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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 인접공항의 저고도 항공기상 정확도 연구
A Study on Accuracy of Meteorological Information for Low Altitude Aerospace around the Airport on the West Coa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2, 2020년, pp.53 - 62  

조영진 (한서대학교 헬리콥터 조종학과) ,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ccuracy of the meteorological information provided for the aircraft operating at low altitude. At first, it is necessary to identify crucial elements of weather information closely related to flight safety during low altitude flights.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of p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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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저고도 비행안전을 위한 기상부문 연구를 위해서 우선은 저고도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 요인을 식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저고도 비행안전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상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비행 전 또는 준비단계와 비행 중 단계로 구분하여 저고도 항공기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시정, 운량․운고, 풍향․풍속이 중요한 기상 항목이라는 의견을 도출하였으며, 국내에서 다수의 저고도항공기 운항이 이루어지고 있는 태안비행장을 기준으로 인접한 서산공항과 군산공항의 공항예보(TAF: Terminal Aerodrome Forecast)와 정시관측보고(METAR: METeorological Aerodrome Report)를 비교하여 정확도를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H0(귀무가설): 예보데이터와 관측데이터의 분포는 같다.
  • H1(대립가설): 예보데이터와 관측데이터의 분포는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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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계비행규칙이란? 따라서, 학교기관의 교관 조종사 및 학생조종사, 군과 국가기관 헬리콥터 조종사, 항공레저사업자 및 동호인 등이 저고도항공기 운용자에 포함된다. 대부분의 소형항공기가 준용하고 있는 시계비행규칙(VFR: visual flight rule)은 항공안전법 상 최소 5,000m 이상의 시정과 구름으로부터 최소 이격거리 등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의 항공기 및 장애물과의 충돌 회피를 위해 시정, 구름 등 기상요소는 운항 여부 및 안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특히 저고도항공기의 경우에는 저시정 및 낮은 구름 등의 영향으로 운항을 취소하는 사례와 무리한 운항, 급변하는 기상현상 등에 의한 항공기 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범주형 변수인 운량은 무엇을 이용해 평가하는가? 수치형 변수인 시정, 운고, 풍향․풍속은 MAE(Mean Absolute Error)와 RMSE(Root Mean Square Error) 두 가지를 오차의 척도로 정확도를 평가하였으며, 범주형 변수인 운량은 정확도(accuracy)를 계산하여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저고도항공기의 시정, 구름 등 기상요소로 인한 문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대부분의 소형항공기가 준용하고 있는 시계비행규칙(VFR: visual flight rule)은 항공안전법 상 최소 5,000m 이상의 시정과 구름으로부터 최소 이격거리 등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의 항공기 및 장애물과의 충돌 회피를 위해 시정, 구름 등 기상요소는 운항 여부 및 안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특히 저고도항공기의 경우에는 저시정 및 낮은 구름 등의 영향으로 운항을 취소하는 사례와 무리한 운항, 급변하는 기상현상 등에 의한 항공기 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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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n, Y, J, Chang, J, W, and Kim, G, Y., "Analysis of low level cloud prediction in the KMA loc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5(4), 2017, pp. 124-129. 

  2. Ryu, S, B, and Park, J, S., "Theory of meteorological statistic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Company, 2012. 

  3. Cort, J. W., and Kenji, M., "Advantages of the mean absolute error (MAE) over the root mean square error (RMSE) in assessing average model performance", Center for Climatic Research, Department of Geography, University of Delaware. Newark, Delaware 19716, USA, 2005. 

  4. Chai, T., and Draxler, R. R., Geoscientific Model Development, Root mean square error (RMSE) or mean absolute error (MAE)? - Arguments against avoiding RMSE in the literature, ISSN 1991-959X(Print), 1991-9603(Online), 2014. 

  5. Kim, S, R., "A Study of Low Level Windshear on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Used LLWAS", 2011, pp. 17-18. 

  6. Lee, C. M., "The Effect of Regular Nordic Walking Exercise on Physical Index and Subjective Happiness of Middle-aged Rural Residents", 2017, pp. 27-29. 

  7. Cho, M, H., "The effect of defense attorney's participation on confirmation bias of decision maker in criminal investigations", 2019, p. 26. 

  8.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of Mobile Weather Monitoring Vehicle,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National Institute of Meteorological Sciences, 2018, p.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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