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학습법이 치위생 실습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FL) Methods of Dental Hygiene Practic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8 no.1, 2020년, pp.1355 - 1361  

김진경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lipped-learning method on dental hygiene practice satisfaction. Methods: The study was a patient-group crossover design involving 53 third-year students at D's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study tools used self-questionnair and th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학습법 적용이 실습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플립러닝 학습 기법이 실습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학습 자의 학업성취 및 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 4월부터 11 월까지 대구지역 D대학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기법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기존에는 이론 수업에 대한 플립드러닝 기법의 효과 등을 연구하였으나, 치위생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 결과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러닝 학습기법이 치위생 실습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플립드러닝 수업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Park HJ, Lee MY. Needs Assessment of Medical Students during Clerkship about Basic Medical Science: Focused on Learning Outcome of Basic Medical Education: Scientific Concept and Principle­Centered.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6;18(2):65-82. 

  2. Choi YS. Artificial Intelligence: Will it replace human medical doctor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6;18(2):47-50. 

  3. Ogden L. Pyzdrowski LJ and Shambaugh N. A Teaching Model for the College Algebra Flipped Classroom,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2013. 

  4. Hong GC. A Critical Analysis on Implementing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016;28(1):125-149. 

  5. Park SH, Lee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Flipped Learning with Pre-class using Video in Basic Medical Subjects.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7;11(2):261-269. 

  6. Lee HS, Kang SC, Kim CS.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or Education. 2015;18(2):47-57. 

  7. Jo KJ, Kim JD. Tendencies Action of College Students in Flipped Learning Instruction.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6;10(4):203-214. 

  8. Yim GN, Rha KH. Effects of Using Flipped Learning in the College Setting on Students English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The Joongwon Linguistic Society of Korea. 2017;44: 289-307. 

  9. Choi JB, Kim EG.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015;18(2):77-88. 

  10. Kim HY, Kim YH.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7;24(4):265-276. 

  11. Lee HJ, Lee MH, Han JY, et al. Comparison of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as Learner-Centered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8;12(3):89-1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