Assessment for Contact Accident of Buoy - Focusing on Busan New Port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58 - 165  

이명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정해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국승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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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등부표는 선박 통항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시설로 파손 및 유실되는 경우 예상치 못한 예산 지출뿐 아니라 등부표 운용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선박 통항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역의 교통흐름을 반영할 수 있는 해상교통평가지표를 적용하여 등부표 접촉사고의 위험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평가대상 해역을 등부표 설치기수가 많고 등부표 접촉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부산항 제5항로로 설정하고, 대상해역의 등부표 접촉사고 현황을 조사했다. 그리고 해상교통평가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 해상위험평가도구인 IALA Waterway Risk Assessment Programme(IWRAP MkII)와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Model(PARK Model)를 활용하여 등부표 접촉사고 발생의 위험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마산항 입출항 선박과 부산항신항 입출항 선박으로 교통흐름이 복잡한 경계해역 인근에 위치한 등부표와 항로를 따르지 않는 선박들이 항로를 가로지르는 운항패턴을 보이는 가덕수도 입구 인근에 위치한 등부표, 부산항신항 내항항로의 방파제 인근에 위치한 등부표가 접촉사고 위험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등부표 사고 위험성을 평가할 수 있는 통합 모델을 만드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에 다양한 해역의 접촉사고 위험성을 평가하고, 미래교통량을 추정·적용하여 등부표 신설 시 안전한 등부표 설치 위치를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oys are a necessary component for the safety of vessel traffic. However, if the buoy becomes inoperable from damage and loss, it can have significant impact on vessel traffic safety as well as unexpected budget spend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risk of accidental contact b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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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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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항로표지 사고와 관련된 연구로 Moon et al.(2018)과 Moon and Kim(2019)이 항로표지사고로 인해 소요되는 관리자의 경제활동과 이용자의 불편함을 비용으로 정량화할 수 있는 항로표지사고의 사회적비용(Social Cost) 평가모델을 개발하여 항로표지사고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추정하고자 했다. 항로표지 설치와 관련된 연구로는 Kim et al.
  • 본 연구는 교통흐름을 반영한 등부표 접촉사고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등부표 설치기수가 많고 등부표 접촉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부산항 제5항로로 대상해역으로 설정하여 등부표 접촉사고 위험성을 세 가지 방법으로 평가했다. 등부표 접촉사고 현황, IWRAP MkⅡ, PARK Model을 기반으로 위험성을 평가한 결과, No.
  • 본 연구에서는 등부표 설치기수가 많고, 등부표 접촉사고가 타 항로에 비해 많이 발생하는 부산항 제5항로의 가덕수도, 부산항신항 진입항로를 대상해역으로 설정하여 등부표 접촉사고 위험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IWRAP MkⅡ는 해상 위험 평가에 유용한 모델링 도구로 사용되며, 교통량, 교통의 분포 및 해저 지형 정보를 기반으로 선박과의 충돌, 좌초 빈도를 추정한다(IALA, 2010). 본 연구에서는 등부표를 해상의 고정된 장해물로 간주하고, 선박이 이장해물에 좌초될 가능성을 계산하고자 했다. Fig.
  • 또한, 등부표(스파부이)의 표체는 침추와 바로 연결되어 외력에 의해 횡변위량이 생겨 선회 반경이 만들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회 반경을 선박이 접촉할 수 있는 등부표의 영역으로 간주하여 위험성을 평가하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해역의 교통흐름을 반영할 수 있는 해상교통평가지표를 적용하여 등부표 접촉사고의 위험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평가대상 해역을 항로표지설치기수가 많고, 등부표 접촉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부산항신항 제5항로로 설정하고 제5항로의 등부표 접촉사고 현황, 해상교통평가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 해상위험평가도구인 IALA Waterway Risk Assessment Programme(IWRAP Mk Ⅱ)와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Model(PARK Model)을 활용하여 등부표 접촉사고 발생의 위험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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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u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2015), "Research on Reloc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of Main Route at Busan Port", Ch. 6, pp. 2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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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IALA(2010), "IALA Waterway Risk Assessment Programme (IWRAP) Theory", pp. 18-21. 

  4. Jeong, T. G. and Gug, S. G.(2013), "Theory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Sejong Publisher, p. 13. 

  5. Kim, A. Y., Lee, Y. J., Park, S. K., Oh, J. Y. and Kim, Y. G.(2014), "A Study on the AtoN Operational Software Development for the AtoN Management and the Decision Support of its Placement Plan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5, pp. 543-551. 

  6. Kim, J. H., Gug, S. G., Yun, J. H. and Jeong, T. G.(2008), "The User Analysis for Visual Range and Arrangement of Light-buoy on the Channel of the Domestic Trade-por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5, pp. 327-332. 

  7.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gency(2015), "Tidal current charts(busan to yeosu)", p. 10. 

  8.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ion(2017), "Monthly report of marine data", pp. 109-119.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 "Annual Report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Cree Communication", pp. 21-24. 

  10.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7), "Management of History Cards", http://www.aton.kr/. 

  11.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8), "Statistical Yearbook of Oceans & Fisheries", pp. 364-366, p. 458. 

  12. Moon, B. S. and Kim, T. G.(2019), "Study on Development of Social Cost Estimating Model for Aids to Navigation Accident(I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3, No. 3, pp. 166-171. 

  13. Moon, B. S., Gug, S. G. and Lee, Y. T.(2018),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Evaluation Model for Aids to Navigation Accident(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2, No. 3, pp. 187-194. 

  14. Nguyen, X. T.(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l Time Supporting System (RTSS) for VTS Officers", Ph.D. Busa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pp. 60-65. 

  15. Omar, F. E.(2013), "IWRAP Mk2 Introduction", In Proceedings of regional awareness seminar on safety of navigation including risk management principles, Bangkok, Thailand, 4-7 June 2013. 

  16. Park, T. G., Yu, Y. S., Han, J. S. and Kim, J. U.(2019). "Quantitative Evaluation of AtoN Layout Using Simulator",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6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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