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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에 대한 관련 주체별 인식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Subjects about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95 - 202  

유지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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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대형화는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한 글로벌 해운선사들의 생존전략이며, 이러한 전략에 따라 허브항만에서 많은 화물을 동시에 적양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컨테이너터미널은 터미널 시설 확충과 장치장 공간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의 항만은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과 부족한 노동력 문제 해결을 위하여 자동화를 도입하였으며, 최근 세계경제의 저성장과 초대형 선박의 등장, 대기오염, 안전사고 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중국 등 각국에서 완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 항만은 국외 완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과 비교하면 자동화 도입 초기 단계이며 변화하는 항만환경에 대한 대응책으로 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컨테이너터미널 관련 이해관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집단 간 인식을 파악한 결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는 인건비 감소, 해운선사는 서비스 향상, 항운노조는 안전사고 예방, 항만공사 및 정부기관은 서비스 향상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집단 간 인식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수행한 후 집단 간 이해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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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oduction of larger of ships is a survival strategy for global shipping companies to pursue the economics of scale. According to this strategy, to respond to this situation, many containers are loading/unloading simultaneously in the hub port. Additionally, the container terminals are promot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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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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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 도입에 대한 긍정·부정적 견해, 도입 시기, 도입 시 우려 되는 요인 등의 탐색적 분석과 도입 요인에 대해 관련 주체별로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이렇듯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에 대한 항만 관련 주체별 인식이 매우 상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에 대해 운영주체인 터미널 운영사와 이용주체인 해운선사, 관리주체인 항만공사, 노무주체인 항운노조 등 관련 주체별 도입 필요성과 도입 요인 등에 대한 인식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 도입에 대한 긍정·부정적 견해, 도입 시기, 도입 시 우려 되는 요인 등의 탐색적 분석과 도입 요인에 대해 관련 주체별로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도입에 대한 관련 주체별 인식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관련 주체별 일반 현황(근무연수, 근무분야, 직책 등)을 세분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부분과 표본의 전문성 등에 대한 부분적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컨테이너터미널 영역별 자동화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자동화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나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주체간 이해관계를 올바르게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부족한 실정이다. 선사의 항만선택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면밀한 설문조사를 위하여 항만선택에 관한 선행연구도 검토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을 두고자 게이트, 야드, 장치장, 안벽으로 범위를 정하였으며, 터미널내 운용되는 장비의 비용 및 생산성을 고려하여 관련요인을 추출 후 컨테이너터미널 이해관계자의 인식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구체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 도입에 대한 긍정·부정적 견해, 도입 시기, 도입 시 우려 되는 요인 등의 탐색적 분석과 도입 요인에 대해 관련 주체별로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도입에 대한 이해관계자 간 인식격차를 최소화하면서 완전자동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최근 정부에서도 IT 기술을 접목한 항만물류시스템 구축, 항만시설 및 장비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사고 감소, Green Port 등을 통하여 자동화 항만 구현을 위한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며, 우리나라도 피해갈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와 관련해 이해관계자 간 인식차이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자동화의 원활한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우선,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선행연구와 항만선택요인 선행연구를 동시에 비교하여 자동화에 관련한 요인을 추출하였다.
  • 우선,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 선행연구와 항만선택요인 선행연구를 동시에 비교하여 자동화에 관련한 요인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주체, 이용주체, 개발 및 관리주체, 노무주체 간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의 도입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컨테이너터미널 자동화와 관련해서는 도입 필요성에는 대부분 공감(70%)하고 있으며, 도입시기에서도 10년 이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항만선택행위모형을 검토하여 이를 반영한 터미널 운영사의 운영전략을 구성하였다. 항만선택 속성의 특성 형태는 주체에 따라 인식이 다름을 확인하고자 이해당사자들 간의 의견을 종합하였다. 선사 측면에서의 항만선택 요인은 항만의 화물처리량을 고려하였으며 항만공사는 항로의 다양성, 항만의 운송량 및 처리량, 항만비용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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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해운선사들의 생존전략은? 선박 대형화는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한 글로벌 해운선사들의 생존전략이며, 이러한 전략에 따라 허브항만에서 많은 화물을 동시에 적양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컨테이너터미널은 터미널 시설 확충과 장치장 공간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의 항만 사업 특징은?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컨테이너터미널은 터미널 시설 확충과 장치장 공간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의 항만은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과 부족한 노동력 문제 해결을 위하여 자동화를 도입하였으며, 최근 세계경제의 저성장과 초대형 선박의 등장, 대기오염, 안전사고 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중국 등 각국에서 완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 항만은 국외 완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과 비교하면 자동화 도입 초기 단계이며 변화하는 항만환경에 대한 대응책으로 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컨테이너터미널 관련 이해관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에 대한 항만 관련 주체별 인식은 어떻게 다른가? 현재 우리나라 역시 해양수산부와 항만공사 중심으로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 도입에 대해 정부와 항만공사는 Green Port와 안전사고 방지, 기술축적 등의 시대적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터미널 운영사는 비용절감과 생산성향상, 안전사고 감소 등을 위해 자동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해운선 사는 비용 절감은 터미널 운영사의 몫이기 때문에 서비스 및 안전성 등을 위해 필요하지만 완전자동화에 따른 시스템 불완전성 등에 따른 하역작업 리스크 증가 등의 부정적인 시각도 가지고 있다. 항운노조 역시 완전자동화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일자리 상실에 대한 우려 등으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렇듯 컨테이너터미널 완전자동화에 대한 항만 관련 주체별 인식이 매우 상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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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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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aura, V., Victor, C. and Julian, A.(2019), "Assessing the impact of major infrastructure projects on port choice decision: The Colombian case", Transport Research Part A. Vol. 120, pp. 132-148. 

  11. Lee, E. K. and Lee, S. Y.(2017),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Level of the Korean Smart Port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103, No. 0, pp. 323-348. 

  12. Park, B. I.(2017), "An Exploratory Two-dimensional Approach to Port Selection Behavior",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33, No. 4. pp. 37-58. 

  13. Tomas, E., Mindaygas, J., Sergej, J., Audrius, S., Arunas, A. and Salius, G.(2019), "Analysis of the Efficiency of Shipping Containers Handling/Loading Control Methods and Procedures", Advances in Mechanical Engineering, Vol. 11, No. 1. pp.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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