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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2, 2014년, pp.9 - 15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Visual segment surface' means a surface that extends from the missed approach point of non precision approaches (or the decision altitude location for approaches with vertical guidance and precision approaches) to the threshold to facilitate the identification of and protection from obstacles 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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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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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구간표면이란? | 시계구간표면(Visual segment surface; VSS)이란 항공기가 직진 계기접근 시 시계구간 내에 위치한 장애물로부터 보호받기 위하여 설정된 표면을 말한다[1]. RNP AR(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Authorization Required) 절차[2]를 포함한 모든 직진(straight-in) 계기비행절차 설계 시 장애물로부터 회피되도록 설정된 이 표면에 관한 규정은 2006년 11월에 승인되고 2007년 3월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 |
시계구간표면을 침투하는 접근 할 경우 선행되어야 할것은? | 만약 VSS를 침투하는 접근절차를 수립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항공학적 검토를 시행하여 위험수준이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인지 평가하여야 하며, 이러한 검증과정 없이 공표되어서는 안 된다. 항공학적 검토에 따른 위험완화대안으로는 강하율의 증가 또는 활주로시단의 이설(Runway threshold displacement) 등이 있을 수 있다. | |
장애물회피고도란? | 장애물회피고도(Obstacle Clearance Altitude;OCA) 또는 장애물회피높이(Obstacle Clearance Height; OCH)는 검토대상이 되는 활주로시단 또는 비행장 표고로부터의 최저 고도 또는 높이를 말하며, 적절한 장애물회피기준을 충족하는 고도 또는 높이를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
호주 CASA, "CAAP 178-1(2) Non precision approaches", 2012.
ICAO, "Doc 9905 Required Navigation Performance Authorization Required(RNP AR) Procedure Design Manual", 2013.
ICAO, "Doc 8168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Aircraft Operations", 2011.
국토교통부, "비행절차설계요령(국토교통부 예규 제50호)", 2013.
양한모, 김도현, "항공교통개론-제4판)", 한국항공대학교출판부, 2014.
FAA, "Basic ICAO PANS-OPS course-TI-30xa Calculator and IAPA83 Excel Sheet", FAA Academ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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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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