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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각 NACA 0021 익형 주위의 비정상 유동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Unsteady Flowfield around a NACA 0021 Airfoil at High Angles of Attack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2, 2020년, pp.12 - 17  

김상덕 (초당대학교 항공정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benefit of flight at high angle-of-attack is to be able to reduce the speed of flight and maneuvers in complex flight environment, the flight at high angle-of-attack, however, is easy to be in stall which is characterized by sever unsteady flow separation over an airfoil. Current u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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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실제 비정상 유동박리에 따른 양력의 시간에 대한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Spalart-Allmaras DES 난류 모델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복잡한 비정상 유동의 상호작용을 정확한 예측하기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Wolf, 1992).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비정상 난류유동 해석 방법을 사용하여 높은 받음각을 갖는 3차원 익형 유동장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정상유동에 기반을 둔 난류 모델들과 다른, 비정상 난류 모델을 이용하여 익형 주위 유동을 해석하고자 한다. 높은 받음각을 갖는 익형의 높은 Reynolds 수 (high Reynolds number) 비정상 유동을 해석하기 위해 Spalart-Allmaras DES (Detached Eddy Simulation) (Spalart, 1992)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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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 비행기의 실속(stall)조건은? 대부분의 비행기 날개는 받음각 10°~15° 사이에서 유동제어장치(flow control system) 및 고양력 장치(high lift device)가 없으면 흔히 실속(stall)에 빠진다. 익형의 양력계수 CL (lift coefficient)는 흔히 이 범위의 임계 받음각(critical angle-of-attack)에서 최대가 된다.
FLUENT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FLUENT는 질량, 운동량, 에너지 그리고 화학종 보존 방정식 등을 사용하여 정상 및 비정상, 층류 및 난류, 비압축성 혹은 압축성 유동, 열전달 및 다상유동 등 다양한 유동 해석을 위한 범용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소프트웨어이다(Kim, 2015).
항공기 설계 및 운용에서 공기역학적 특성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항공기 날개(wing) 및 회전익 로터(rotor) 등의 공기역학적 특성(aerodynamic characteristics)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항공기 설계 및 운용 단계에서 핵심기술이다. 이것은 항공기 주구조(primary structure)가 수명기간(lifetime)동안 안전하게 유지되기 위해 요구되는 강도(strength) 및 피로저항(fatigue resistance)을 결정하는 핵심 인자이다. 특히 항공기 날개 및 로터의 성능(performance)과 각 부분(section)의 단면 형상을 이루는 익형(airfoil)의 공기역학적 성능(aero-dynamic performance)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보다 나은 성능 확보를 위하여 여러 형태의 익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Abbott,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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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bbott, I. H., and Doenhoff, A. E., "Theory of Wing Sections", 1959, Dover Publications, Inc. NewYork. 

  2. Wolfe, W. P., and Ochs, S. S., "Predicting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ypical Wind Turbine Airfoils using CFD", 1992, SANDIA REPORT,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3. Kim, S. D.,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field of a cyclone separator for oil droplets",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3(4), 2015, pp. 38-43. 

  4. Kim, S. D.,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field around a NACA 0021 airfoil at angles of attack",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4(4), 2016, pp. 20-25. 

  5. Spalart, P., and Allmaras, S., "A one-equation turbulence model for aerodynamic flows", Technical Report AIAA-92-0439,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1992. 

  6. Menter, F. R., "Two-equation eddy- 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32(8), 1994, pp. 1598-1605. 

  7. Menter, F. R., Kuntz, M., and Langtry. R., "Ten Years of Experience with the SST Turbulence Model", Turbulence, Heat and Mass Transfer, Begell House Inc. 2003, pp. 625-632. 

  8. Spalart, P. R., Jou, W., Strelets, M., and Allmaras, S. R., "Comments on the feasibility of LES for wings and on a hybrid RANS/LES approach", 1997, In Advances in DNS/LES, ed. Columbus, OH: Greyden Press, pp. 137-147. 

  9. Sheidahl, R. E., and Klimas, P. C.,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even Symmetric Airfoil Sections Through 180-Degree Angle of Attack", SANDBO-2114,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1981, pp. 6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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