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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채널 유통환경에서 의류제품 구매자들의 정보원이용과 구매채널 선택
A study on apparel purchaser's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e channel choice in a multichannel retail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2, 2020년, pp.1 - 18  

채진미 (한성대학교 글로벌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in terms of information source usage and purchase channel choice focusing on apparel purchasers in the multichannel retailing environment. The specific research objects are as follows: analyzing consumer's information sourc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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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채널 유통환경 하에서 의복을 구매할 때 소비자가 선택하는 다양한 채널선택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채널선택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에 대한 선택의 다양성을 알아보고, 채널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용한 구매채널에 있어서는 오프라인 채널의 세분화된 모든 유형의 점포를 포함시켰고, 온라인 채널에 있어서는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매체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인터넷쇼핑(PC/노트북 이용), 모바일쇼핑, TV홈쇼핑을 포함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채널선택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채널선택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되는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의복구매행동 특성(구매한 의복 품목과 구매가격, 의복 구매횟수, 월평균 의복비), 그리고 채널선택에 영향을 미치리라 판단되는 사회심리학적 특성으로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지각된 위험을 포함하여 포괄적인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자 연구문제를 구성하였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 위주의 기업도 온라인 채널로 진출하고 있고, 순수 온라인 전문기업들도 오프라인 채널을 병행하는 유통업계의 상황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의 채널 선택에 따른 포괄적인 소비자 특성을 밝히는 것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실증적 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소비자지향적인 유통전략을 구축하는데 필요하다고 본다.
  • 이를 통해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에 대한 선택의 다양성을 알아보고, 채널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우선 정보원 이용에 있어서 단순히 온, 오프라인을 구분하기보다는 현재의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온라인 정보원과 오프라인 정보원 유형 내에서 Polegato and Wall(1980)이 제시한 마케터 주도적, 소비자 주도적, 중립적 정보원을 모두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써 소비자가 활용하는 구체적인 정보원 유형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용한 구매채널에 있어서는 오프라인 채널의 세분화된 모든 유형의 점포를 포함시켰고, 온라인 채널에 있어서는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매체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인터넷쇼핑(PC/노트북 이용), 모바일쇼핑, TV홈쇼핑을 포함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채널선택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채널 유통환경 하에서 의복을 구매할 때 소비자가 선택하는 다양한 채널선택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채널선택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에 대한 선택의 다양성을 알아보고, 채널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우선 정보원 이용에 있어서 단순히 온, 오프라인을 구분하기보다는 현재의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원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온라인 정보원과 오프라인 정보원 유형 내에서 Polegato and Wall(1980)이 제시한 마케터 주도적, 소비자 주도적, 중립적 정보원을 모두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써 소비자가 활용하는 구체적인 정보원 유형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쇼핑가치는 소비자들의 정보탐색이나 구매에 영향을 미치므로 정보원 이용수준과 이용한 구매채널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 가치를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 가격정보를 탐색하고 프로모션이나 저가격 구매 등의 비용적 가치(안광호 외, 2008)를 반영하여 경제적 가치로 명명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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