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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절차의 시계구간 보호 적용 연구 - 태안비행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the Protection for the Visual Segment of the Approach Procedure focused on Taean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2, 2014년, pp.9 - 15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segment surface' means a surface that extends from the missed approach point of non precision approaches (or the decision altitude location for approaches with vertical guidance and precision approaches) to the threshold to facilitate the identification of and protection from obstacles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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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해당 장애물은 모두 성장하는 장애물(수목)로 파악되었고 이 장애물들은 VSS 허용 가능 높이를 초과하고 있으므로 향후 사례비행장에서의 직진 계기접근절차 수립시 이들 장애물에 대한 가능한 위험완화대안을 제안하였다.
  • 비행절차설계는 항공기 운항의 안전을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확보하기 위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설계 기준에 따라야 한다[5]. 또한 이를 통해 국가 공역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시스템 운영의 유연성과 예측성을 증대시키며, 공역 이용자의 이용성을 다양화하여 그 수용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비행절차 등의 설계를 통한 공역환경의 변화는 최소한 변경이전의 수용 가능한 안전 수준을 유지해야 함을 전제로 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효성평가(또는 위험평가)가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6].
  • 본 연구는 VSS 관련 규정에서 정하는 해당 표면에 대해 물리적으로 정의하고, 새로운 직진 계기비행절차의 수립을 계획하고 있는 한 비행장을 대상으로 계기접근절차 상의 장애물을 파악하였다. 또한 IAPA8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당 장애물이 VSS 내에 위치하는지를 분석하고 해당 위치에서 VSS와의 역학적 관계를 검토하였다.
  • 5m의 수림1과 수림2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활주로15로 진입하는 직진 계기비행절차를 사례비행장에 수립할 경우 해당 수림들이 VSS를 침투할 여지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수림들이 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주는지 VSS와의 역학적 관계를 통해 장애물평가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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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계구간표면이란? 시계구간표면(Visual segment surface; VSS)이란 항공기가 직진 계기접근 시 시계구간 내에 위치한 장애물로부터 보호받기 위하여 설정된 표면을 말한다[1]. RNP AR(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Authorization Required) 절차[2]를 포함한 모든 직진(straight-in) 계기비행절차 설계 시 장애물로부터 회피되도록 설정된 이 표면에 관한 규정은 2006년 11월에 승인되고 2007년 3월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시계구간표면을 침투하는 접근 할 경우 선행되어야 할것은? 만약 VSS를 침투하는 접근절차를 수립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공학적 검토를 시행하여 위험수준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인지 평가하여야 하며, 이러한 검증과정 없이 공표되어서는 안 된다. 항공학적 검토에 따른 위험완화대안으로는 강하율의 증가 또는 활주로시단의 이설(Runway threshold displacement) 등이 있을 수 있다.
장애물회피고도란? 장애물회피고도(Obstacle Clearance Altitude;OCA) 또는 장애물회피높이(Obstacle Clearance Height; OCH)는 검토대상이 되는 활주로시단 또는 비행장 표고로부터의 최저 고도 또는 높이를 말하며, 적절한 장애물회피기준을 충족하는 고도 또는 높이를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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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호주 CASA, "CAAP 178-1(2) Non precision approaches", 2012. 

  2. ICAO, "Doc 9905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Authorization Required(RNP AR) Procedure Design Manual", 2013. 

  3. ICAO, "Doc 8168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Aircraft Operations", 2011. 

  4. 국토교통부, "비행절차설계요령(국토교통부 예규 제50호)", 2013. 

  5. 양한모, 김도현, "항공교통개론-제4판)", 한국항공대학교출판부, 2014. 

  6. 김도현, 김웅이, "공역의 구조적 변경에 따른 위험평가 절차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20권 제1호, 2012, pp.12-13. 

  7. FAA, "Basic ICAO PANS-OPS course-TI-30xa Calculator and IAPA83 Excel Sheet", FAA Academ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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