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간호대학생의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동기, 학습태도,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차이
The comparison of flipped-learning-applied classe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8 no.1, 2020년, pp.1369 - 1376  

김필환 (선린대학교 간호학부) ,  김경남 (부산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the comparison of flipp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Method: Flipped learning was a learner-centered learning method. This study was conducted on 93 nursing students and 4th grade students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간호학 이론 교과목에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후 수강 학생들의 학습동기, 학습태도, 문제해결능력변화에 미치는 차이를 확인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 학습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대학교육 내에서는 2000년 Barker가 미국 플로리다 제 11회 대학교 교수학습 국제컨퍼런스에서 교실 뒤집기(Inverted class)라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개념을 처음 소개한 이후로 교실 안과 교실 밖의 상황이 역전되는 효과에 대해 거론되기 시작하였다4) . 즉 플립드 러닝 학습은 전통적으로 교실수업 속에서 행했던 강의를 교실 밖에서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미리 청취하고, 이전에 교실 밖에서 주로 하던 복습위주의 학습과 과제를 교실 안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5) . 
본 연구에서 학습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학습태도에 관한 측정도구는 학생의 수업에 대한 태도, 습관, 신념, 동기를 평가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17)에서 개발한 학습태도 측정도구를 Hwang18)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항상 그렇다 5점으로 이루어진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태도가 좋음을 의미한다.
일개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간호학Ⅲ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을 적용한 교육 방법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2) 연구 대상자의 플립드 러닝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학습동기, 학습태도, 문제해결능력의 차이를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Mclaughlin JE, Roth MT, Glatt DM et al.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Academic Medicine, 2014;9:236-243. 

  2. Van Vliet EA, Winnips JC, Brouwer N. Flipped class pedagogy enhances student meta-cogni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but effect does not persist, Life Science Education, 2015;14:1-14. 

  3. Bergman J,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Kindle Edition: Retrieved from Googlescholar.com, 2012. 

  4. Lee Y. Research of the flipped learning model aiming at teaching college advanced Mandarin conversation lesson by flexibly using internet E-book, Journal of International Chinese study, 2015;51:223-239. 

  5. Kim N, Chun B. Choi J.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4;30:467-492. 

  6. Kim E. Lee Y. A study on international cases for application of flipped classroom in universites, Lifelong Learning Society, 2015;1:115-137. 

  7. Khan S. Let's use video to reinvent education [Internet], Available from: https://www.ted.com/talks/salman_khan_let_s_us e_video_to_reinvent_education, 2011. 

  8. Roehl A, Reddy SL, Shannon GJ. The flipped classroom: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2013;105(2):44-49. 

  9. Cho MK, Kim MY. Effect of Flipped Learning Education in Physical Examination and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2):81-90. 

  10. Lee MK, Chang SJ, Jang SJ. Effect of Flipped Classroom Approach on the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017;26(3):196-203. 

  11. Critz CM, Knight D, Using flipped classroom in 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or, 2013;38(5):210-213. 

  12. Kim HY, Kim TH.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2017;24(4):265-276. 

  13. Lee B, Hwang SY.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6;22(4):221-232. 

  14. Lee NY, Han JY.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n flipped class and teacher-centered clas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8):253-267. 

  15. Keller JM. Manual for the Instructional Materials Motivation Survey, Motivation by design, Tallahassee Florida, 1993. 

  16. Seo EH. A study of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in Social Studies on Academic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s. [Master thesis]. Kook Min University, 2010. 

  17.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 Study of Evaluation System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Pursuit of the Essence of Education(III) Development of mathematics and assessment tools(RM 92-05-02),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2. 

  18. Hwang SY.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thesis].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7. 

  19.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Development of life skills measurement tools: communication skills, problem 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RR2003-15-03 (Basic Stud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20. Ko JW, Park SM, Yu HS.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 learning outcomes and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4;41(1):167-195. 

  21. Park WS, Kim HW.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pplied in the classroom: Focusing on academic and nonacademic experiences, and classroom engagement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16(2):525-546. 

  22. Suh MO.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motivation: A meta analysis,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6;18(2):.75-96. 

  23. Missildine K, Fountain R, Summers L et al.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3;52(10):597-599. 

  24. Buxton T, Buxton J, Jackson A. Hybrid and flipped strategies in a blended RN-BSN program: Determining student and faculty perception, Nurse Educator, 2016;41(1):1-2. 

  25. Lee YS, Eun Y.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f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4):567-5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