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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CA 0021 익형 유동장의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field around a NACA 0021 Airfoil at Angles of Attack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4, 2016년, pp.20 - 25  

김상덕 (초당대학교 항공정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imary benefit of flight at high angle-of-attack conditions is to be able to reduce the speed of flight and maneuvers, which can enhance the capability of sensing and obstacle avoidance for a small UAV. The flight at high angle-of-attack conditions, however, is easy to be beyond stall which is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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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날개 및 익형의 성능 예측 및 개선을 위해 흔히 수치해석적 방법이 사용되며, 이를 위해 복잡한 난류 유동(turbulent flow)을 해석할 수 있는 난류 모델(turbulence model) 및 방정식들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대표적 난류모델을 사용하여 복잡한 고영각 3차원 익형 유동장을 해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이러한 유동장을 보다 잘 이해하고, 항공기 비행특성을 보다 엄밀히 파악하여 항공기 운항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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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영각 익형 유동장의 특징은? 고영각 익형 유동장은 익형 표면 위의 경계층 유동뿐만 아니라 유동박리에 의해 익형 표면에서 멀리 떨어져 회전유동(vortex flow)가 발달하게 된다. 이 회전유동의 발달은 익형 표면의 압력 분포 및 양력과 항력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된다.
강도(strength) 및 피로저항(fatigue resistance)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항공기 성능을 평가하는데 있어 날개(wing) 및 로터(rotor)의 공기역학적 성능(aerodynamic performance)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이것은 주요 부품이 설계 수명(design lifetime)을 넘어 동작하기 위해 요구되는 강도(strength) 및 피로저항(fatigue resistance)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회전유동의 발달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고영각 익형 유동장은 익형 표면 위의 경계층 유동뿐만 아니라 유동박리에 의해 익형 표면에서 멀리 떨어져 회전유동(vortex flow)가 발달하게 된다. 이 회전유동의 발달은 익형 표면의 압력 분포 및 양력과 항력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유동은 점성 유동(viscous flow)과 비점성 유동(inviscid flow)의 강한 상호 작용에 의해 복잡한 비정상 유동장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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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bbott, I. H. and Doenhoff, A. E., Theory of Wing Sections, DOVER PUBLICATIONS, INC. NEWYORK, 1959 

  2. Wolfe, W. P. and Ochs, S. S., "Predicting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ypical Wind Turbine Airfoils using CFD", SANDIA REPORT,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Sep. 1992. 

  3. Kim, S. D.,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field of a Cyclone Separator for Oil Droplets", KSAA Journal, 23(4), 2015, pp. 38-43. 

  4. Spalart, P. and Allmaras, S., "A one-equation turbulence model for aerodynamic flows", Technical Report AIAA-92-0439,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1992. 

  5.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32(8), pp. 1598-1605, August 1994. 

  6. Menter, F. R., Kuntz, M. and Langtry. R., "Ten Years of Experience with the SST Turbulence Model" Turbulence, Heat and Mass Transfer, 4. Begell House Inc. pp. 625-632. 2003. 

  7. Menter, F. R., "Review of the SST Turbulence Model Experience from an Industrial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ume 23, Issue 4. 2009. 

  8. Sheidahl, R. E. and Klimas, P. C.,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even Symmetric Airfoil Sections Through 180-Degree Angle of Attack", SANDBO-2114,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pp. 60-62,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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